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음성향교
시도지정 > 충북 유형문화유산 음성향교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陰城鄕校
영문명 Eumseonghyanggyo Local Confucian School
지정일/등록일 1981-12-26
관할시군 음성군
이칭/별칭 유형 104

문화재 설명정보

음성향교는 유학자에 제사지내고 유학을 교육하기 위하여 충청북도 음성군 음성읍 읍내리에 세운 조선시대 관학교육기관이다.
1560년(명종 14) 음성현 석인동에 창건된 음성향교는 임진왜란 이후 현재의 자리로 이전하였다고 한다. 1651년(효종 2)에 명륜당을 중수하였고, 1870년(고종 7년)과 1887년(고종 24)에 수리하였으며 이후 1970년에 명륜당과 내삼문을 보수하는 등 여러 번의 수리를 거쳐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재는 대성전, 동재, 서재, 명륜당 등이 남아있다.
음성향교는 앞쪽에 명륜당을 중심으로 동재와 서재가 있는 강학공간을 배치하고 뒤쪽에 대성전을 중심으로 하는 제향공간을 두는 전학후묘(前學後廟) 형식을 따르고 있다. 강학공간은 명륜당이 앞에 있고, 뒤에 안마당을 두고 동재와 서재가 배치된 전당후재(前堂後齋)의 배치를 하고 있다.
대성전은 정면 3칸, 측면 2칸 반의 一자형 목조기와집이다. 구조는 지형에 따라 높은 자연석기단 위에 자연석초석을 놓고 두리기둥을 두었으며 이익공 공포를 놓고 있다. 구조는 대들보를 건너지르고 대들보 위에 동자주를 세워 중도리와 종보를 결구하고 다시 종보 위에 장혀 받친 상중도리와 장혀 받친 종도리를 설치한 1고주7량가이다. 지붕은 겹처마, 욱은 풍판을 설치한 맞배지붕이다. 대성전에는 5성과 송조4현 그리고 우리나라 18현을 모시고 매년 봄 음력 2월·가을 8월의 상정일에 석전제를 지내고 있다. 대성전은 자연스런 보·충량 등의 구조와 재료 등에서 격식을 갖춘 특징을 볼 수 있다.
명륜당은 정면 5칸, 측면 2칸에 양쪽으로 반 칸씩 낸 一자형 목조기와집이다. 평면구성은 가운데 세 칸은 대청이고 양쪽에 방 1칸씩을 배치하고 바깥쪽에 아궁이가 있는 반 칸을 부설하고 있다. 구조는 자연석기단 위에 자연석초석을 놓아 두리기둥을 세웠고 공포는 운문으로 초각한 몰익공이다. 기둥머리에 보를 건너지르고 동자주를 세워 장혀 받친 중도리와 종보를 결구하고 그 위에 화반동자를 세워 장혀 받친 종도리를 올리고 있는 굴도리 긴보5량가이다. 지붕은 홑처마 맞배지붕이고 측면은 눈썹지붕이다.
동재와 서재는 유생들이 기숙하고 공부하는 곳으로 동재는 정면 4칸, 측면 1칸 반의 一자형 목조기와집이고, 서재는 정면 3칸, 측면 1칸 반의 一자형 목조기와집이다.
음성향교는 전학후묘의 일반적인 배치형식을 따르면서 경사진 지형의 조건에 따라 단을 형성하여 전당후재의 배치형식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대성전과 명륜당은 자연스런 부재의 특성을 살린 재료와 구조 등에서 격식을 갖춘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Eumseonghyanggyo in Eumnae-ri, Eumseong-eup, Eumseong-gun, Chungcheongbuk-do was a state-run Confucian school that also served as a shrine for the holding of sacrificial rites to deceased Confucian saints during the Joseon period. As with other hyanggyo, this school follows the traditional layout in which the Myeongnyundang Lecture Hall was situated in front of Daeseongjeon Shrine, which is placed on a tiered site to fit the topographical conditions. Myeongnyundang Lecture Hall and Daeseongjeon Shrine were built with materials whose natural characteristics have been preserved, and appear to adhere to structural formality.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104 호
유형 104
유적건조물 > 교육문화 > 교육기관 > 향교
주생활 > 건축물 > 향교건축
조선시대
음성군
1981-12-26
-
건조물>목조건축물류/향교
-
목재
맞배지붕
전학후묘(前學後廟) 배치, 공간구조(대성전, 동재, 서재, 명륜당)
대성전(3X2 1/2), 동재(4X1 1/2), 서재(3X1 1/2), 명륜당(5X2)
5동
6,611.8
대표 소재지 공개
27697충청북도 음성군 음성읍 중앙로 223
충청북도 음성군 음성읍 읍내리 156-1
대표 보관장소 공개
27697충청북도 음성군 음성읍 중앙로 223(읍내리)
충청북도 음성군 음성읍 읍내리 156-1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이미지

동영상

  • 자료가 없습니다.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문서

  • 자료가 없습니다.

도면

3D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