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괴산 각연사 비로전
시도지정 > 충북 유형문화유산 괴산 각연사 비로전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槐山 覺淵寺 毘盧殿
영문명 Birojeon Hall of Gagyeonsa Temple, Goesan
지정일/등록일 1982-12-17
관할시군 괴산군
이칭/별칭 유형 125

문화재 설명정보

괴산 각연사 비로전은 창건설화와 관련 있는 석조비로자나불좌상을 주불로 모시고 있는 법전으로 대웅전 동쪽 마당에 남향하여 위치하고 있다.
비로전의 창건연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1648년(인조 26)에 중건되어 1655년(효종 6), 1899년(광무 3), 그리고 1927년에 보수하여 지금에 이르고 있다. 건물의 초석에 나타나는 원형주좌, 신방석의 사분원 몰딩, 그리고 각형받침 수법 등이 통일신라시대에 지었으나 없어진 것을 조선 후기에 중수하면서 초석과 신방석을 그대로 재사용한 것으로 생각된다.
비로전은 장대석을 초벌대로 깔아서 낮게 구성한 기단 위에 평평한 사각형 초석을 원형의 주좌와 고막이를 새겨 넣고 있다. 또한 하인방 하부에도 가공된 고막이돌이 있어 목조 부분과 시대적으로 서로 다르게 구성되어 있다. 본래 이 건물도 내부 바닥이 방전으로 마무리 되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기둥은 둥글게 가공하였고 약간의 배흘림을 보이고 있다. 기둥 상부에는 창방과 평방이 짜여있다. 주심포 아래 안초공은 구성되지 않았다. 창방 뺄목은 보아지 형태로 초각하여 평방 뺄목을 받치고 있다.
공포는 내외 2출목으로 짜여 있는데, 쇠서가 약간 아래쪽을 향해서 뻗쳐 있음으로 대웅전보다 힘찬 느낌을 준다. 귀포에는 하부에 이방을 놓아 받치고 있다. 귀포의 쇠서는 초제공에서 운공형태로 깎아 이제공 앙서를 받치고 있음으로 한 개의 쇠서만 나타나 있다. 귀한대와 살미첨차 사이로 빠져나오는 첨차의 외단부는 쇠서로 조각하지 않고 직절하였음으로 간결한 맛을 느끼게 한다. 장여 뺄목은 첨차 하부모양과 같이 끝부분에서 밑면을 곡선으로 다듬었다.
가구는 배면 쪽에 고주를 하나 세운 1고주5량가로 짜여 있다. 좌우 측면에는 후면 고주와 전면 대량으로 걸쳐지는 충량을 두 개 걸고 동자주를 세워서 외기도리의 왕찌짜임을 받치고 있다. 보는 고주의 기둥 몸체 상부에서 후면 퇴량과 대량을 같은 높이로 결구하고 고주 상단에서 주두 없이 바로 종량을 짜 맞추었다.
홀처마로 구성된 귀처마는 추녀와 사래를 구성하였으며 선자서까래를 틀었다. 내부 천정은 중도리 높이에서 중앙부에만 우물반자를 설치하였고 퇴칸 부분이 연등천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퇴칸 천정에서는 연등천정으로 되어 있음으로 귀부분에서 선자서까래를 볼 수 있다.
Birojeon Hall is enshrined with the Stone Seated Vairocana Buddha, who is related with the folktale about the construction of Gagyeonsa Temple. Situated on raised ground to the east of Daeungjeon Hall, the building was reconstructed in 1648, and has been renovated on several occasions in 1655, 1899, and 1927. It is a wooden structure measuring 3 kan* by 3 kan, and has a hipped-and-gable roof and single-layer eaves. The details of the cornerstones show that it conforms to the ordinary architectural patterns of the Unified Silla period (668~935).
(*kan: a unit of measurement referring to the distance between two columns)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125 호
유형 125
유적건조물 > 종교신앙 > 불교 > 불전
주생활 > 건축물 > 사원건축
조선시대
괴산군
1982-12-17
-
건조물>목조건축물류/전당
-
목재
팔작지붕
가구식구조(1고주5량가), 목구조
-
1동
615.7
대표 소재지 공개
28018충청북도 괴산군 칠성면 각연길 451
충청북도 괴산군 칠성면 태성리 38
대표 보관장소 공개
28018충청북도 괴산군 칠성면 각연길 451(각연사)/(태성리)
충청북도 괴산군 칠성면 태성리 38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충북문화유산지킴이, 2014, 『충북문화재 모니터링 점검보고서 下』.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