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괴산 연풍향교
시도지정 > 충북 유형문화유산 괴산 연풍향교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槐山 延豊鄕校
영문명 Yeonpunghyanggyo Local Confucian School, Goesan
지정일/등록일 1981-12-26
관할시군 괴산군
이칭/별칭 유형 103

문화재 설명정보

괴산 연풍향교는 충북 괴산군 연풍면에 위치한 조선시대 향교이다.
조선 전기에 지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향교로 1394년(태조 3)에 장연과 장풍의 양 현을 합하여 현재의 장연면 송덕리 교동에 향교를 건립하였다고 하나 고증할 문헌이 없다. 1980년 대성전을 중수할 때 대들보에 기록된 성조 중건 상량문에 의하면, 1628년(인조 6)에 현감 이수약(李守約)이 건립한 것으로 되어 있다. 1664년(현종 5)에 현감 정세익(鄭世翼)이 교관(敎官)을 중건하였으며, 1774년(영조 50)에 현감 권성응(權聖應)이, 1831년(순조 31)에는 현감 박유대가 각각 중수하였다.
그 후 한국전쟁 당시 명륜당과 동서재, 외삼문, 홍살문, 담장이 소실되고 파손되었다. 1956년 명륜당을 중건하고, 1957년에는 담장을 축조하였으며, 1980년에 대성전을 중수하고 명륜당을 중건하였으며, 1985년에 외삼문을 복원하였다. 명륜당 뒤 좌우측에 동재와 서재가 1994년에 중창되었다.
연풍향교의 배치를 보면 전저후고(前低後高)의 지형에 외삼문을 지나면 전면에 유생들을 교육시키는 명륜당과 동·서재, 내삼문을 지나 후면에 대성전이 배치되어 있다. 대성전과 명륜당을 중심축으로 하고 동·서재를 일반적으로 명륜당의 앞으로 배치되는데 비하여 명륜당의 뒤에 배치하는 특성을 갖고 있다.
대성전은 정면 3칸, 측면 3칸의 2익공 맞배집이다. 처마는 겹처마이며 창방 이상 주요 부재에 모로단청이 있다. 기단은 자연석을, 초석은 자연석 덤벙초석과 가공된 두리주초석이 혼재되어 있다. 기둥은 두리기둥으로 기둥머리가 기둥뿌리보다 가늘어진 민흘림형식으로 가공되어 있다. 지붕가구는 전면에 고주로 중도리를 받친 1고주5량가로 짜여 있다. 창호는 중앙 어칸에 2짝과 좌우 측면칸에 각각 1짝의 궁판이 있는 띠살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명륜당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맞배집이다. 구조는 자연석기단 위에 자연석 덤벙초석을 놓고 있다. 자연석 위에 그랭이를 떠서 두리 기둥을 세웠다. 평면은 중앙 1칸의 마루와 좌우 측면 칸은 온돌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붕가구는 5량가이고, 처마는 홑처마로 되어 있고 앙곡을 구성하지 않아 시각상 양쪽 귀부분이 처져 보인다. 기둥 이하 벽체의 가구재에는 석간주로 단청되어 있다.
충북지방의 다른 향교의 명륜당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는 창방 이상의 가구재에 모로단청을 하였다. 본래 검소함을 표방하고 있는 향교의 명륜당에서 모로단청을 하였음은 1980년에 중창되면서 재래의 형식을 상실하지 않았나 생각된다.
This Local Confucian School is located in Yeonpung-myeon. It is said to have been built originally in present-day Gyo-dong, Songdeok-ri, Jangyeon-myeon, but there is no document to prove it. As to the placement of the buildings, the buildings in the rear are located on a high location than those in the front. In the front, after passing by oesammun (outer entrance composed of a set of three gates), are the Myeongnyundang Lecture Hall and Dongjae and Seojae dormitories flanking the lecture hall at the back. In the rear, after passing by naesammun (inner entrance composed of a set of three gates), is where Daeseongjeon Shrine is. The placement of dormitories at the back of the lecture hall is distinguished from the dormitories ordinarily placed in front of a lecture hall.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103 호
유형 103
유적건조물 > 교육문화 > 교육기관 > 향교
주생활 > 건축물 > 향교건축
조선시대
괴산군
1981-12-26
-
건조물>목조건축물류/향교
-
목재
맞배지붕
전학후묘(前學後廟) 배치, 공간구조(명륜당, 동재·서재, 대성전)
명륜당(3X2), 대성전(3X3)
4동
2,696.6
대표 소재지 공개
28013충청북도 괴산군 연풍면 향교로 40-2
충청북도 괴산군 연풍면 행촌리 590
대표 보관장소 공개
28013충청북도 괴산군 연풍면 향교로 40-2(행촌리)
충청북도 괴산군 연풍면 행촌리 590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