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단양 조덕수 고택
국가지정 > 국가민속문화유산 단양 조덕수 고택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丹陽 趙德壽 古宅
영문명 Jo Deok-su’s Historic House, Danyang
지정일/등록일 1984-01-10
관할시군 단양군
이칭/별칭 국민 145, 단양 조자형 가옥, 丹陽 趙子衡 家屋

문화재 설명정보

단양 조덕수 고택은 충청북도 단양군 가곡면 덕천리에 위치한 민가형식의 가옥이다.
1770년경에 지었다고 전해지며 배산임수(背山臨水)의 풍수지리사상을 잘 활용하여 자연과 조화롭게 어우러지도록 하였다.
고택의 배치는 안마당을 중심으로 ㄱ자형의 안채와 ㄴ자형의 행랑채를 튼ㅁ자형으로 구성하고 있다. 안마당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북서쪽에는 옆마당을 두어 안방과 부엌의 생활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옆마당 남서쪽에는 부엌에서 연결되도록 장독대를 마련하고 있다.
ㄱ자형 안채의 평면은 중부지역의 내륙지방형식과 같이 부엌, 안방, 웃방 꺾어져서 대청, 건넌방을 두고 있으나 일반적인 형식과는 다르게 부엌 남쪽에 뜰아랫방을 구성하고 있다. 이처럼 평면은 중부지역 내륙지방의 형식이지만 부엌 남쪽에 뜰아랫방을 배치하는 남도방식도 간혹 중부지방에 나타나고 있다. 몸채는 전퇴를, 날개채는 후퇴를 기본으로 하여 구성되어 안마당과 옆마당에 대응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건넌방 앞에는 함실부엌을 두고 후면으로는 벽장을 부설하고 있다. 부엌은 세 칸 정도의 비교적 큰 크기를 보이는 것은 부농주거에서 부엌의 역할을 짐작하게 한다. 안방에는 벽장과 다락을 설치하였고, 다락은 부엌 위에 전체를 만들지 않고 한 칸 정도의 넓이에만 고미혀를 걸어 고미다락을 만들고 있다. 뜰아랫방은 날개채가 후퇴이지만 앞쪽에 반 칸의 툇마루를 설치하고 있다. 구조는 자연석 외벌대기단 위에 자연석초석을 놓고 네모기둥을 세우고 있다. 기둥머리에는 장혀 받친 도리와 보아지 받친 보를 결구하여 뺄목으로 처리하고 대들보 위에 사다리꼴 대공을 설치한 후 장혀 받친 종도리를 올리고 있다. 가구는 납도리 평주3량가이며 지붕은 홑처마 팔작지붕이다. ㄱ자형의 안채는 중부내륙지방의 범위와 특성을 규명하는 지역적 특성을 보여주는 건물이며, 화려하지는 않지만 재료가 튼실하고 후면의 기둥이나 부재에 자귀 흔적이 그대로 남아있어 치목 수법이 드러나 고식을 보여주고 있다.
ㄴ자형의 행랑채는 20세기 중엽에 지은 초가집이라고 한다. 평면은 북동쪽에서부터 광, 외양간, 대문간, 대청 꺾어져서 아랫방, 웃방, 부엌으로 구성되고 있다.
단양 조덕수 고택은 수려한 배산임수의 지형과 조화되는 자리에 1770년경에 지은 것으로 전해지며 중농(中農)정도의 생활상을 잘 보여주는 가옥이다. ㄱ자형의 안채는 중부내륙지방의 범위와 특성을 규명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기둥이나 부재에 자귀 흔적이 그대로 남은 치목 수법에 고식이 잘 드러나는 등 지역적인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This private house was built around 1770 in Deokcheon-ri, Gagok-myeon, Danyang-gun, Chungcheongbuk-do at a spot with a mountain behind it and water flowing in front of it, which is regarded as the ideal location for a house. It is a typical house of a middle-class farming family. The “L”-shaped anchae (women’s quarters) is a characteristic feature of houses in the central inland areas of the Korean peninsula. The traces left by a grooved stone adze on the columns and framework show the wood architecture techniques of the areas.
丹陽趙徳寿(チョ・ドクス)古宅は、忠清北道丹陽郡佳谷面徳泉里にある、民家形式の家屋である。この家屋は、風光明媚な背山臨水の地に1770年頃に建てられたと推定されており、中農の生活の様子をよく示している。「く」の字型のアンチェ(母屋)は、中部内陸地方の範囲と特性を究明する上で重要な役割を果たしており、柱や部材に残る手斧の跡に見られる伝統的な治木(木材の加工)技法は、地域的特色をよく示している。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145 호
국민 145, 단양 조자형 가옥, 丹陽 趙子衡 家屋
유적건조물 > 주거생활 > 주거건축 > 가옥
주생활 > 건축물 > 일반건축
조선시대
단양군
1984-01-10
-
의·식·주에 관한 것>주거
-
목재
맞배지붕, 팔작지붕
가구식구조, 목구조, 공간구조(안채, 행랑채)
안채(ㄱ자형), 사랑채(ㄴ자형)
일곽
1,375.0
대표 소재지 공개
27009충청북도 단양군 가곡면 덕천1길 19
충청북도 단양군 가곡면 덕천리 49
대표 보관장소 공개
27009충청북도 단양군 가곡면 덕천1길 19(덕천리)
충청북도 단양군 가곡면 덕천리 49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길건축사사무소, 2012, 『한국의 전통가옥 기록화 보고서』.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이미지

동영상

  • 자료가 없습니다.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문서

  • 자료가 없습니다.

3D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