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충주 윤양계 고택
국가지정 > 국가민속문화유산 충주 윤양계 고택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忠州 尹養桂 古宅
영문명 Yun Yang-gye’s Historic House, Chungju
지정일/등록일 1984-01-10
관할시군 충주시
이칭/별칭 국민 135, 중원 윤민걸 가옥, 中原 尹民傑 家屋

문화재 설명정보

충주 윤양계 고택은 충청북도 충주시 엄정면 미내리에 위치하며 조선 후기 전통건축의 양식이 잘 남아있는 가옥이다.
전 소유자인 윤민걸의 고조부 윤양계(尹養桂, 1822~1912)가 살던 집으로, 상량문에 적힌 ‘임오생도변수백치경(壬午生都便首白致景)’이라는 묵서명을 통해 1873년(고종 10)에 지었다는 사실과 더불어 도편수의 실명까지 알 수 있다.
고택의 배치는 마당을 중심으로 안채 영역, 사랑채 영역, 아래채 영역, 사당 영역, 문간채 영역 등으로 구성된다. 고택은 사당에 면한 담장 뒷편의 산자락과는 약간 떨어져 있고 다시 담장에서 안채까지도 넓은 뒷마당을 조성하고 있다. 이는 북향한 가옥이므로 뒷산으로부터 떨어져 가옥을 배치하여 남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사랑채는 정면 3칸, 측면 2칸 규모의 一자형 목조기와집이다. 평면은 왼쪽부터 아랫사랑방, 윗사랑방, 대청으로 구성되어 있다. 2칸 통칸인 대청은 높은 우물마루를 조성하고 판문을 설치하여 계절에 대응하도록 하고 있다. 방 앞에는 전퇴를 만들어 툇마루를 놓고 있다. 이중기단은 외벌대 자연석기단 위에 외벌대의 다듬은 장대석기단으로 되어있고 첫째 단은 넓지는 않지만 월대를 조성하고 있다. 가구는 납도리로 1고주5량가이고, 지붕은 홑처마의 팔작지붕이다.
안채는 ㄱ자형의 목조기와집이다. 평면은 왼쪽부터 부엌, 안방, 웃방, 안대청, 건넌방, 고방으로 구성되고 건넌방에서 꺾어져서 웃방과 2칸 아랫방, 함실부엌로 구성되고 있다. ㄱ자형 안채의 건넌방 오른쪽에 1칸을 달아낸 마루구조의 고방은 ㅜ자형을 이루고 있어 일반적인 가옥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형태이다. 웃방과 2칸의 아랫방에는 뒤쪽으로 각각 골방을 내어달고 있다. 가구는 몸채는 1고주5량가이고 ㄱ자에서 부가된 고방과 날개채는 3량가로 꾸미고 있다. 지붕은 홑처마 맞배지붕이다.
사당은 정면 3칸, 측면 1칸의 一자형 목조기와집이다. 가구는 3량가의 간결한 구조이고, 지붕은 홑처마 맞배지붕으로 되어 있다.
아래채는 ㄴ자형의 목조기와집이다. 평면은 북쪽부터 꺾어진 중앙에 2칸 부엌을 놓고 뒤로 뜰아랫방을 덧붙였으며, 다시 아랫방, 웃방, 광으로 구성되고 있다. 가구는 납도리의 퇴주 4량가이고 맞걸이 3량가이다. 지붕은 홑처마 맞배지붕으로 되어 있다.
충주 윤양계 고택은 마당을 중심으로 여러 채가 배치되어 전체적으로 통합되어 있으나 일부 채와 담장이 원래의 짜임새를 잃고 있어 아쉬움이 남는다. 그러나 생활의 무대가 되는 마당을 중심으로 안채 영역, 별당형으로 고식이 엿보이는 단아한 사랑채 영역, 아래채 영역, 사당 영역 등이 구성되어진 모습을 통해 19세기 중엽의 전통건축의 모습을 잘 간직하고 있다.
This private house built in the traditional style of the late Joseon period in Minae-ri, Eomjeong-myeon, Chungju-si, Chungcheongbuk-do has been preserved in good condition. It was inhabited by Yun Yang-gye (1822~1912), a local military commander and the great-great-grandfather of Yun Min-geol, the house’s current owner. The sangnyangmun (an inscription made on the ridge beam of a newly built building) states that the house was built in 1873 (the 10th year of the reign of King Gojong of Joseon) and that the master builder’s name was Baek Chi-gyeong.
The house, which follows the typical layout of Korean houses of the mid-nineteenth century, consists of the anchae (women’s quarters), the sarangchae (men’s quarters), the quarters in the lower section, and an ancestral shrine, with a courtyard at the center.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135 호
국민 135, 중원 윤민걸 가옥, 中原 尹民傑 家屋
유적건조물 > 주거생활 > 주거건축 > 가옥
주생활 > 건축물 > 일반건축
조선시대
충주시
1984-01-10
-
의·식·주에 관한 것>주거
-
목재
팔작지붕, 맞배지붕
가구식구조, 목구조, 공간구조(안채, 사랑채, 아래채, 사당, 문간채)
사랑채(3X2), 안채(ㄱ자형), 사당(3X1), 아래채(L자형)
일곽
5,712.0
대표 소재지 공개
27313충청북도 충주시 엄정면 미곡1길 54
충청북도 충주시 엄정면 미내리 133
대표 보관장소 공개
27313충청북도 충주시 엄정면 미곡1길 54(미내리)
충청북도 충주시 엄정면 미내리 133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