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괴산 애한정
시도지정 > 충북 유형문화유산 괴산 애한정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槐山 愛閑亭
영문명 Aehanjeong Pavilion, Goesan
지정일/등록일 1978-10-27
관할시군 괴산군
이칭/별칭 유형 50

문화재 설명정보

조선 중기 학자 박지겸(朴知謙)이 광해군 때 세상을 피해서 학문을 하고 즐기며 지내던 곳이다.
1614년(광해군 6)에 지었으며, 박지겸의 호를 따서 애한정(愛閑亭)이라 하였다. 1673년(현종 14)에 그의 손자 박연준(朴延俊)이 다시 지었고 1712년(숙종 38)과 1718 년(숙종 44), 그리고 1775년(영조 51)에 고쳤다. 그 후에도 여러 차례 수리가 있었다.
괴산읍 검승리 정자마을 후면 완만한 봉우리에 위치하며, 유유히 흐르는 괴강의 아름다운 경치를 내려다보는 수림에 둘러싸여 있다. 처음 지었을 당시의 애한정은 아래쪽에 있는 정면 3칸, 측면 1칸 반의 작은 건물이었을 것으로 보이며, 후에 이창과 중수를 거치면서 위쪽으로 옮겨 정면 6칸, 측면 2칸 반 규모로 늘리고 팔작지붕 목조기와집으로 세운 것으로 보인다. 앞의 것을 구애한정으로 뒤에 것을 신애한정으로 구분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구애한정은 정자의 위치, 평면구성 그리고 치목수법이 신애한정보다 조성시기가 올라가는 것으로 보이며 아래에 있는 정면 3칸, 측면 1칸 반의 건물로 추정된다. 전저후고의 지형에 구애한정을 중심에 놓고 일각대문과 담장으로 둘러싸고 있으며 일각대문 앞의 오래된 느티나무와 어우러져 운치를 자아내고 있다.
신애한정은 주변에 노송으로 둘러싸여 조용하고 아늑한 분위기를 지니며 주변 경관이 한눈에 바라보이는 장소이다. 솟을대문을 포함한 3칸 문간채에 면해서 사방을 자연석 토석혼축 담장으로 널찍하게 둘렀으며 전정을 두고 뒤로 물러 신애한정이 자리하고 있다. 신애한정은 정면 6칸, 측면 2칸 반 一자형의 전퇴집으로 정자 건물로는 큰 규모이다.
구애한정에는 ‘애한정(愛閑亭)’이라는 현판이 걸려있고, 정자의 대청에는 1614년(광해군 6)에 애한정주 박지겸이 지은 ‘애한정기(愛閑亭記)’와 ‘애한정팔경시(愛閑亭八景詩)’를 비롯하여, 1674년(현종 15)에 우암 송시열이 지은 ‘애한정이창기(愛閑亭移創記)’와 ‘제애한정기첩후(題愛閑亭記帖後)’, 1712년(숙종 38)에 조천(鳥川) 정당(鄭棠)이 지은 ‘애한정중수기’, 1718년(숙종 44)에 송변선이 지은 ‘애한정중수기’, 1820년(순조 20)에 박의화가 지은 ‘애한정게시판기’ 등과 월사(月沙) 이정구(李廷龜), 백곡(栢谷) 김득신(金得臣), 오봉(五峯) 이호민(李好憫), 이기홍(李箕洪), 정호(鄭澔) 등의 애한정기(愛閑亭記) 팔영(八詠) 등 많은 각판이 있다.
구애한정은 경관과 통합된 공간을 구성하는 장소적인 의미와 단아하고 소박한 멋으로 사용에 따라 공간을 구성하는 머무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다. 신애한정은 누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큰 규모를 자랑하며 풍류와 창작을 즐긴 회합과 강학의 장소로써 이 지역의 정자문화를 엿볼 수 있다.
Aehanjeong Pavilion is the place where Bak Ji-gyeom (pen-name: Aehanjeong; 1549~1623), a disciple of Song Si-yeol, stayed as a hermit during the reign of the tyrannical King Gwanghae (r. 1608~1623) of the Joseon Dynasty. It was built in 1614 and named after Bak’s pen-name. A wooden structure with a tiled hipped-and-gable roof measuring 6 kan* by 2.5 kan, it is a typical example of the kind of pavilion where our ancestors enjoyed a placid life of leisure, poetry, music, drinking, and studying.

(*kan: a unit of measurement referring to the distance between two columns)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050 호
유형 50
유적건조물 > 주거생활 > 조경건축 > 누정
주생활 > 건축물 > 정자건축
조선시대
괴산군
1978-10-27
-
건조물>목조건축물류/누정
-
목재
팔작지붕
가구식구조, 목구조
구애한정(3X1 1/2), 신애한정(6X2 1/2)
1동
2,039.0
대표 소재지 공개
충청북도 괴산군 괴산읍 검승리 산77
대표 보관장소 공개
충청북도 괴산군 괴산읍 검승리 산77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충북문화유산지킴이, 2014, 『충북문화재 모니터링 점검보고서 下』.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이미지

동영상

  • 자료가 없습니다.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문서

  • 자료가 없습니다.

도면

  • 자료가 없습니다.

3D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