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괴산 보안사 삼층석탑
국가지정 > 보물 괴산 보안사 삼층석탑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槐山 寶安寺 三層石塔
영문명 Three-story Stone Pagoda of Boansa Temple, Goesan
지정일 2000-08-02
관할시군 괴산군
이칭/별칭 보물 1299

문화재 설명정보

옛 청안현(淸安縣) 동쪽 칠보산 자락의 효근리 탑동 마을의 민가 마당에 있는 석탑이다. 이 석탑 주변은 본래 절터로 전해지고 있으며 지금도 고려시대 기와조각이 다수 발견되고 있다. 1956년에 마을 주민들이 절터에 흩어져 있던 석탑 부재를 모아 삼층석탑으로 다시 세우고 석불을 모신 2칸의 초옥(草屋)을 지음으로써 보안사를 창건하게 되었다고 전한다. 『신증동국여지승람』 청안현 불우조(淸安縣 佛宇條)에 “수암사(水菴寺)가 칠보산에 있다”라고 기록되어 있어, 이곳이 수암사 터로 알려져 있다. 지금의 보안사는 석탑으로부터 서쪽으로 약 100m 지점에 새로 신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 삼층석탑은 고려시대에 유행하던 일반형 석탑으로서 현재 기단은 단층만 남아 있고 노반 위의 상륜부는 모두 결실되어 현재 높이는 약 3.5m이다. 맨 아래 지면에는 평면 186×154㎝ 크기의 남북으로 긴 커다란 자연석 1매를 지대석 겸 기단 하대석으로 삼았다. 하대석 윗면은 중대석을 끼워 맞출 수 있도록 안으로 얕은 턱을 파내었다.
기단 중대석은 4매의 판석을 사용하여 각 면을 형성하였는데, 전·후면에 면석을 세워 양 우주를 모각하고 그 사이에 2매의 판석을 끼워 드러난 전·후·측면으로 우주 형태를 표현하였다. 기단 갑석은 짧고 다소 두꺼운 1매 판석을 사용하였다. 윗면에는 역시 얕은 턱을 안으로 파서 탑신 중석을 받고 있다. 탑신석은 모두 1매로 조성되었으며 1층은 평면이 60×61㎝로 정사각형에 가깝지만 높이는 약간 높으며 이에 비해 2층부터는 급격히 체감되었다. 탑신의 폭은 각 층이 적절하게 축소되었다. 탑신석에는 장식문양이 없고 1층 남면 중앙에 11×11㎝의 감실(龕室) 형태를 표현하였는데, 안으로 1단의 턱을 두어 내부는 7×10㎝의 작은 공간이다.
옥개석은 각층이 하나의 돌로 만들어 졌으며, 하부 층급받침이 1층은 3단이고 2·3층은 2단으로 다소 두껍고 투박하게 조각되었으며 각 층이 적절하게 체감되었다. 낙수면은 조금 넓게 내려오며 우동마루[隅棟, 내림마루]가 있고 처마는 단면이 경사지게 다듬었다. 상단에서 양끝 쪽으로 들리고 있다. 상륜부는 높이가 높고 위로 갑석 형태의 돌출이 있는 노반석만 남아 있다.
이 석탑의 특징은 단층기단으로 다소 높은 1층 탑신 중앙에 문을 만들어 닫을 수 있는 감실을 마련하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치석(治石)과 구성에서 투박한 수법을 보이고 있는 점이다. 고려시대 지방에서 조성된 양식으로 기단부와 상륜부의 결실이 많지만 탑신부는 비교적 잘 남아 있는 편이어서 당시 충북지역의 불교와 석탑 조성의 양상을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석탑은 1997년 6월 27일에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190호로 지정되었다가 2000년 8월 4일에 국가지정 보물로 변경되었다.
This stone pagoda standing in the yard of a private dwelling house in the village of Tapdong in Hyogeun-ri, Goesan consists of a single-tier base supporting a three-story body topped with an incomplete finial. It has the typical appearance of a Goryeo stone pagoda, but is comparatively short at 3.5 meters because most parts of the finial, except for the base, have been lost. The area around the pagoda is known to have been occupied by a Goryeo Buddhist temple as proven by the shards of ceramic roof tiles which continue to be found there to this day. In 1956 the local community rebuilt the pagoda from its scattered remains, as well as Boansa Temple, a tiny two-bay thatch-roofed hut enshrining a stone Buddha.

문화재 상세정보

보물 1299
유적건조물 > 종교신앙 > 불교 > 탑
종교신앙 > 불교 > 예배 > 탑
고려시대
괴산군
2000-08-02
-
건조물>석조건축물류/석탑
-
석재
방형
상륜부(결실)/탑신부(3층)/기단부(단층기단)
3.5m
1기
242.0
대표 소재지 공개
28051충청북도 괴산군 청안면 효근1길 23
충청북도 괴산군 청안면 효근리 385-2
대표 보관장소 공개
28051충청북도 괴산군 청안면 효근1길 23(단독주택)
충청북도 괴산군 청안면 효근리 385-2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해동문화재, 2012, 『괴산 보안사 삼층석탑 보존처리』.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