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옥천향교
시도지정 > 충북 유형문화유산 옥천향교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沃川鄕校
영문명 Okcheonhyanggyo Confucian School
지정일/등록일 1981-12-26
관할시군 옥천군
이칭/별칭 유형 97

문화재 설명정보

옥천향교는 훌륭한 유학자에 제사지내고 유학을 교육하기 위하여 충청북도 옥천군 옥천읍에 세운 조선시대 관학교육기관이다.
1398년(태조 7)에 창건되었으며, 임진왜란의 병화로 소실된 것을 후에 재건하였다. 여러 차례 보수공사가 이루어졌으며, 1979년에 다시 중수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경사지에 남향하여 입지하였는데, 대성전과 동·서무, 내삼문, 명륜당, 홍도당, 관리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홍살문을 들어서면 일직선상으로 2층 구조의 명륜당이 있다. 향교의 정문격인 명륜당은 외삼문과 강당의 기능을 겸한 건물로 정면 5칸, 측면 3칸의 홑처마 팔작지붕이다. 평면구성은 하부는 중앙으로 누하진입 하게 되어 있으며, 상부는 좌우 양측에 정면 1칸, 측면 2칸의 온돌방을 두고 중앙 3칸은 대청을 두었다. 명륜당은 자연석 기단 위에 전면 3열은 덤벙주초, 후면 1열은 약간 높게 가공된 원형초석을 놓고 두리기둥을 세웠다. 상하의 기둥은 분리된 층단주를 사용하였다. 공포형식은 초익공형식으로 되어 있다. 가구형식은 대들보 위에 동자주를 양쪽에 세워 그 위로 종보를 올리고 판대공을 세워 장여와 종도리를 받치게 한 5량가이다. 마루의 천장은 연등천장이고 온돌방 천장은 반자 위에 종이바름으로 마감하였다. 창호 정면은 당판문으로 되어 있고, 측면의 온돌방은 띠살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벽체는 하부의 전면에서 중앙에 판문을 설치하고 나머지 부분은 목살을 세워 중앙으로 접근을 하게 하였으며, 측면은 개방되어 있고 후면은 중앙부에 자연석 계단을 두어 서재 영역으로 오르내리게 하였다.
서재인 홍도당은 명륜당의 후면 서측에 동향으로 배치되어 있다. 홍도당은 정면 4칸, 측면 3칸의 홑처마 팔작지붕이며, 온돌방과 툇마루로 구성되어 있다. 홍도당 건물은 자연석 기단 위에 사다리꼴의 방형초석을 놓고 전·후면 기둥은 원형, 가운데 2열은 방형기둥을 세웠다. 동재는 없어지고 현재 그 자리에는 고직사가 위치하고 있다.
대성전은 정면 3칸, 측면 3칸의 맞배지붕으로 좌우에 풍판이 있다. 전면은 겹처마, 후면은 홑처마로 하였다. 전면 1칸은 외진으로 구성하고, 외진칸 상부에는 퇴보를 걸친 후 연등천장으로 마감하였다. 입지가 구릉지이므로 전면은 2단의 장대석 기단으로 높게 만들었으며 후면 기단은 1단으로 낮게 쌓았다. 초석은 전면 퇴칸의 1열은 가공한 사다리꼴형의 원형초석을 두었으며, 나머지는 자연석을 윗부분만 원형으로 가공하고, 그 위에 두리기둥을 세웠다. 공포는 전면은 이익공, 후면은 물익공 형식으로 되어있다. 벽체의 정면에는 각 칸마다 문얼굴을 내고 쌍여닫이 판장문을 달아 안으로 열게 하였다. 가구형식은 2고주5량가이며, 단청은 모로단청으로 하였다.
대성전에는 공자를 주향으로 하여 사성과 십철, 육현을 배향하고 있으며, 동무에는 설총 등 18인을 배향하였다.
The Okcheonhyanggyo Confucian School in Okcheon is a Confucian institution that was established during the Joseon period to pay tribute to eminent Confucian scholars and teach the Confucian classics to local youths. The shrine-school was established in 1398 during the 7th year of the reign of King Taejo of Joseon, but was destroyed by a fire during Imjin Waeran (Japanese Invasion of Korea in 1592). It was eventually restored and now consists of a daeseongjeon (main shrine hall), a myeongnyundang (lecture hall), a dongmu and a seomu (eastern and western shrines), Naesammun (“inner triple gate”), a hongdodang (lecture hall), and a management office. The main shrine hall is dedicated to Confucius, Saseong (the “Four Saints”), Sipcheol (the “Ten Thinkers”), and Yukhyeon (the “Six Wise Men”), while the eastern auxiliary shrine is dedicated to the eighteen renowned Confucian scholars including Seolchong.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097 호
유형 97
유적건조물 > 교육문화 > 교육기관 > 향교
주생활 > 건축물 > 향교건축
조선시대
옥천군
1981-12-26
-
건조물>목조건축물류/향교
-
목재
팔작지붕, 맞배지붕
전학후묘(前學後廟) 배치, 공간구조(명륜당, 서재, 대성전, 고직사)
명륜당(5X2), 서재(홍도당 4X3), 대성전(3X3)
5동
3,577.0
대표 소재지 공개
29027충청북도 옥천군 옥천읍 향수8길 8
충청북도 옥천군 옥천읍 교동리 320
대표 보관장소 공개
29027충청북도 옥천군 옥천읍 향수8길 8(교동리)
충청북도 옥천군 옥천읍 교동리 320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문서

  • 자료가 없습니다.

도면

3D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