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괴산 송병일 고택
국가지정 > 국가민속문화유산 괴산 송병일 고택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槐山 宋秉一 古宅
영문명 Song Byung-Il’s House, Goesan
지정일/등록일 1984-01-10
관할시군 괴산군
이칭/별칭 국민 147, 충북양로원, 忠北養老院, 괴산 청천리 고가, 槐山 靑川里 古家

문화재 설명정보

괴산 송병일 고택은 19세기 후반에 세워진 대규모의 살림집이다. 지금은 양로원으로 사용하고 있어 전체적인 면모를 찾아볼 수 없다. 원래는 여러 채의 집이 있었으나 지금은 안채, 사랑채, 곳간채, 사당채 만이 남아있으며, 전체적으로 동남향으로 배치되어 있다.
정확한 건축 시기는 알 수 없으나, 19세기 말 충청감사를 지냈던 송시현(宋時顯)이 건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 1944년에 차재윤(車載尹)이 매입하면서 양로원으로 그 기능이 바뀌게 되었다.
괴산 송병일 고택은 현재 ㄷ자 모양의 안채와 사랑채가 동서로 나란히 있고, 안채 앞에는 광채를, 후원에는 4칸의 사당을 둔 배치를 하고 있다. 현재 안채와 사랑채는 담장으로 구획하고 일각문을 통해 연결되어 있다. 또 전체적인 구성상 사랑채 앞을 막아주는 행랑채가 있었을 것으로 보이나 현재는 화단으로 꾸며져 있어 그 흔적을 확인 할 수 없다.
안채는 전·후퇴 7칸 집에 3칸 맞배지붕의 양 날개를 달은 ㄷ자형 평면을 하고 있다. 평면은 몸채 서쪽에 좌우 2칸의 방(원래는 부엌)을 시설하고, 안방·윗방·대청·건넌방(현재는 광)순으로 되어 있다. 안방에서 건넌방까지의 앞퇴에는 마루를 깔았고, 뒤퇴는 방을 확장하여 각방을 크게 사용하고 있다. 서쪽 날개에는 뒤로부터 부엌을 1칸 더 두고 아랫방을 상하로 배열하고, 동쪽 날개에는 뒤쪽에 위아래 2칸의 건넌방을 두고 그 끝단에 작은 부엌을 시설하였다. 전체적으로 출입문과 창은 세살창호를 사용하였고 대청에만 분합문을 달았다.
구조는 화강석으로 다듬은 장대석기단 위에 사다리꼴 네모초석을 놓고 네모기둥과 납도리를 결구하여 2고주5량가의 가구를 구성하였다. 대청 중앙부분은 1고주5량으로 처리했으며 양날개는 맞걸이 3량으로 처리하였다. 보아지를 사용하였으며 장혀는 종도리에만 받쳤고 사다리꼴 판대공을 사용하였다.
특이한 것은 대들보와 종보 사이에 커다란 접시받침을 끼운 것인데 아마도 후에 보수한 것으로 보인다. 몸채의 지붕은 팔작지붕으로 처리하고 날개 끝은 맞배지붕으로 꾸몄다.
사랑채도 안채와 마찬가지로 ㄷ자형 평면을 하고 있으며, 6칸 앞·뒤퇴집에 좌우로 2칸씩의 날개를 달았다. 평면은 서쪽부터 상부에 다락을 시설한 부엌과 골방·안사랑·윗사랑·사랑대청·건넌사랑방으로 되어 있다. 안사랑부터 대청까지의 앞퇴에는 마루를 깔았다. 아래 대청의 뒤퇴에는 토방을, 윗대청의 뒤퇴에는 벽장을 만들었다. 날개부분에는 서쪽에 작은 사랑방을, 동쪽에는 전퇴칸을 연결한 누마루를 시설하였는데, 작은사랑 서쪽 벽에 헛기둥을 세워서 벽장을 달아냈다.
사당은 4칸 전퇴집으로 전퇴에 마루를 깔고 양쪽에 구들을 설치하였으며, 가운데는 대청으로 구성하였다. 사당으로서는 흔치않은 평면구성이다.
광채는 안채 맞은편에 위치하고 있으며, 7칸 맞걸이 3량 맞배지붕 건물이다. 가장 서쪽에 대문간이 놓이고 나머지는 광으로 구성하였다. 가운데 광칸은 안벽을 빈지널로 하였으며 하방과 기둥의 맞춤을 뺄목[메뚜기]산지로 처리해서 특별히 주목을 끈다.
괴산 청천리 고가는 현재 양로원으로 사용되면서 전체적인 가옥의 면모가 변형되어 파악하기 어려우나 조선 후기 사대부집의 한 전형을 보여주는 우수한 작품이다. 안채는 사랑채보다 연대가 조금 앞서며 사랑채는 19세기 후반의 건축물로 우수한 건축기법을 간직하고 있다.
This Historic House in Cheongcheon-ri is a large private house known to have been built by Song Si-hyeon, who served as the governor of Chungcheong in the late nineteenth century. In 1944, Mr. Cha Jae-yun purchased the house and turned it into a retirement home. It comprises women’s quarters (anchae) and men’s quarters (sarangchae), a barn, and a 4-kan* shrine at its rear. The men’s quarters, built in the late-nineteenth century, attests to the use of the finest architectural techniques. Although its outward appearance has undergone many changes over the years, experts confirm that it is a fine architectural work displaying the typical features of a house of the late-Joseon nobility.
(*kan: a unit of measurement referring to the distance between two columns)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147 호
국민 147, 충북양로원, 忠北養老院, 괴산 청천리 고가, 槐山 靑川里 古家
유적건조물 > 주거생활 > 주거건축 > 가옥
주생활 > 건축물 > 일반건축
조선시대
괴산군
1984-01-10
-
의·식·주에 관한 것>주거
-
목재
맞배지붕, 우진각지붕
가구식구조, 목구조, 공간구조(안채, 사랑채, 광채, 사당)
안채(ㄷ자형), 사랑채(ㄷ자형), 사당(ㅡ자형)
일곽
5,948.0
대표 소재지 공개
28063충청북도 괴산군 청천면 청천4길 17
충청북도 괴산군 청천면 청천리 76
대표 보관장소 공개
28063충청북도 괴산군 청천면 청천4길 17(청천리)
충청북도 괴산군 청천면 청천리 76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한국건축문화정책연구원, 2022, 『국가민속문화재(건조물) 정기조사 연구보고서 Ⅰ』.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이미지

동영상

  • 자료가 없습니다.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문서

  • 자료가 없습니다.

도면

  • 자료가 없습니다.

3D

  • 자료가 없습니다.

원시자료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