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옥천 경율당
시도지정 > 충북 유형문화유산 옥천 경율당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沃川 景栗堂
영문명 Gyeongnyuldang School in Okcheon
지정일/등록일 1998-06-26
관할시군 옥천군
이칭/별칭 유형 192

문화재 설명정보

옥천 경율당은 1736년(영조12)에 용궁전씨 시조 전섭의 47대손인 경율(景栗) 전후회(全後會)가 종미리 미산마을 입구 작은 언덕에 축조한 서당이다. 지붕의 망와에 “옹정13년을유(擁正十三年乙酉)”라는 명문이 있어 1735년(영조 11)경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된다.
전후회는 학문이 뛰어났으며 율곡 이이의 학덕을 숭상하여 호를 경율이라 하고 서당 이름도 경율당이라 하였다. 평소에도 ‘율’자를 즐겨 쓰며 율곡의 후학으로서 맥을 잇고 있음을 잊지 않았다고 한다. 경율당은 용궁전씨의 문중 서당으로서 후손들의 학문 연수와 인격 수양의 공간으로 활용되면서 훌륭한 인재를 많이 배출하였다. 일반 서당과는 달리 문중의 규약에 의해 운영이 되었으며 용궁전씨 문중의 대소사를 의논하는 구심점 역할을 하였다. 현재도 용궁전씨의 재실로 사용되고 있다.
이 건물은 정면 4칸, 측면 2칸의 홑처마 팔작지붕이다. 사면에 툇마루를 설치하기 위해 북측은 3칸으로 만들었다. 동·서·남측에 툇마루를 두고 중앙에 2칸의 온돌방을 두었다. 방 북측으로는 한단 높은 툇마루를 두었으며, 동측으로는 1칸 규모의 골방을 두고 골방 북측에 반 칸 규모의 다락을 두었다. 정면 4칸 중에서 가운데 2칸은 폭이 더 넓으며, 온돌방을 크게 만들어 문중회의가 가능하게 했다. 또한 전면에 마루를 놓고, 양 측면과 후면에 툇마루를 설치하여 건물의 활용을 다양화한 것이 특징이다. 측면 아궁이 위의 툇마루는 전면 마루보다 다소 높여서 화재 예방과 건물의 단순함을 미적으로 극복하였다. 그 옆의 창고와 후면 방 1칸은 툇마루를 설치하지 않고 창고로 만들어 문중 대소사에 대비한 실용성을 높였다.
건물구조는 자연석 기단 위에 덤벙주초를 놓고 그 위에 두리기둥을 세웠다. 공포는 초익공 형식으로 익공쇠서에는 연화를 조각하였으며, 보머리에는 봉두를 조각하여 끼웠다. 가구형식은 2고주5량가이다. 서측에 일각문을 세우고 주위로는 막돌담장을 쌓았다.
일반적으로 서당은 장수와 유식의 공간으로 구성되는데, 장수는 학문을 통한 수양을 의미하며 유식은 즐기며 휴식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장수할 수 있는 에너지를 보충하는 것을 뜻한다. 그러나 경율당은 문중 서당이었기 때문이 자신만의 학문 세계에 몰입할 수 있는 장수의 공간이 보이지 않는다. 대개 서당의 구조가 대청마루를 가운데 두고 양쪽에 장수와 유식의 공간을 따로 하고 있는데 비해 경율당은 그 두 공간을 함께 놓은 것이 특징이다.
Gyeongnyuldang is the name of a seodang (“Confucian village school”) built in 1736 during the 12th year of the reign of King Yeongjo of Joseon by Jeon Hu-hoe, a 47th-generation descendant of Jeon Seop, the founder of the Yonggung Jeon clan, on a small hill located at the entrance to the village of Misan in Jongmi-ri. An enthusiastic Confucian scholar, Jeon Hu-hoe gave himself the nickname Gyeongnyul (“admirer of Yulgok”) and his school Gyeongnyuldang to express his admiration for the great Confucian thinker Yi I (courtesy name: Yulgok). As a private school used exclusively for the education of the descendants of the Yonggung Jeon clan and the veneration of their ancestors, it produced many distinguished men of talent. Still used as a family shrine of the clan, the building is a four-kan* by two-kan structure covered by a hip-and-gable roof with double-layer eaves.
*kan: a unit of measurement referring to the distance between two columns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192 호
유형 192
유적건조물 > 교육문화 > 교육기관 > 서당
주생활 > 건축물
조선시대
옥천군
1998-06-26
-
건조물>목조건축물류/서당
-
목재
팔작지붕
가구식구조(2고주5량가), 목구조
정면4칸, 측면2칸
1동
228.0
대표 소재지 공개
29010충청북도 옥천군 안남면 종미3길 120
충청북도 옥천군 안남면 종미리 523
대표 보관장소 공개
29010충청북도 옥천군 안남면 종미3길 120(종미리)
충청북도 옥천군 안남면 종미리 523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충북문화유산지킴이, 2014, 『충북문화재 모니터링 점검보고서 下』.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이미지

동영상

  • 자료가 없습니다.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문서

  • 자료가 없습니다.

3D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