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제천 청풍향교
시도지정 > 충북 유형문화유산 제천 청풍향교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堤川 淸風鄕校
영문명 Cheongpunghyanggyo Local Confucian School, Jecheon
지정일/등록일 1980-01-09
관할시군 제천시
이칭/별칭 유형 64

문화재 설명정보

청풍향교는 본래 고려 충숙왕(1332~1339)때 청풍면 물태리에 세워졌으나 1779년(정조 3)에 청풍면 교리로 이건하였다. 1985년 말 충주댐 건설로 인하여 현재의 청풍문화재 단지로 옮겼다. 전면에 명륜당을 두고 이를 중심으로 좌우에 동·서재 배치, 대성전을 후편 중앙에 놓고 그 앞 좌우에 동·서 양무를 두었다.
대성전은 정면 3칸, 측면 4칸으로 정방형에 가까운 평면의 맞배집이다. 정면 1칸은 퇴를 두었고 흙바닥으로 구성하고 내부는 우물마루를 깔았다. 기단은 장대석과 자연석을 혼용해서 전면을 높게 쌓고 측면과 배면에서는 지형에 맞추어 초벌대로 낮게 구성되어 있다. 초석은 팔각, 사각, 자연석을 설치하였고 민흘림 두리기둥을 세웠다. 기둥상부에 창방을 걸고 1출목 2익공 구성으로 익공의 쇠서는 초익공에서 연봉이 새겨져 있고 2익공에서는 당초문이 새겨져 있다. 지붕가구는 측면에는 전후 2고주와 중앙 어칸에 전면 1고주만을 세운 7량가 이다. 도리는 전후 중도리와 종도리 아래에는 뜬창방과 장여로 구성되어 있다. 창호는 정면 3칸에 각각 2짝씩 하부에 궁판을 둔 띠살문으로 되어 있다.
동무와 서무는 정면 3칸, 측면 1칸의 맞배집이다. 자연석 기단과 초석 위 네모기둥은 자연석 초석에 그랭이하여 세웠다. 지붕가구는 납도리로 3량가 이며 문은 정면 3칸에 2짝씩 띠살문을 설치하고 있다. 내부는 우물마루이며 후면벽 쪽에 성현들의 위패가 모셔져 있다.
내삼문은 대성전 중앙의 정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솟을삼문으로 단아한 모습을 띠고 있다.
명륜당은 중앙 2칸 대청, 마루 양 측편에 각각 온돌방을 둔 목조 팔작집이다. 기단과 초석은 자연석, 기둥은 대청 정면 중앙만 두리기둥이고 나머지는 사각주로 구성하였다. 지붕가구는 납도리 5량가로 대청 정면 주심도리 밑에는 장여를 걸었으나 다른 곳에서는 도리만으로 짜여 있다. 창호는 방은 띠살문, 대청마루 뒷편은 판문이다.
동·서재는 자연석 초벌대 기단과 초석 위 기둥이 굵기에 비해 크고 높게 설치되어 있다. 기둥은 각주로 전면에 퇴를 두면서 고주를 세우고 배면은 평주로 구성되어 있다.
외삼문은 내삼문과 같이 솟을삼문형식이며 외삼문의 바로 앞에 있는 계단 끝에는 홍살문이 세워져 있다.
이 향교는 고려말 선현을 제사하고 지역 향리의 자제를 교육하기 위해 초창되었다. 현재의 청풍문화재단지내로 이건되어 인근의 한벽루, 팔영루, 이전가옥 등과 함께 관리되고 있으며 청풍현의 규모와 당시 선현들의 건축기술 및 유교건축의 형식을 잘 보여주고 있다.
Cheongpunghyanggyo was a state-run Confucian school that also served as a shrine for the holding of sacrificial rites to Confucian saints. It was originally built in Multae-ri, Cheongpung-myeon during the reign of King Chungsuk (r. 1332~1339) of Goryeo, and was relocated to Gyo-ri, Cheongpung-myeon in 1779 (the 3rd year of the reign of King Jeongjo of Joseon). It was relocated to the Cheongpung Cultural Heritage Complex in 1983, as the area was submerged with the construction of Chungju Dam in 1985.
Since then, Cheongpunghyanggyo Local Confucian School has been managed in the Cheongpung Cultural Heritage Complex together with Hanbyeongnu Pavilion, Paryeongnu Pavilion, the Historic Houses, and other relocated buildings. It exhibits the typical features and architectural techniques of Confucian buildings of the period.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064 호
유형 64
유적건조물 > 교육문화 > 교육기관 > 향교
주생활 > 건축물 > 향교건축
조선시대
제천시
1980-01-09
-
건조물>목조건축물류/향교
-
목재
맞배지붕, 팔작지붕
전학후묘(前學後廟) 배치, 공간구조(명륜당, 대성전, 동무, 서무, 동재, 서재)
대성전(3X4), 동무서무(3X1)
5동
10,476.1
대표 소재지 공개
27214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 청풍호로 2048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 물태리 산6-20
대표 보관장소 공개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 물태리 산6-21(청풍문화재단지)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이미지

동영상

  • 자료가 없습니다.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문서

  • 자료가 없습니다.

도면

3D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