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제천 물태리 석조여래입상
국가지정 > 보물 제천 물태리 석조여래입상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堤川 勿台里 石造如來立像
영문명 Stone Standing Buddha in Multae-ri, Jecheon
지정일/등록일 1971-07-07
관할시군 제천시
이칭/별칭 보물 546, 청풍 석조여래입상, 淸風 石造如來立像

문화재 설명정보

제천 물태리 석조여래입상은 원래 충북 제천시 청풍면 읍리에 소재하는 대광사(大光寺) 입구에 있었으나 충주댐 건설로 그 일대가 수몰되게 되자 1985년에 청풍문화재단지로 옮겨졌다.
이 불상은 목과 허리가 절단되어 분리되었으나 보수되었고, 대좌도 불신과 동떨어진 채로 전해오다가 근래에 조합되었다. 머리와 얼굴, 손 등이 약간 파손되었지만 전반적으로 보존 상태가 양호한 편이다.
머리 위에는 육계가 뾰족하게 솟아있으며 머리카락은 소발이다. 이마가 좁은 편이며, 이마 정중앙에는 백호가 파여있다. 얼굴은 네모난 편으로 눈썹은 반원형을 그리고 있고 눈은 옆으로 긴 편이다. 뺨에는 살집이 적당히 올라있고 눈두덩이나 눈매의 윤곽이 드러난다. 입가는 움푹 들어가서 미소를 짓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근엄하면서도 중후하기 보다는 후덕하면서도 친근감이 느껴지는 인상이다.
몸은 기다란 장신형(長身形)이다. 그렇지만 목이 매우 짧고 목 아래에는 삼도가 두껍게 표현되어서 마치 머리와 몸을 서로 맞붙힌 채 움츠리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오른손은 옆구리에 붙인 채 무언가를 움켜쥐고 있는 것처럼 손가락을 구부리고 있다. 왼손도 손바닥을 바깥으로 보이면서 옆구리에 붙이고 있는데, 중지와 소지는 살짝 펴고 나머지 손가락은 구부리고 있다. 오른손을 어깨까지 들어 올리지 않았고 손가락도 구부리고 있지만, 손의 위치나 방향을 볼 때 시무외여원인(施無畏與願印)을 결하고 있다고 추정된다.
대의는 U자형을 이루면서 가슴을 드러내고 있는데, 드러난 가슴에는 사선 방향으로 내의(內衣)가 표현되었다. 허리춤에 띠를 두르고 내의를 묶었다. 도드라진 옷주름은 비교적 자연스럽고 유려하게 겹겹이 층단을 이루면서 흘러내리고 있다. 그러나 대의에 가려서 몸매가 드러나지는 않는다.
대좌는 1단의 팔각연화좌이다. 내부에 장식문양이 없는 연화를 둘렀다. 그 위에는 받침석을 모각하였다. 받침석 윗면 뒤편에는 불상을 결구시켰던 구멍이 있고, 앞편에는 불상의 발과 내의자락이 표현되어 있다.
물태리 석조여래입상은 통일신라시대 여래입상의 양식적인 특징을 계승하고 있다. 하지만 개성적인 인상을 주는 상호의 표현과 볼륨감없이 편평해서 괴체감이 느껴지는 불신의 표현, 형식적으로 처리된 목과 대의의 옷주름 등을 볼 때, 통일신라 말 ~ 고려 초 무렵에 조성되었을 것으로 판단된다.
This stone statue of a standing Buddha in Multae-ri, Jecheon originally stood at the entrance to Daegwangsa Temple in Eup-ri, Cheongpung-myeon, Jecheon-si, Chungcheongbuk-do, but it was moved to the Cheongpung Cultural Heritage Complex in 1985 after the original site was submerged with the construction of Chungju Dam.
The statue retains the characteristic features of standing Buddha statues originating from Unified Silla (676~935), but the facial features, the flat and rather grotesque body, and the stylized expression of the folds around the neck and the robe suggest that it was made between the late Unified Silla and early Goryeo periods.
堤川勿台里石造如来立像は、元々忠清北道堤川市清風面邑里にある大光寺の入り口にあったが、忠州ダムの建設でその一帯が水没することになり、1985年に清風文化財団地に移された。
この仏像は、統一新羅時代の如来立像の様式的特徴を継承している。しかし、個性的な相好の表現や、量感がなく平らで塊体感を感じさせる仏身の表現、形式的に処理された首や大衣の衣文などから、新羅末期あるいは高麗初期につくられたと判断される。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546 호
보물 546, 청풍 석조여래입상, 淸風 石造如來立像
유물 > 불교조각 > 석조 > 불상
종교신앙 > 불교 > 예배 > 불상
나말여초
제천시
1971-07-07
-
회화·조각>석불(동산)
-
석재
입상
-
전체높이 333cm, 두높이85cm, 신높이251cm, 견폭102cm
1구
37,206.0
대표 소재지 공개
27214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 청풍호로 2048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 물태리 산6-20
대표 보관장소 공개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 물태리 산6-20(청풍문화재단지)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경남문화재, 2013, 『제천 물태리 석조여래입상 보존처리』.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충북문화유산지킴이, 2014, 『충북문화재 모니터링 점검보고서 上』.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간향건축사사무소, 2017, 『제천 물태리 석조여래입상 정밀실측조사보고서』.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이미지

동영상

  • 자료가 없습니다.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문서

  • 자료가 없습니다.

도면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