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괴산 화양구곡
국가지정 > 명승 괴산 화양구곡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槐山 華陽九曲
영문명 Hwayang Valley, Goesan
지정일/등록일 2014-08-28
관할시군 괴산군
이칭/별칭 명승 110, 우암 송시열

문화재 설명정보

괴산 화양구곡(華陽九曲)은 우암 송시열(尤庵 宋時烈, 1607〜1689)이 말년에 거주한 곳으로 그의 제자들이 설정한 구곡이다.
구곡의 설정은 우암 송시열이 머물렀던 화양계곡을 우암 사후 제자인 수암 권상하(遂菴 權尙夏, 1641〜1721)가 설정하고 이후 단암 민진원(丹巖 閔鎭遠, 1664〜1736)이 각자한 것으로 전하여 오고 있다.
구곡은 제1곡 경천벽(擎天壁), 제2곡 운영담(雲影潭), 제3곡 읍궁암(泣弓巖), 제4곡 금사담(金沙潭), 제5곡 첨성대(瞻星臺), 제6곡 능운대(凌雲臺), 제7곡 와룡암(臥龍巖), 제8곡 학소대(鶴巢臺), 제9곡 파곶(巴串) 등이다. 주변에 송시열과 관련된 유적으로는 만동묘, 화양서원, 암서재 등이 있다.
화양구곡은 화양천을 중심으로 3km에 걸쳐 거슬러 올라가며 좌우로 분포하고 있다. 이 지역의 지형적 특징은 화강암의 판상절리에 따라 형성된 침식 지형으로서, 절리에 따른 하천의 발달과 하천 침식에 의한 다양한 지형의 발달을 보여준다. 화양구곡의 주요 경관은 각 곡의 중심이 되는 경물(바위, 소沼, 절벽 등)을 중심으로 주변의 자연환경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1곡부터 9곡까지 경관은 화양천을 따라 연결되어 있으며 특히 2곡 운영담부터 4곡 금사담까지는 화양서원과 만동묘를 중심으로 하나의 경관체계를 이루고 있다.
화양구곡에는 우암의 신념을 상징하는 문구들이 새겨져 있다. 또한 우암을 숭모하거나 학연이 있는 사람들이 화양구곡을 성지로 순례하며 자기의 관직과 이름을 새겨놓은 것도 많다. 화양구곡에 새겨놓은 암각자는 121건으로 단일 구곡으로 전국 최다를 자랑하고 있다. 이 밖에도 읍궁암비를 비롯하여 화양서원묘정비, 만동묘정비 등이 세워져 있으며 편액들이 남아 있다.
화양동과 관련된 책으로 『화양지(華陽誌)』가 있다. 이 책은 1744년(영조 20)에 후손인 송주상(宋周相)이 편찬하고 1861년(철종 12)에 증보하여 간행하였다. 제1편은 화양동의 위치, 화양동의 연혁과 사적이 중심이 되고 송시열의 효종 사적에 대한 글이 덧붙여져 있다. 제2편에는 중국에 간 민정중(閔鼎重, 1628〜1692)이 명나라 의종(毅宗)의 친필 ‘비례부동(非禮不動)’을 얻어오자 송시열이 그것을 화양구곡 중의 하나인 첨성대 바위 아래에 새긴 기록인 「애각사실(厓刻事實)」이 있다. 제3, 4편에는 만동묘(萬東廟)에 관련된 사실을 기록한 「황묘사실(皇廟事實)」이 있다. 제5편에는 화양서원에 관련된 기록들이 실린 「서원사실(書院事實)」이 있고 제6편에는 예송문제(禮訟問題)에 대하여 송시열이 올린 글들을 수록하였다.
화양구곡의 자연경관을 담은 화양구곡도와 화양구곡시 여러 편이 남아 있다. 현존하는 화양구곡도는 권신응(權信應, 1728〜1787)의 작으로 전하는 충북대학교 박물관 소장본과 이형부(李馨溥, 1791〜1851)가 그린 송준호(개인)소장본까지 총 두 점이 알려져 있다. 또한 그림은 남아 있지 않지만 기록으로 남아 있는 김진옥(金鎭玉), 김녹휴(金祿休), 안씨(安氏) 소장의 화양구곡도 3종이 있다.
화양구곡을 읊은 구곡시는 임상주(任相周, 1710〜1791)의 「만흥영화양구곡(漫興詠華陽九曲)」을 비롯하여 25편으로 단일 구곡을 읊은 구곡시로는 양이 가장 많으며 시기적으로 가장 앞선다.
화양구곡은 빼어난 자연경관과 더불어 인문·사회학적 가치를 가진 화양구곡도, 화양구곡시, 암각자와 비문 등 다양한 기록유산을 가지고 있는 충북의 대표적인 명승지이다.
Hwayang Valley is known as the place where Song Si-yeol (1607~1689; pen-name: Uam), a great Confusican scholar of the Joseon period, spent his later years. The nine scenic views of Hwayang Valley named by his disciples include Gyeongcheonbyeok (1st), Unyeongdam (2nd), Eupgungam (3rd), Geumsadam (4th), Cheomseongdae (5th), Neungundae (6th), Waryongam (7th), Haksodae (8th), and Pagot (9th). Nearby historic places associated with Song include Mandongmyo Shrine, Hwayangseowon Shrine, and Amseojae Study. Hwayang Valley is renowned for its close association with Song Si-yeol and its beautiful natural scenery.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110 호
명승 110, 우암 송시열
자연유산 > 명승 > 역사문화명승
조선시대
괴산군
2014-08-28
-
저명한 건물 또는 정원(庭苑) 및 중요한 전설지 등으로서 종교·교육·생활·위락 등과 관련된 경승지>전설지
-
-
-
-
-
일원
30,282.0
대표 소재지 공개
충청북도 괴산군 청천면 화양리 456
대표 보관장소 공개
충청북도 괴산군 청천면 화양리 456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청주대학교박물관, 1997, 『화양서원지 정밀지표조사보고서』, 우리기획.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이미지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문서

  • 자료가 없습니다.

도면

  • 자료가 없습니다.

3D

  • 자료가 없습니다.

원시자료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