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보은 회인향교
시도지정 > 충북 유형문화유산 보은 회인향교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報恩 懷仁鄕校
영문명 Hoeinhyanggyo Confucian School in Boeun
지정일/등록일 1981-12-26
관할시군 보은군
이칭/별칭 유형 96

문화재 설명정보

보은 회인향교는 훌륭한 유학자에 제사지내고 유학을 교육하기 위하여 충청북도 보은군 회인면에 세운 조선시대 관학교육기관이다.
향교말 뒤쪽의 산자락에 남향하여 위치한 회인향교는 선조 때 임진왜란의 병화로 소실되어 보은향교와 합하였다가, 1611년(광해군 3)에 재건하였다.
현재 명륜당, 내삼문, 대성전을 경사지형에 맞춰 배치하고 담장으로 각 공간을 구획하고 있다. 또한 명륜당이 앞에 위치하고 대성전이 뒤에 위치한 전학후묘(前學後廟) 배치로 되어 있다.
명륜당은 외삼문과 강당의 기능을 겸한 건물로 정면 5칸, 측면 2칸의 홑처마 팔작지붕이다. 하층부는 가운데로 누하진입하며, 상층부는 좌우 양측에 정면 1칸, 측면 2칸의 온돌방을 두고 가운데 3칸은 대청을 두었다. 자연석 기단 위에 초석을 놓고 그 위에 상하의 기둥이 분리된 층단주를 사용하였으며 초익공형식으로 되어 있다. 가구형식은 대들보 위에 동자주를 양쪽으로 세웠고 그 위에 종보를 올리고 판대공을 세워 장여와 종도리를 받치게 한 5량가이다. 중앙 3칸은 연등천장이고 온돌방은 반자 위에 종이바름으로 마감하였다. 창호는 정면 3칸은 당판문으로 되어 있다. 측면의 온돌방은 띠살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벽체는 하부 전면 가운데 3칸에 판문을 설치하고 나머지 부분은 개방되어 있다. 후면은 가운데 3칸에 자연석 계단을 두어 대성전 영역으로 오르내리게 하였으며 다른 부분은 지형의 단차에 의해 막혀 있다. 전면과 측면, 후면의 온돌방 앞으로는 계자난간이 설치되어 있다.
대성전은 정면 3칸, 측면 3칸의 맞배지붕으로 전퇴가 없고 정면 가운데 칸에만 출입문이 있는 전형적인 감실형 평면이다. 지붕은 전면은 겹처마, 후면은 홑처마로 하였으며 좌우에 풍판이 있다. 건물구조는 자연석 기단 위 자연석 주초를 놓고 두리기둥을 세웠으며 1출목 이익공형식으로 익공은 앙서와 연화로 조각되어있다. 벽체의 구성은 전면 3칸 가운데 양 협칸은 3등분하여 문설주를 세우고 가운데 상부에 교창(交窓)을 설치하였으며, 가운데 칸은 5등분하여 가운데 칸은 띠장널문을 달아 들어열개문으로 하고 양 옆칸은 외여닫이 띠장널문을 달았으며 양 끝 칸은 판벽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측면 가운데 칸도 3등분하여 문설주를 세우고 가운데 상부에 광창을 설치하였다.
대성전의 출입문이 1개소인 경우는 흔치않은 사례이며, 가운데 칸의 기둥 사이에 좁은 문얼굴을 내고 띠장널문을 둔 것이 대성전의 고졸(古拙)스러움을 더한다. 가구형식은 2고주5량가이며, 단청은 모로단청으로 하였다.
The Hoeinhyanggyo Confucian School located in Hoein-myeon, Boeun-gun is a Confucian institution that was established during the Joseon period to pay tribute to eminent Confucian scholars and teach the Confucian classics to local youths. The shrine-school currently consists of Naesammun (“inner triple gate”) and a management office, as well as a daeseongjeon (main shrine hall) and a myeongnyundang (lecture hall), which are arranged in the traditional layout with the educational facilities at the front and the religious facilities at the rear. The institution also keeps a four volume collection of five block books and a nine volume collection of 31 printed documents. In particular, written materials related to the students and teachers such as Gyosaengchoan, Byeongbusamungyosaengan, Hyanggyoyugyean, and Gyonojaejikbusokbojikan contain valuable information about the history of the institution and the surrounding region.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096 호
유형 96
유적건조물 > 교육문화 > 교육기관 > 향교
주생활 > 건축물 > 향교건축
조선시대
보은군
1981-12-26
-
건조물>목조건축물류/향교
-
목재
팔작지붕, 맞배지붕
전학후묘(前學後廟) 배치, 공간구조(명륜당, 대성전)
명륜당(5X2), 대성전(3X3)
3동
1,877.8
대표 소재지 공개
28929충청북도 보은군 회인면 부수1길 31-11
충청북도 보은군 회인면 부수리 405-2
대표 보관장소 공개
28929충청북도 보은군 회인면 부수1길 31-11(부수리)
충청북도 보은군 회인면 부수리 405-2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동영상

  • 자료가 없습니다.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문서

  • 자료가 없습니다.

3D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