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제천 황석리 고가
시도지정 > 충북 유형문화유산 제천 황석리 고가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堤川 黃石里 古家
영문명 Historic House in Hwangseok-ri, Jecheon
지정일/등록일 1981-05-01
관할시군 제천시
이칭/별칭 유형 84, 청풍 황석리고가, 淸風 黃石里古家

문화재 설명정보

제천 황석리 고가는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 청풍문화재단지 내에 위치한 조선 후기 전통 가옥이다. 원래 제원군 청풍면 황석리 164번지 투구골에 있던 유인모(柳寅模) 가옥을 충주댐 건설에 따른 수몰로 인하여 1985년 현재 위치로 이건하였다.
제천 황석리 고가는 一자형의 안채와 문간채, 화장실 등 3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안채는 조선 후기에 지어진 정면 4칸, 측면 1칸 반의 홑처마 팔작지붕 집이다. 평면은 일반적인 3칸 집의 평면과 같이 서쪽부터 부엌, 안방, 윗방을 나란히 배치하고 끝에 사랑방을 두었다.
현재는 안방, 윗방, 사랑방 앞에 마루를 두었는데, 이건 전에는 사랑방 앞에 마루 없이 한데 부엌을 두고, 동쪽 머리퇴에 툇마루를 놓아 손님을 맞을 수 있게 했던 4칸 집의 가장 대표적인 유형이었다. 부엌 앞에는 뒤주를 두었는데 뒤주의 개구부는 양 설주에 홈을 내고 널판을 오르내려 열고 닫게 하였다. 건물 구조는 자연석 기단 위에 자연석 초석을 놓고 그 위에 네모기둥을 세웠다. 가구는 1고주5량가 형식으로 하였다.
문간채는 정면 3칸, 측면 1칸의 초가집이다. 평면은 북쪽에 대문 칸을 두고, 남쪽 2칸을 방으로 구성하였다. 건물 구조는 낮은 자연석 기단 위에 자연석 초석을 놓고 그 위에 네모기둥을 세웠다. 가구 형식은 3량가로 하였다.
집 안에는 수몰 전에 사용하던 가재도구 및 농기구를 전시하여 당시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다. 전체적인 규모는 크지 않으나 조선시대 시골의 양반가옥으로서 구조 형식과 건축 공법에서 독특함을 발견할 수 있는 건축물이다.
This traditional Korean house dating back to the late Joseon period was originally built in Dohwa-ri, Cheongpung-myeon, Jecheon-si, but was relocated within the Cheongpung Cultural Heritage Complex in
1985 before the area was submerged for the construction of Chungju Dam.
It exhibits a relatively large daecheong (central large wooden-floored hall) and kitchen compared to its overall size. Although it has a tiled roof, it was built with the structural techniques usually reserved for thatched-roof houses.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084 호
유형 84, 청풍 황석리고가, 淸風 黃石里古家
유적건조물 > 주거생활 > 주거건축 > 가옥
주생활 > 건축물 > 일반건축
조선시대
제천시
1981-05-01
-
건조물>목조건축물류/고가
-
목재
팔작지붕
가구식구조(1고주5량가), 목구조
정면4칸, 측면1칸반
1동
39,430.0
대표 소재지 공개
27214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 청풍호로 2048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 물태리 산6-20
대표 보관장소 공개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 물태리 산8-14(청풍문화재단지)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충북문화유산지킴이, 2014, 『충북문화재 모니터링 점검보고서 上』.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이미지

동영상

  • 자료가 없습니다.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문서

  • 자료가 없습니다.

3D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