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보은동헌
시도지정 > 충북 유형문화유산 보은동헌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報恩東軒
영문명 Magistrate’s Office in Boeun
지정일/등록일 1982-12-17
관할시군 보은군
이칭/별칭 유형 115

문화재 설명정보

보은동헌은 감사 또는 수령이 공무를 집행하던 조선시대 관아의 중심건물로 충청북도 보은군 삼산4리에 위치해 있다.
이 건물의 건립연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조선시대 후기인 1860년(철종 11)에 중수한 사실이 있어 창건 시기는 그보다 앞선 것으로 추정된다. 1907년(융희 1)에 보은 지역에서 일어난 의병활동을 진압하기 위하여 출동한 일본 헌병대가 강점한 후 계속하여 경찰관서로 사용하면서 구조가 많이 변경되기도 하였으나, 1983년에 개조된 부분을 원형대로 복원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보은동헌은 정면 7칸, 측면 3칸의 一자형 목조기와집이다. 평면은 서쪽부터 3칸 온돌방과 4칸 대청으로 구성된다. 앞면 한 칸은 전퇴를 설치하고, 뒷면 두 번째 방에서 마루방까지 후퇴가 연결되지만 가운데칸 동쪽에는 높은 마루를 설치하고 있다. 4칸의 대청마루는 넓게 조성하고 동쪽 1칸과 뒤쪽 3칸의 바닥을 부분적으로 약 70㎝ 정도 높여 평면상의 위계를 표현하고 있다. 온돌방은 칸마다 사잇장지를 들여 4개의 작은 온돌방으로 갈라놓았다. 첫 번째 방의 옆면과 뒷면은 마루방, 골방, 벽장으로 늘려 사용하고 있다. 창호는 측면과 후면에 다양한 크기의 판문을 달고, 대청과 방 사이에는 장지문 가운데에 창호지를 대어 채광을 할 수 있도록 불발기문을 다는 등 다양한 창호구성을 하고 있다. 고상식 온돌을 설치하고 있고 굴뚝은 두 번째 방 뒷면으로 설치되고 있다.
구조는 낮은 장대석 기단 위에 전면과 동측면은 팔각주초석을, 후면과 서측면은 자연석 주초를 놓고 그 위에 두리기둥을 세우고 있다. 다만 서측 온돌방 전면 중앙에 사용한 2개의 기둥은 팔각기둥이다. 기둥머리에는 창방을 결구하고 주간에 간략화된 화반과 소로를 2기씩 놓았으며, 기둥 위에는 주두를 놓고 보 방향으로 이익공 계통의 공포를 하고 있다. 익공형식은 초익공 쇠서에는 활짝 핀 연화를 초각하고, 이익공 쇠서 밑에는 연봉을 조각하였으며 보머리에는 봉두를 조각하여 끼웠다. 돋을 새김을 한 이중 보아지와 도리방향으로 첨차와 소로를 놓고 그 위에 장혀 받친 도리와 툇보를 돋을 새김한 뺄목으로 결구하고 있다. 가구형식은 납도리의 2고주5량가로 기둥과 보의 결구 지점에는 초각한 보아지를 설치하여 지붕의 하중을 분산시켜 주고 있다. 지붕은 겹처마 팔작지붕이다.
보은동헌은 조선시대 관아의 중심건물로서 팔각기둥을 사용한 것과 대청의 높낮이를 달리하여 변화있게 구성한 것은 권위건축으로서의 격을 보여주고 있다. 장식이나 세부는 약식화 되었지만 화려하고 격식 있게 꾸미고 있어 조선시대 후기의 다양한 공간구성과 창호의 의장수법(意匠手法)이 돋보이는 동헌이다.
The Dongheon (Magistrate’s Office) in Boeun was the main building of the office building complex in which the head of the local government of Boeun administered public affairs during the Joseon period. While no one knows exactly when the building was built, it underwent a major renovation in 1860 (the 11th year of the reign of King Cheoljong of Joseon) according to a historic record. The building, a seven-kan by three-kan structure, displays a few characteristic architectural elements of late Joseon such as the use of octagonal columns, the central hall with floors of different levels, and diversity in terms of the spatial layout and the ornamentation on the windowed doors.
*kan: a unit of measurement referring to the distance between two columns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115 호
유형 115
유적건조물 > 정치국방 > 궁궐/관아 > 관아
주생활 > 건축물 > 관아건축
조선시대
보은군
1982-12-17
-
건조물>목조건축물류/관아
-
목재
이익공, 팔작지붕
가구식구조(2고주5량가), 목구조
정면7칸, 측면3칸
1동
737.3
대표 소재지 공개
28947충청북도 보은군 보은읍 삼산로 56-14
충청북도 보은군 보은읍 삼산리 119-4
대표 보관장소 공개
28947충청북도 보은군 보은읍 삼산로 56-14(삼산리)
충청북도 보은군 보은읍 삼산리 119-4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충북문화유산지킴이, 2014, 『충북문화재 모니터링 점검보고서 上』.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이미지

동영상

  • 자료가 없습니다.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문서

  • 자료가 없습니다.

3D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