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영동 김참판댁
국가지정 > 국가민속문화유산 영동 김참판댁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永同 金參判宅
영문명 The Gimchampandaek House in Yeongdong
지정일/등록일 1984-01-10
관할시군 영동군
이칭/별칭 국민 142, 영동 김참판 고택, 永同 金參判 古宅, 영동 김선조 가옥

문화재 설명정보

영동 김참판댁은 충북 영동군 양강면 괴목리에 있는 조선 후기의 전통주거 건축이다.
17세기 말에 건축되었다고 전해지나 현 거주자의 5대 조부인 김기현이 예조참판을 지내다 낙향, 가옥을 구입하여 이주하였다고 한다. 안채는 18세기 중엽, 안사랑채는 19세기 중엽 정도, 문간채와 곳간채는 20세기 초에 지어졌다고 한다. 안채 대청의 상량문에 “성상 사십오년 기축사월십오일 묘시 립주상량(聖上 四十五年 己丑四月十五日 卯時 立柱上梁)”이라고 하여 1769년(영조 45)에 조성된 것을 알 수 있고, 판대공에는 “문원공 십이세손중수 당년삼십육 정묘사월(文元公 十二世孫 重修 當年三十六 丁卯四月)”이라고 각자되어 있어 1867년(고종 4)에 중수되었음이 확인된다.
넓은 들판 가운데 나지막한 무성한 팽나무가 있는 나지막한 산을 배산하고 마을 앞에는 금강의 지류인 초강천이 흐르는 곳에 자리하고 있다. 배치는 현재 화단으로 조성된 옛사랑채 터를 중심으로 사랑마당을 중심으로 하는 영역과 안마당을 중심으로 하는 영역으로 구분된다. 대문채를 들어서면 넓은 사랑마당을 중심으로 오른쪽에 담장으로 영역을 둘러싼 별당형식의 안사랑채가 직교하여 있고, 맞은편 남서쪽 모퉁이에 물려서 서쪽 담장을 따라 비스듬히 곳간채가 배치되어 있다. 대문채와 나란히 옛 사랑채를 지나면 안마당을 중심으로 안채가 배치되고, 동쪽에는 곳간채가 배치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대문채, 사랑채, 안채가 일직선상의 축을 이루고 있다.
안채는 완전한 좌우대칭이 아닌 ㄷ자형 평면이다. 왼쪽 날개채는 앞에서부터 뜰아랫방, 3칸부엌이고, 꺾어져서 안방, 웃방, 다음은 2칸 대청, 끝머리에 앞 뒤 2칸 차방이 몸채를 이루고 있다. 다시 앞으로 꺾어진 오른쪽 날개채에 2칸 아래·윗건넌방이 구성되고 있다. 몸채에는 전퇴와 뒤쪽에 쪽마루를 설치하고, 동쪽 날개채의 옆면과 안쪽 그리고 서쪽 날개채의 뜰아랫방 안쪽에 쪽마루를 놓고 있다. 안방에서는 부엌쪽으로 벽장과 뒷퇴에 골방을 설치하고 있다. 부엌은 서쪽 측벽 3칸을 내달아서 살강을 만들었다. 가구는 몸채를 5량가로 꾸미고 날개채는 3량가로 꾸미고 있다. 지붕은 왼쪽 날개채에 맞배지붕과 오른쪽 날개채에 팔작지붕을 설치하고 있다.
안사랑채는 一자형 목조기와집으로 평면은 대청, 웃방, 안방, 부엌, 모퉁이 방으로 구성되고 있다. 동선은 툇마루와 쪽마루를 설치하여 연결되고 있다. 안방과 웃방 사이는 미서기로 구분되고 웃방과 대청 사이에는 분합문을 달고 있다. 대청의 남쪽 옆면과 전퇴 사이에도 분합문을 설치하여 개방할 수 있다. 구조는 외벌대기단 위에 높은 주초를 놓고 네모기둥을 올리고 있다. 가구는 납도리의 2고주5량가이고, 지붕은 팔작지붕이다.
문간채는 정면 5칸, 측면 1칸 규모의 一자형 목조기와집이다. 평면은 대문간을 중심으로 동쪽에 부엌, 방이 한 칸씩 있고 서쪽에 2칸의 토광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조는 얕은 1단의 자연석 기단 위에 자연석 주초를 놓고, 그 위에 네모기둥을 세우고 있다. 가구는 3량가이고 지붕은 홑처마 우진각지붕이다.
광채는 정면 5칸, 측면 1칸 규모의 목조기와집이다. 평면은 서쪽부터 2칸 토광, 장마루를 깐 2칸 곳간, 그리고 1칸에 측간과 창고로 구성되어 있다. 구조는 얕은 1단의 자연석 기단 위에 자연석 주초를 놓고, 그 위에 네모기둥을 세우고 있다. 가구는 3량가이고 지붕은 홑처마 우진각지붕이다.
영동 김참판댁은 사랑채가 없어서 짜임새가 없어 보이지만 조선 후기 규모있는 전통주거의 효용성 있는 가구의 구성과 다양한 의장적 특성을 잘 간직하고 있다.
This historic house located in Goemok-ri, Yanggang-myeon, Yeongdong-gun, Chungbuk Province exhibits the characteristic layout of a house of the late Joseon period, whereby the premises are largely divided into two sections, the outer yard which once contained a sarangchae (guesthouse), and the inner yard containing the main living quarters. Although the sarangchae has been lost, the architectural features of the remaining buildings and the old furniture constitute a useful source of knowledge about late-Joseon dwellings.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142 호
국민 142, 영동 김참판 고택, 永同 金參判 古宅, 영동 김선조 가옥
유적건조물 > 주거생활 > 주거건축 > 가옥
주생활 > 건축물 > 일반건축
조선시대
영동군
1984-01-10
-
의·식·주에 관한 것>주거
-
목재
팔작지붕, 우진각지붕, 맞배지붕
가구식구조, 목구조, 공간구조(안채, 안사랑채, 문간채, 곳간채)
안채(ㄷ자형. 안사랑채(ㅡ자형), 문간채(5X1), 광채(5X1)
일곽
3,229.0
대표 소재지 공개
29155충청북도 영동군 양강면 괴목1길 13-5
충청북도 영동군 양강면 괴목리 401-2
대표 보관장소 공개
29155충청북도 영동군 양강면 괴목1길 13-5(괴목리)
충청북도 영동군 양강면 괴목리 401-2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한국건축문화정책연구원, 2022, 『국가민속문화재(건조물) 정기조사 연구보고서 Ⅰ』.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동영상

  • 자료가 없습니다.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문서

  • 자료가 없습니다.

도면

3D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