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옥천 청석교
시도지정 > 충북 유형문화유산 옥천 청석교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沃川 靑石橋
영문명 Cheongseokgyo Bridge in Okcheon
지정일/등록일 1982-12-17
관할시군 옥천군
이칭/별칭 유형 121

문화재 설명정보

대청댐 호반을 끼고 조성된 장계국민관광지 내의 옥천향토전시관 야외에 전시되고 있는 돌다리이다. 이 돌다리는 본래 옥천군 군북면 증약리 경부선 철도 자리에 있었으나 철도공사로 인하여 마을 입구로 옮겨졌다가, 그 후 여러 차례 수해를 입자 2001년 4월에 지금의 자리로 이전하였다.
이 돌다리가 가설되어 있던 증약리는 조선시대의 주요 교통망인 청주 율봉도에 속한 증약역이 있었던 곳으로 경상도에서 추풍령을 넘어 서울로 향하던 교통상의 요지였으며, 지금도 경부선 철도와 경부고속도로가 인접하여 지나고 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이 돌다리는 신라 문무왕 때인 660년경에 만든 것이라고 하는데 정확한 근거는 없다. 다만 신라와 백제의 관산성 전투가 벌어졌던 곳이 이곳 주변이어서 군사상의 중요한 거점이었을 것으로 보이기는 하나, 실제로 이 다리가 만들어진 것은 조선시대에 증약역을 통과하는 사람이나 역마의 편의를 위한 것으로 추정된다. 경상도나 옥천·영동 지역의 사람들이 서울에 가려면 이 다리를 통과해야 했으므로 통행량이 빈번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돌다리의 규모는 높이 1.75m, 너비 2.2m, 길이 9.83m이다. 총 3칸으로 가운데 칸이 좁으며 양쪽 칸은 좀 더 넓다. 다리의 구조는 하천의 양쪽 둑에 치석한 돌로 축대를 쌓고 개울 바닥에는 넓적한 돌을 깔은 다음 1자(약 30㎝) 정도의 사각형 돌기둥을 2개씩 세워 교각을 만들고 1자 정도의 사각형 장귀틀을 댄 위에 9∼10자씩 되는 넓고 긴 판석을 다리 상판(床板)으로 걸쳐놓았다. 상판석과 상판석 사이에 화강암 장대석을 밑으로 빠지지 않게 짜 넣어 완전한 석교의 상판을 만들었다. 총 4개의 교각 가운데 3개는 원래의 것이고 하나는 복원한 것이다.
증약마을에 전해지는 전설에 의하면 고려시대에 강감찬 장군이 이 다리를 지나다가 모기 때문에 마을 사람들이 괴로워하고 있음을 보고, 모기떼에게 호령하여 물리쳤다고 한다. 강감찬 장군이 모기를 물리쳤다는 전설은 충북의 여러 곳에서 전해지는 이야기이다.
Originally located in Jeungyak-ri in Gunbuk-myeon, Okcheon-gun, the historic bridge of Cheongseokgyo Bridge has now been restored in the outdoor exhibition area of the Okcheon Folk Museum. The bridge was originally located near Jeungyak Station, which was once part of Yulbongdo in Cheongju, one of the major transportation routes of Joseon, at a strategic point linking the capital of the Joseon dynasty with the Gyeongsang-do Province region. Even today, it is adjacent to two of Korea’s most important transportation routes, the Gyeongbu Railroad Line and the Gyeongbu Expressway. Built for travelers and post horses passing by Jeungyak Station, the bridge is 1.75 meters above ground, 2.2 meters in width and 9.83 meters in length, and consists of three lanes of which the central lane is narrower than the two outer lanes.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121 호
유형 121
유적건조물 > 교통통신 > 교통 > 교량
주생활 > 건축물 > 교량
조선시대
옥천군
1982-12-17
-
건조물>석조건축물류/석교
-
석재
다리(4교각)
-
9.83X2.2X1.75m
1기
334.8
대표 소재지 공개
충청북도 옥천군 안내면 장계리 산7-1
대표 보관장소 공개
충청북도 옥천군 안내면 장계리 산7-1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충청북도, 2010, 『문화재보호구역지정내역』.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충북문화유산지킴이, 2014, 『충북문화재 모니터링 점검보고서 下』.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이미지

동영상

  • 자료가 없습니다.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문서

  • 자료가 없습니다.

도면

  • 자료가 없습니다.

3D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