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괴산 김항묵 고택
국가지정 > 국가민속문화유산 괴산 김항묵 고택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槐山 金恒默 古宅
영문명 Kim Hang-mook’s House, Goesan
지정일/등록일 1984-01-10
관할시군 괴산군
이칭/별칭 국민 136, 괴산 김기응 가옥, 槐山 金璣應 家屋

문화재 설명정보

괴산 김항묵 고택은 조선 후기에 지은 안채를 1900년 전후에 증축한 것으로 추정되는 건물로 전통적인 상류주택의 짜임새 있는 공간구성을 보여주고 있다.
성산마을을 병풍처럼 둘러싼 낮은 동산을 배경으로 양지바른 좋은 터에 자리하고 있는 집으로 '칠성고택'이라고도 부른다. 조별감(趙別監)의 가옥을 김기응의 조부인 김항묵(고종 때 공조참판)이 매입하여 증축을 거쳐 오늘에 이르고 있다. 전체적으로 마당을 중심으로 대문채·중문채·사랑채·행랑채·안채·광채·헛간채 등과 담장으로 둘러싸 구성되어 있는 규모가 큰 상류주택이다. 솟을대문을 들어서면 대문간을 중심으로 부엌, 행랑방, 행랑마루, 광 등으로 구성된 ㄴ자형의 바깥행랑채가 외곽에 있다. 바깥마당의 왼쪽으로 중문간채가 있고 오른쪽에는 내담을 둘러싸 ㅗ자형의 사랑채가 자리하고 있다.
사랑채는 대청마루를 가운데 두고 큰사랑과 작은 사랑방을 좌우에 배치하고 큰사랑방 북쪽에 침방을 부가하고 있다. 큰사랑방의 동쪽에는 누마루를 설치하여 동쪽 사랑정원을 볼 수 있도록 한 상류주택의 특성을 보이고 있다.
중문간채의 중문간을 들어서면 왼쪽에 행랑채와 오른쪽에 광채에 면해 안문이 있고, 이곳을 들어서면 안채가 자리하고 있다. 안채는 ㄷ자형 평면으로 안마당을 중심으로 광채와 튼 ㅁ자 형식을 하고 있다. 대청을 중심으로 왼쪽에 안방, 부엌, 뜰아랫방을 두고 오른쪽에 건넌방을 놓았다. 안방과 건넌방 앞에 툇마루를 건넌방 앞까지 설치해 통로로 이용하고 있고, 다시 날개채에 앞 건넌방, 헛간부엌, 광이 배치되어 있다. 안채 뒤란에는 장독대가 있고 토담인 외곽담장을 넓게 두르고 있다.
괴산 김항묵 고택은 마당을 중심으로 한 안채, 사랑채, 행랑채 등의 채와 담장이 상류주택의 짜임새 있는 아름다운 공간구성을 하고 있고 집을 지은 기법도 옛 식을 잘 따르고 있다. 또한 화방벽은 전벽돌과 적벽돌로 된 화려한 벽체 장식 등 의장효과의 정수를 보여주고 있어 상류주택연구에 좋은 자료가 되고 있다.
This large house was originally built in the late Joseon period and extended around 1900. It is characterized by the well-organized spatial composition of upper-class family houses and the use of traditional architectural skills, and is composed of a courtyard surrounded by servants’ quarters, quarters close to the mid-entrance, men’s quarters (sarangchae), women’s quarters (anchae), a barn, and a shed. Its notable wall, which is decorated with grey bricks and red bricks, is a good material for research of the history of Korean architecture, showing the essence of wall patterns.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136 호
국민 136, 괴산 김기응 가옥, 槐山 金璣應 家屋
유적건조물 > 주거생활 > 주거건축 > 가옥
주생활 > 건축물 > 일반건축
조선시대
괴산군
1984-01-10
-
의·식·주에 관한 것>주거
-
목재
팔작지붕, 우진각지붕, 맞배지붕
가구식구조, 목구조, 공간구조(대문채, 중문채, 사랑채, 행랑채, 안채, 광채, 헛간채)
안채(ㄷ자형), 광채(ㅡ자형), 사랑채(ㅗ자형)
일곽
2,013.0
대표 소재지 공개
28019충청북도 괴산군 칠성면 칠성로4길 20
충청북도 괴산군 칠성면 율원리 907-10
대표 보관장소 공개
28019충청북도 괴산군 칠성면 칠성로4길 20(율원리)
충청북도 괴산군 칠성면 율원리 907-10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