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영동 소석 고택
국가지정 > 국가민속문화유산 영동 소석 고택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永同 少石 古宅
영문명 Historic House of Soseok in Yeongdong
지정일/등록일 1984-01-10
관할시군 영동군
이칭/별칭 국민 132, 영동송재문가옥, 永同宋在文家屋

문화재 설명정보

영동 소석고택은 소석 송병필이 축조한 조선시대 고택으로 영동천과 금강이 합류하는 북안의 초강리 초강마을 안에 위치하고 있다. 남아있는 망와의 기록에 의하면 1885년(고종 22)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된다.
가옥은 안채와 사랑채, 곳간채로 구성되어 있으며 원래 안채와 사랑채 사이에 중행랑채 등이 있었으나 20세기 초에 철거되었다고 한다. 지금은 안채와 사랑채만이 떨어져 있고, 직각으로 곳간채가 자리하고 있다.
안채는 남향하고 있으며 정면 6칸, 측면 3칸 규모의 목조기와집이다. 평면은 서쪽부터 부엌, 안방(아랫방), 웃방, 2칸의 대청, 건넌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一자형의 평면에 전·후 퇴칸을 두고 있다. 구조는 자연석기단 위에 자연석 주초를 놓고 그 위에 네모기둥을 세우고 있다. 가구형식은 납도리의 1고주5량가이고 지붕은 겹처마 팔작지붕이다.
사랑채는 H자형의 평면으로 서쪽 날개채를 동쪽 날개채보다 길게 설치하고 앞쪽의 양 날개는 많이 내밀고 뒤로는 반 칸만 내달고 있다. 평면은 중앙의 사랑방과 사랑대청을 중심으로 서쪽 날개채는 뒷방, 사랑부엌(상부에 다락), 앞방이 있고, 동쪽 날개채는 골방, 건넌방, 누마루가 있는 구성을 하고 있다. 누마루는 사방으로 개방되어 있고 서쪽과 남쪽으로 난간이 설치되어 있다. 몸칸은 앞뒤로 퇴가 있고 서쪽 날개는 단칸이며 동쪽 날개는 머리로 전퇴를 두고 있다. 몸칸의 전퇴와 동쪽 날개 머릿퇴에는 툇마루를 설치하고 뒷방의 서쪽과 북쪽, 앞방의 동쪽에는 쪽마루가 설치되어 있다. 지붕도 날개채의 동쪽은 앞뒤가 팔작지붕이고 서쪽 날개채는 우진각지붕으로 되어 있다.
곳간채의 건축연대는 20세기 초 정도로 추정되며 전통적 방식에 따라 벽체를 빈지널로 만들고 있다. 구조는 자연석 기단 위에 자연석 주초를 놓고 그 위에 네모기둥을 세우고 있다. 기둥 사이에 샛기둥을 넣어서 빈지널을 수평으로 끼웠고, 바닥은 널마루, 천장은 널반자를 설치하였으며 지붕은 초가로 되어 있다. 이러한 시설은 우리나라 중남부 내륙지방에 보이는 경영시설 중 하나이다.
영동 소석고택은 중행랑채 등이 남아 있지 않아 외부공간의 구성은 짜임새를 잃었지만 지역적인 성격을 띠는 조선 후기 부농주거로서 학술적 가치가 크다.
According to the inscription on the house’s ridge-end roof tiles, the Historic House of Soseok in Yeongdong was built in 1885 (the 22nd year of the reign of King Gojong of Joseon) by Song Byeong-pil (courtesy name: Soseok). The house, which is located in the village of Chogang on the northern bank at the confluence of the Yeongdongcheon Stream and Geumgang Rivers, consists of three main buildings, the anchae (inner house), sarangchae (guesthouse), and gotganchae (storehouse). Although the junghaengnangchae (house’s middle gatehouse) has been lost, damaging the harmony of the layout of its outer section, it is nonetheless regarded as an important source of knowledge on the houses of wealthy farmers of the region during the late Joseon period.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132 호
국민 132, 영동송재문가옥, 永同宋在文家屋
유적건조물 > 주거생활 > 주거건축 > 가옥
주생활 > 건축물 > 일반건축
조선시대
영동군
1984-01-10
의·식·주에 관한 것>주거
-
목재
팔작지붕, 맞배지붕, 초가지붕
가구식구조, 목구조, 공간구조(안채, 사랑채, 곳간채)
안채(6X3), 사랑채(H자형)
일곽
3,605.0
대표 소재지 공개
충청북도 영동군 심천면 초강로6길 26
대표 보관장소 공개
충청북도 영동군 심천면 초강로6길 26(초강리)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예건축사사무소, 2012, 『한국의 전통가옥 기록화 보고서』.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동영상

  • 자료가 없습니다.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문서

  • 자료가 없습니다.

3D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