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제천 지곡리 고가
시도지정 > 충북 유형문화유산 제천 지곡리 고가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堤川 池谷里 古家
영문명 Historic House in Jigok-ri, Jecheon
지정일/등록일 1981-05-01
관할시군 제천시
이칭/별칭 유형 89, 수산 지곡리고가, 水山 池谷里古家

문화재 설명정보

제천 지곡리 고가는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 청풍문화재단지 내에 위치한 조선 후기 전통 가옥으로 초창시기는 정확히 알 수 없다. 원래 제천시 수산면 지곡리 웃말에 있던 강부원(姜富遠) 가옥을 충주댐 건설에 따른 수몰로 인하여 1985년 현재 위치로 이건하였다.
제천 지곡리 고가는 ㄱ자형 안채와 一자형 사랑채, 행랑채 3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안채는 기와집으로 되어 있고 사랑채와 행랑채는 초가집이다.
안채는 정면 3칸, 측면 2칸의 몸채에 안방 전면으로 익랑을 달아 ㄱ자형 평면을 이루고 있다. 몸채는 가운데 대청마루를 중심으로 좌우에 사랑방과 안방을 배치하고, 안방 전면으로 부엌과 고방을 연결한 평면으로 구성하였다. 부엌 앞의 고방은 식료품을 저장하는 공간으로, 부엌과 고방 사이에 판벽을 둘렀다. 이러한 기법은 오래된 집에서만 볼 수 있는 양식이다.
사랑방 측면에는 쪽마루를 달아내어 사랑채로의 출입을 연결하고 있으며, 대청마루 뒤쪽에는 쪽마루, 안방 측면에도 툇마루를 설치하였다.
안채는 두벌대 자연석기단 위에 자연석 초석을 놓고 네모기둥을 그랭이질하여 세웠다. 가구 형식은 몸채는 1고주5량가로 짜고, 부엌과 고방은 5량가로 구성하였다.
사랑채는 정면 3칸, 측면 1칸으로 안채의 사랑방을 바라보도록 세워져 있다. 평면은 2칸의 방과 1칸의 광으로 구성되어 있다. 건물 구조는 안채보다 낮게 자연석 기단을 쌓고, 그 위에 자연석 초석을 놓고 네모기둥을 세웠다. 가구는 3량가 형식으로 완만한 물매를 이루고 있는데 두터운 초가 적새와 이엉잇기로 지붕 모양을 만들었다.
행랑채는 정면 3칸, 측면 1칸으로 대문간 우측으로 외양간, 방앗간을 두고 그 상부는 다락으로 꾸몄다. 대문간에는 내외벽을 설치하여 대문을 통해 안채가 들여다보이지 않도록 고려하였다. 건물 구조는 자연석 기단 위에 자연석 초석을 놓고 그 위에 네모기둥을 세웠다. 가구 형식은 3량가인데, 보와 서까래 등의 가구 부재는 자연재를 거칠게 치목해서 사용하여 초가지붕과 잘 어울리는 자연스런 멋을 느낄 수 있다.
행랑채의 대문 칸과 안채의 사랑방 사이에는 일각문과 목조 판벽으로 만든 담장을 설치하여 사랑채와 안채의 경계를 구분하고 있다. 이러한 일각문과 담장 구조는 다른 민가에서 흔히 볼 수 없는 특이한 형식이다.
제천 지곡리 고가는 행랑채 구조 및 부엌 배치 등은 이 지역에서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전통가옥의 특징으로 이 지역 주거양식을 살펴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이다.
This traditional Korean house dating back to the late Joseon period was the home of Gang Bu-won. It was originally built in Unmal, Jigok-ri, Susan-myeon, Jecheon-si, but was moved to its present location in 1985 before the area was submerged for the construction of Chungju Dam. The household goods and farming tools preserved in the house offer visitors a fascinating glimpse into the rural way of life toward the end of the Joseon period.
As the structure of the haengnangchae (servants’ quarters) and the layout of kitchen are typical of the houses of local families in this rural area, this house is regarded as a valuable material for studies on the regional style of residence.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089 호
유형 89, 수산 지곡리고가, 水山 池谷里古家
유적건조물 > 주거생활 > 주거건축 > 가옥
주생활 > 건축물 > 일반건축
조선시대
제천시
1981-05-01
-
건조물>목조건축물류/고가
-
목재
팔작지붕, 초가지붕
-
안채(3X2), 사랑채(3X1), 행랑채(3X1)
3동
39,430.0
대표 소재지 공개
27214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 청풍호로 2048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 물태리 산6-20
대표 보관장소 공개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 물태리 산6-20(청풍문화재단지)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충북문화유산지킴이, 2014, 『충북문화재 모니터링 점검보고서 上』.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동영상

  • 자료가 없습니다.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문서

  • 자료가 없습니다.

3D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