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진천 태화4년명 마애여래입상
시도지정 > 충북 유형문화유산 진천 태화4년명 마애여래입상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鎭川 太和四年銘 磨崖如來立像
영문명 Rock-carved Standing Buddha with Inscription “Fourth Taehwa Year”, Jincheon
지정일/등록일 1981-05-01
관할시군 진천군
이칭/별칭 유형 91

문화재 설명정보

진천 태화4년명 마애여래입상은 충북 진천군 초평면 용정리에 있는 부처당고개(혹은 부창이고개) 초입의 북쪽 암벽에 조각되어있다. 바위 면을 보주형태로 얕게 파서 감실을 만들고 그 속에 불상을 양각하였다. 감실의 높이는 170㎝이며, 불상의 높이는 120㎝이다.
이 불상이 조성된 바위는 무를 뿐만 아니라 결도 곱지 않다. 그런데 바위 면을 다듬지 않은 채로 불상을 얕게 조각했기 때문에 불상은 탈락된 부분이 많고 마멸도 매우 심한 편이다. 그래서 대략적인 형태를 파악할 수 있을 뿐 세부적인 표현은 살펴볼 수 없다.
특히 불두는 완전히 떨어져나가고 닳아서 대략적인 형태마저 전혀 알아 볼 수 없다. 불신(佛身)도 군데군데 닳았지만, 정면관(正面觀)을 취하면서 몸을 꼿꼿하게 세운 것이 아니라 허리를 살짝 틀고 있는 것 같다. 손의 위치도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지만, 오른손은 자연스럽게 아래로 내리고 있고 왼손은 팔꿈치를 꺾어서 배 앞에 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의는 통견(通肩) 방식으로 걸치고 있는데, 양 팔의 팔뚝에 옷자락이 걸쳐져서 옆으로 길게 늘어져 있다. 옷주름은 배 아래부터 종아리 부분까지 U자형을 이루면서 흘러내리고 있다. 그 밑에는 군의(裙衣) 주름이 있다. 이 불상은 연화대좌 위에 서 있지만, 바위 면이 탈락되어 대좌의 형태는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어렵다.
이와 같이 이 불상은 탈락과 마멸이 심해서 형태를 알아보기 어려울 정도지만, 마애불상의 왼쪽에는 ‘미륵불(彌勒佛)’이라는 불상의 존명(尊名)이 있고, 오른쪽에는 ‘태화4년 경술 삼월 일(太和四年 庚戌 三月 日)’로 시작되는 조상기가 있다는 점이 중요하다. 물론 왼쪽과 오른쪽의 명문은 서체가 서로 달라서 한꺼번에 쓴 것은 아니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오른쪽의 조상기는 불상의 조성시점 등 조상과 관련되는 정보를 밝히고 있다고 생각된다. 태화4년은 830년(흥덕왕 5)에 해당하는데, 만약 이 때 불상이 조성되었다면 태화4년명 마애여래입상은 흔치 않은 신라하대의 기년작 불상으로서 그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 불상은 탈락이 심하고 마멸이 많이 진행되어 대체적인 윤곽만을 알아볼 수 있는 정도라서 구체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허리를 틀고 있는 자세나 U자를 이루면서 흘러내리는 아육왕상식(阿育王像式) 대의 표현, 세로의 선을 촘촘하게 그어서 군의의 옷주름을 표현하는 방식 등은 실제로 태화4년에 해당하는 830년경의 불상양식과 일맥상통한다. 따라서 명문을 통해 제작시기를 알 수 있는 기년작 불상으로써, 왕경(王京) 중심의 불교문화가 9세기가 되면서 점차 지방으로 확산되어 가는 경향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예라는 점에서 그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This Buddha image carved on a rock located near Bucheodang Pass in Yongjeong-ri, Jincheon has been severely defaced by time, but the inscription on its left side shows that it is the Maitreya Buddha and was carved in the third month of the Taehwa Year. The curves of the waist, the robe draped across both shoulders and the technique used to depict its folds show that it was carved in 830. The image is regarded as valuable evidence of the spread of the Buddhist culture of Gyeongju, the capital of Unified Silla, to other regions of the kingdom.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091 호
유형 91
유물 > 불교조각 > 석조 > 불상
종교신앙 > 불교 > 예배 > 불상
통일신라
진천군
1981-05-01
-
회화·조각>석불(부동산)
-
석재
입상
-
120㎝
1기
920.0
대표 소재지 공개
충청북도 진천군 초평면 용정리 산7
대표 보관장소 공개
충청북도 진천군 초평면 용정리 산7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비전문화유산, 2013, 『진천 태화사년명마애불입상 보존처리 보고서』.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충북문화유산지킴이, 2014, 『충북문화재 모니터링 점검보고서 下』.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