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단양 고수동굴
국가지정 > 천연기념물 단양 고수동굴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丹陽 古藪洞窟
영문명 Gosudonggul Cave, Danyang
지정일 1976-09-21
관할시군 단양군
이칭/별칭 천기 256

문화재 설명정보

단양 고수동굴은 충청북도 단양군 단양읍 고수리의 석회암층에 형성된 천연동굴이다. 학교법인 유신학원의 설립자인 고 박창원 이사장에 의해 1976년 개발됐고, 금마굴·까치굴·박쥐굴·고습굴 등의 별칭을 갖고 있다.
고수동굴의 입구는 남한강 지류인 금곡천(金谷川)에서 500m 떨어진 등우산(燈郵山) 서쪽 기슭에 위치하고 있다. 동굴 규모는 주굴 600m, 지굴 700m의 총연장 1,300m이고, 수직 높이는 평균 5m 정도이다. 이 가운데 600m 정도가 관광객들에게 공개되고 있다.
동굴 지질은 고생대 초기의 조선계(朝鮮系) 대석회암통(大石灰岩統) 석회암층에 속하며, 약 4∼5억년 전부터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동굴 내부 공동(空洞)에 가득 차있던 지하수의 용식작용(溶蝕作用)과, 이 지하수가 투수층(透水層)을 뚫고 흘러내리는 침식작용 등에 의해 현재의 모습이 만들어졌다.
고수동굴의 첫 탐사는 1973년 10월 한국동굴학회의 조사단에 의하여 실시되었고, 이때 동굴속과 입구 부근에서 구석기인이 사용하던 도구인 뗀석기가 발견되었다. 동굴 안에는 천장에 고드름처럼 매달린 종유석(鍾乳石), 동굴 바닥에서 원추형으로 위로 자란 석순(石筍), 흐르는 물에 의해 밭이랑 모양 등이 형성된 유석(流石) 등이 존재하고 있다. 이밖에 동굴 퇴적물에 의한 형성된 동굴꽃[石花], 혹처럼 생겨 동굴팝콘이라고도 불리는 동굴산호(洞窟珊瑚), 바닥 홈 안에 생성된 동굴진주(洞窟珍珠)·천연교(天然橋), 동굴 상부면에 형성된 도랑 모양의 천장용식구(天障溶蝕溝), 그리고 세계적으로 희귀한 아라고나이트(Aragonite, 霰石)가 존재한다.
특히 상층부의 대광장에는 길이 10m에 달하는 대종유석이 수 십 개의 고드름을 이어붙인 모습으로 드리워져 있고, 동굴 안쪽에는 인공으로 다듬은 듯한 정교한 기암괴석들이 늘어서 있는 등 지하궁전을 방불케 하고 있다. 기암괴석 가운데 백미는 사자바위로, 포효하고 있는 사자를 그대로 빼닮은 형상이다.
동굴 안을 흐르는 동굴류(洞窟流)는 생물서식에 유리한 환경을 만들고 있다. 이에 고수동굴 안에는 화석곤충으로 널리 알려진 고수귀뚜라미붙이를 비롯하여 옆새우·톡톡이·노래기·진드기·딱정벌레 등 풍부한 동굴 생물상이 관찰되고 있다. 내부기온은 연평균 15~19도 내외를 유지하고 있다.
고수동굴은 경관이 매우 아름답고 미공개 구간에서는 훼손되지 않은 수많은 동굴생성물들이 원경 그대로 보존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고생대 석회암층과 이후 생성된 석회암동굴을 연구하는데 커다란 학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Gosudonggul Cave is a natural cave formed in limestone strata in Gosu-ri, Danyang-eup in Danyang-gun, Chungcheongbuk-do. The cave began to form around 400-500 million years ago. What we see today has been formed by erosion by underground water that filled the cave and erosion caused by underground water flowing down through the permeable layers.
Gosudonggul Cave is an important material for research on limestone strata of the Paleozoic Period and limestone caves formed thereafter.

문화재 상세정보

천기 256
자연유산 > 천연기념물 > 지구과학기념물 > 천연동굴
-
단양군
1976-09-21
-
지질·광물·지형>학술적 가치가 큰 자연지형
-
석회암
석회동굴
-
-
일원
61,784.0
대표 소재지 공개
충청북도 단양군 단양읍 고수리 산4-1
대표 보관장소 공개
충청북도 단양군 단양읍 고수리 산4-1(고수유원지)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원천, 1988, 『고수동굴의 환경보전 및 안전대책조사 연구』.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원천, 1990, 『고수동굴의 환경 및 안전진단조사 연구』.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유신, 1995, 『고수동굴의 환경 및 안전진단조사』.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한국동굴연구소, 2013, 『고수동굴 종합관리계획』.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유신, 2014, 『고수동굴 내부 시설물 종합기획설계』.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