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음성 읍내리 오층모전석탑
시도지정 > 충북 유형문화유산 음성 읍내리 오층모전석탑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陰城 邑內里 五層模塼石塔
영문명 Five-story Stone Brick Pagoda in Eumnae-ri, Eumseong
지정일/등록일 1975-08-20
관할시군 음성군
이칭/별칭 유형 9

문화재 설명정보

음성군 향토자료전시관 야외 전시장에 위치한 고려시대 석탑이다.
이 석탑은 본래 음성읍 읍내리 교동 마을의 음성향교 앞 도로 건너편 절터에 있던 것으로서 1946년에 수봉초등학교 교정에 옮겨 놓았다가 1995년에 향토전시관이 개관하면서 이곳으로 이전 복원하여 전시하고 있다. 모전석탑(模塼石塔)이란 말 그대로 벽돌탑을 모방하여 만든 돌탑으로, 경주 분황사 석탑을 기원으로 하고 있으며 고려시대까지 일부 지역에서 유행하였던 석탑의 한 양식이다.
이 석탑의 원 사지(寺址)에 대해서는 문헌기록과 조사자료가 없으며 탑 주변은 현재 경작지로 변해 흔적을 찾기 어려운 실정이다. 1942년에 간행된 『조선보물고적조사자료(朝鮮寶物古蹟調査資料)』에 “높이 12척의 6중 석탑으로 연꽃이 조각되었는데 조각의 정교함이 극치이다”라고 하여 이 석탑을 처음 소개하고 있는데 석탑의 어디에도 연꽃무늬가 보이지 않아 잘못된 기록으로 보인다.
현재의 오층석탑은 단층기단 위에 5층의 탑신부(塔身部)가 있는데 2·5층의 몸돌과 상륜부(相輪部) 전체가 결실되어 있어 완전한 형태가 아니다. 단층으로 이루어진 기단은 2개의 돌을 다듬어 방형의 지대석을 결구하고 윗면에 호형(弧形)과 각형(角形)의 낮은 받침을 마련하여 탑신을 받치고 있다. 1층 몸돌에는 각 면의 중앙에 장방형의 감실(龕室)을 파내었는데 그 가장자리에 아무런 장치나 조각이 없고 좌우측 우주(隅柱)도 표현되지 않았다. 2층 이상의 몸돌 각 면에도 우주를 모각하지 않았는데, 이러한 양식은 전탑을 철저하게 모방한 결과로 볼 수 있다. 초층 몸돌에는 해체 복원할 당시 직경 9㎝, 깊이 10㎝의 구멍이 확인되었다고 전하며, 이는 사리장치를 봉안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각 층의 옥개석은 모두 낙수면이 층단을 이루도록 처리하여 전탑의 형태를 취하였다. 초층 옥개석은 2개의 판석을 중첩해 놓았는데 층급받침이 3단으로 각출된 1매석 위에 다른 1매석을 얹어 놓았으며 낙수면의 층단은 3단으로 되어 있다. 2층 이상의 옥개석은 모두 1매석으로 되어 있고, 2·3층 옥개석의 층급받침은 3단이며 낙수면의 층단도 3단씩이다. 4층 옥개석은 층급받침과 낙수면 층단이 2단이며, 5층 옥개석은 층급받침이 2단이고 낙수면은 층단이 없이 일반형 석탑처럼 경사지붕을 이루었다. 윗면에는 찰주(擦柱)를 꽂았던 둥근 구멍이 있으나 그 위의 상륜부는 모두 결실되어 형태를 알 수 없다.
각 옥개석의 전각부에는 풍경을 달았던 작은 구멍이 있는데 그 중에 4층 옥개석에는 철편까지 남아 있다. 이 탑은 전탑의 외부 형태를 석탑으로 구현한 것으로서 우리나라의 석탑 변천사와 충북지역의 불교미술을 연구하는데 귀중한 자료이다.
This five-story stone brick pagoda is located in the open-air exhibition area of the Eumseong-gun Folk Museum. Little is known about the origin of the pagoda except that it dates back to the Goryeo period (918~1392).
It is both a rare example of a stone brick structure and an important material for study of the local heritage of stone pagodas and Buddhist art in the Chungbuk area.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009 호
유형 9
유적건조물 > 종교신앙 > 불교 > 탑
종교신앙 > 불교 > 예배 > 탑
고려시대
음성군
1975-08-20
-
건조물>석조건축물류/석탑
-
석재
방형
상륜부(결실)/탑신부(5층)/기단부(단층기단)
-
1기
195.0
대표 소재지 공개
27703
충청북도 음성군 음성읍 읍내리 817-12
대표 보관장소 공개
충청북도 음성군 음성읍 읍내리 366-3(설성공원, 향토민속전시관)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한영문화재, 2011, 『음성오층모전석탑 보존처리공사』.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충북문화유산지킴이, 2014, 『충북문화재 모니터링 점검보고서 下』.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이미지

동영상

  • 자료가 없습니다.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문서

  • 자료가 없습니다.

3D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