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청주 계산리 오층석탑
국가지정 > 보물 청주 계산리 오층석탑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淸州 桂山里 五層石塔
영문명 Five-story Stone Pagoda in Gyesan-ri, Cheongju
지정일 1969-07-19
관할시군 청주시
이칭/별칭 보물 511, 청원계산리오층석탑

문화재 설명정보

청주시와 보은군을 가르는 피반령(皮盤嶺) 북쪽에 위치하는 계산리 말미장터마을의 옛 절터에 유일하게 남아있는 석탑이다. 절터는 오래 전에 폐허가 되어 논밭으로 경작되다가 2012년에 깨끗하게 정비하였다.
이곳 절터에 대한 문헌기록은 전혀 찾을 수 없지만, 지리적인 위치로 보아 청주와 회인을 연결하는 중요한 교통로였던 피반령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신증동국여지승람』에 피반령 북쪽의 길목에 있는 것으로 기록된 ‘신원(新院)’이 이곳 절터와 어떤 관련이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신원은 옛 회인현(懷仁縣)에 속한 원(院)의 하나인데, 계산리 일대가 1914년까지는 회인현에 속하였고, 예전에 장이 섰다하여 지금도 말미장터라 불리고 있으므로 이러한 추측을 가능하게 한다. 즉 이 절터 옆에 신원이 있었거나 또는 이곳에 있던 사찰을 신원으로 이용하여 오고가는 사람들에게 숙식 등을 제공하는 기능을 하지 않았을까 한다. 고려시대에는 중요한 교통로에 있는 사찰이 원의 기능을 하였다.
오층석탑은 전체적으로 보존상태가 양호한 편으로 단층의 기단과 5층의 탑신부는 원형대로 남아있고 상륜부는 결실되었다. 현재 각층의 탑신은 우주나 탱주가 없고 1층은 4매의 면석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2층 이상은 1매의 탑신석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정밀실측조사를 통하여 본래는 각 면마다 우주와 탱주가 조각되어 있었으나 일제강점기에 해체복원을 하면서 각부의 부재들을 잘못 조립하여 변형된 것으로 추정된다. 옥개석의 1층과 2층은 2개의 돌로 조립하여 만들었고 그 이상은 1개의 돌로 되어 있다. 옥개석의 층급받침은 1·2층이 5단, 3·4층이 4단, 5층이 3단으로 위로 갈수록 체감되어 있어 안정감을 주며 전각이 곡선으로 처리되지 않고 낙수면이 짧은 것은 전탑양식에서 보이는 특이한 모습으로 둔중한 인상을 준다. 그리고 각층의 옥개석 상단에는 위층의 탑신석을 받기 위한 1단의 굄대가 마련되어 있어 결구상의 특색을 나타내고 있다.
이 탑의 전체높이는 5.72m인데, 상륜부가 남아 있다면 약 8m에 이르는 장중한 석탑이었을 것이며, 조성 시기는 대략 고려시대 중기로 추정된다. 이 탑에서 주목되는 것은 단층 기단으로 이루어진 기단부에서는 백제계 석탑의 영향을 보이고 있으며, 5층의 옥개석들에서 느껴지는 경사가 급하고 반전이 없는 낙수면의 둔중함은 신라 전탑의 영향이 엿보인다는 점이다. 이러한 양식은 대체로 충북지역에서 보이는 지역적 특징이라 하겠다.
This stone pagoda at the old temple site in the village of Malmijangteo in Gyesan-ri, Cheongju is believed to have been connected with a guesthouse located north of Piballyeong Pass, as recorded in Sinjeung dongguk yeoji seungnam (The Newly Enlarged Geographical Survey of the Eastern State, 1530). The pagoda is generally in good condition, and retains the original structures of the base and the main five-story body, although the finial has been lost. The remaining structure of the pagoda is 572 centimeters tall; however, experts believe that it was built during the mid-Goryeo period (918~1392) and must have been about 8 meters in height with the finial.

문화재 상세정보

보물 511, 청원계산리오층석탑
유적건조물 > 종교신앙 > 불교 > 탑
종교신앙 > 불교 > 예배 > 탑
고려시대
청주시
1969-07-19
-
건조물>석조건축물류/석탑
-
석재
방형
상륜부/탑신부(5층)/기단부(단층기단)
5.2m
1기
727.2
대표 소재지 공개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 계산리 산46-3
대표 보관장소 공개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 계산리 산46-3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청주대학교박물관, 1999, 『계산리 오층석탑』, 태일문화사.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