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충주 철조여래좌상
국가지정 > 보물 충주 철조여래좌상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忠州 鐵造如來坐像
영문명 Iron Seated Buddha, Chungju
지정일/등록일 1963-01-21
관할시군 충주시
이칭/별칭 보물 98, 충주 철불좌상, 忠州 鐵佛坐像

문화재 설명정보

충북 충주시 지현동에 위치하는 대원사(大圓寺) 대웅전에 봉안되어 있는 철조여래좌상이다. 이 불상은 원 소재지를 알 수 없는데, 충주공업고등학교 근처 노천에 방치되어 있던 것을 1922년에 중원군청으로 옮기고 1937년에 마하사(摩訶寺)로 옮겨 봉안하다가 1959년에 대원사로 옮겨 현재에 이르고 있다고 한다. 처음 발견되었을 때 이미 광배와 대좌를 비롯해서 두 손이 결실된 상태였으며, 1982년에 양 손을 보수하였다.
불상의 머리는 뾰족하게 솟아있는데, 육계와 머리가 구별되지 않으며 정수리 위에는 계주가 있다. 머리카락은 나발로 삐죽삐죽하게 솟아있는데, 이마와 연결되는 발제선(髮際線) 부근의 나발과 정수리 위쪽의 나발 크기가 일정하다.
이마가 좁고 이목구비가 매우 뚜렷하게 표현되어서 인상이 강하고 날카롭게 느껴진다. 눈두덩이가 튀어나와있고 눈은 아래쪽을 응시하고 있는데 눈꼬리가 치켜 올라갔다. 광대가 불거져있으며 입가의 팔자주름도 깊게 패어있다. 이목구비의 표현에서 자비로움이 아니라 강인함이 느껴진다. 어깨는 넓적하고 가슴을 활짝 펴고 있다. 가슴 중앙부에는 세로의 홈을 파서 건장함을 드러내고자 했지만 어색해 보인다. 허리는 짧은 편이며, 상반신과 하반신의 연결이 매우 부자연스럽다. 다리를 넓게 벌리고 결가부좌를 하고 있지만 무릎, 발, 허벅지, 종아리 등이 전혀 드러나지 않는다.
대의는 통견방식으로 걸쳤는데, U자형을 이루면서 가슴 아래까지 깊게 파인 대의 속으로 내의와 띠매듭이 보인다. 옷주름도 매우 비사실적으로 표현되었다. 어깨와 팔뚝, 배, 허벅지에 표현된 옷주름은 같은 간격을 이루면서 도드라지게 표현되었는데 모두 정확하게 좌우대칭을 이루고 있다. 발목 사이에는 옷주름이 부채꼴 모양으로 펼쳐져 있다.
이 불상은 신라 말에서 고려 초에 조성된 철조여래좌상과 차별되는 매우 독특한 양식특징을 보인다. 즉 날카로운 인상이나 비사실적으로 좌우대칭을 이루는 대의의 옷주름 표현 등은 다른 불상에서는 흔하게 찾아보기 어렵고, 인근의 단호사 철조여래좌상만 같은 양식계통의 불상으로 분류될 뿐이므로, 충주 철조여래좌상은 지역적인 양식특징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머리에 정상계주가 있는 점이나 무릎 사이의 옷주름이 부채꼴로 펼쳐져 있는 점은 신라 말, 고려 초에 조성된 철조여래좌상에서도 나타나는 양식특징이지만 불신 각 부위의 표현이 매우 형식적으로 처리된 점을 감안할 때 이 불상은 고려후기에 제작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This cast iron statue of Shakyamuni Buddha is enshrined in Daeungjeon Hall of Daewonsa Temple located in Jihyeon-dong, Chungju-si, Chungcheongbuk-do. Little is known about the origin of the statue, which lacked a halo, pedestal, and hands at the time of its discovery. The hands were remade in 1982.
The sharp facial features and asymmetrical depiction of the body are uniquely different from other cast iron Buddha statues made between late Unified Silla (676~935) and early Goryeo (918~1392). The characteristic sculptural elements and highly stylistic depiction of the details suggest that the statue is a work of the late Goryeo period.
忠清北道忠州市芝峴洞の大円寺大雄殿に奉安されている鉄造如来坐像である。この仏像の元の所在地は不明であり、最初に発見されたときに光背や台座をはじめ、両手が欠失していた。現在の手は、1982年に補修されたものである。
この仏像の鋭い印象や非写実的な左右対称性などは、新羅末期から高麗初期にかけてつくられた一般的な鉄造如来坐像とは異なる、非常に独特の様式的特徴である。このような様式的特徴に加え、仏身の各部位の表現が非常に形式的に処理されていることを踏まえると、この仏像は、高麗前期よりも時代が下った高麗後期につくられたと考えられる。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098 호
보물 98, 충주 철불좌상, 忠州 鐵佛坐像
유물 > 불교조각 > 금속조 > 불상
종교신앙 > 불교 > 예배 > 불상
고려시대
충주시
1963-01-21
-
회화·조각>철불
-
철재
좌상
-
98㎝
1구
-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충북문화유산지킴이, 2014, 『충북문화재 모니터링 점검보고서 上』.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이미지

동영상

  • 자료가 없습니다.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문서

  • 자료가 없습니다.

도면

  • 자료가 없습니다.

3D

  • 자료가 없습니다.

원시자료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