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영동 규당 고택
국가지정 > 국가민속문화유산 영동 규당 고택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永同 圭堂 古宅
영문명 Historic House of Gyudang in Yeongdong
지정일/등록일 1984-01-10
관할시군 영동군
이칭/별칭 국민 140, 영동 송재휘가옥, 永同 宋在徽家屋

문화재 설명정보

영동 규당 고택은 조선 후기에 지은 가옥으로 영동읍 계산리 금리 마을에 위치하고 있다. 을유삼월(乙酉三月, 1885)과 병술삼월(丙戌三月, 1886) 두 종류의 망와가 남아있어 19세기 말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ㄱ자형의 안채와 광채가 튼ㅁ자형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주위로 아래채와 뒷간 등의 부속채가 배치되어 있다. 외부공간은 변형이 많이 되어서 전체적인 배치의 원형을 알기가 어렵다. 집 뒤쪽 도로에 맞담을 쌓은 길이가 꽤 길게 이어져 있다.
안채는 큰 규모의 당당한 건물로 사랑공간을 덧붙이고 있다. 평면계획은 왼쪽부터 부엌·안방·대청·건넌방이 일직선으로 놓이고 꺾어져서 작은방·마루방·아래사랑방·윗사랑방으로 구성되었다. 안방부터 작은방까지는 앞·뒤 모두 툇마루로 연결하였다. 사랑공간 또한 툇마루를 포함하고 있는 마루방을 통해 안채와 연결이 되고 있으며 사랑채를 따로 두지 않았다.
부엌은 전후퇴를 터서 넓게 이용하고 상부에는 다락을 시설했다. 측벽은 처마 밑을 이용하여 내밀어 쌓고 가운데 살강을 만들었다. 안방과 웃방은 4짝 미서기(방문 두 짝을 한편으로 밀어 겹쳐서 여닫는 문)로 구분하며 뒷퇴에는 각각 골방을 만들어 두었다. 웃방과 대청 사이는 분합문으로 개방할 수 있도록 하였고 대청의 앞쪽도 고주 사이에 분합문을 달았다. 앞퇴에는 안방에서 대청까지, 건넌방과 작은방에는 좌우퇴 모두에 툇마루를 깔았으며 뒤쪽에는 안방에서 건넌방까지 쪽마루를 놓았다. 건넌방 옆의 모퇴에는 토광(장방藏房)을 시설하였는데 중부지역에서 자주 보이는 수법이다. 사랑방 역시 우퇴는 툇마루이고 안쪽에는 쪽마루를 깔았는데 툇마루가 사랑대청에서 연결되지 않고 출입문을 지나 구분되게끔 하였다. 사랑대청의 안(좌)퇴는 토방으로 해서 굴뚝공간으로 이용하고 있다.
광채는 안채 서측에 뒤뜰을 둘러싸는 형태로 배치되어 있는데, 3량가의 홑처마 맞배집이다. 전체 11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전면 동측으로부터 부엌, 2칸의 온돌방, 마루를 구성하고 나머지 서측 날개는 광채로 쓰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아래채는 안채 남측에 있는데, 정면 4칸, 측면 1칸 반 규모의 초가이다. 건물구조는 낮은 자연석 기단 위에 자연석 초석을 놓고 방형의 기둥을 세웠다.
안채 건넌방의 오른쪽에 마련된 뒷간은 작은 초가 사모지붕으로 만들었는데 모양이 아름다워 특히 인상적이다.
이 가옥의 안채는 큰 규모의 당당한 건물로 남도방식에 따른 안채에 사랑공간을 덧붙인 것이 특징이다.
According to the inscription on one of its ornamental roof tiles, this historic house in Gyudang, Yeongdong was built near the end of the nineteenth century during the late Joseon period. The house features a “ㄱ”-shaped anchae (inner house) and a “ㅁ”-shaped gwangchae (storehouse). Arranged around the two main buildings are various auxiliary structures including the araechae (lower house) in the busokchae (outer house), which disrupts the original layout of the house. The main building of the house is a comparatively large, stately structure attached with a guestroom in the anchae, exhibiting the architectural tradition of the south.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140 호
국민 140, 영동 송재휘가옥, 永同 宋在徽家屋
유적건조물 > 주거생활 > 주거건축 > 가옥
주생활 > 건축물 > 일반건축
조선시대
영동군
1984-01-10
-
의·식·주에 관한 것>주거
-
목재
맞배지붕, 초가지붕
가구식구조, 목구조, 공간구조(안채, 광채, 아래채, 뒷간)
안채(ㄱ자형), 광채(튼ㅁ자형), 아라채(4X1 1/2)
일곽
2,588.0
대표 소재지 공개
29138충청북도 영동군 영동읍 금동로4길 9-9
충청북도 영동군 영동읍 계산리 417-2
대표 보관장소 공개
29138충청북도 영동군 영동읍 금동로4길 9-9(계산리)
충청북도 영동군 영동읍 계산리 417-2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옛터건축사사무소, 2008, 『한국의 전통가옥 영동규당고택』.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이미지

동영상

  • 자료가 없습니다.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문서

  • 자료가 없습니다.

도면

3D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