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원주이씨 단양종중 소장 유물
시도지정 > 충북 유형문화유산 원주이씨 단양종중 소장 유물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原州李氏 丹陽宗中 所藏 遺物
영문명 Relics of the Wonju Yi Clan in Danyang
지정일/등록일 2016-11-04
관할시군 단양군
이칭/별칭 유형 366

문화재 설명정보

원주이씨 단양종중 소장 유물은 조선 후기 인물인 이상문(李尙文, 1692~1767)의 효행 사실과 관련된 자료로 이상문 효자각과 이민열(李民烈)의 부인 전의이씨(全義李氏, 1812~1885)의 열녀문과 나란히 위치한 영정각에 보관하여 오다가 현재는 단양 원주이씨 종중에서 소장하고 있다.
원주이씨는 고려 초 이신우(李申佑)를 시조로 하여 10개 파로 나뉘었는데, 단양 종중은 파주목사를 지낸 13세 이요(李腰) 이래 단양 지역에 세거하고 있다. 이들 유물은 시조로부터 24세인 이상문이 중심 인물이다. 이상문의 지극한 효를 살펴볼 수 있는 자료로서, 실제 1828년(순조 28) 효자 정려가 내려진 바 있다.
유물은 초상화와 묘산도 3점, 교지 2점, 서목(書目) 3점, 소지 18점, 기타 3점, 성책(成冊) 2점 등 31점이다.
전신상과 반신상의 2점 초상화는 이만춘(李萬春, 1675~1747)의 72세 상으로, 아들 이상문이 화가 정태명(鄭台明)으로 하여금 그리게 한 것이다. 초상을 그려 살아생전처럼 모셨다는 단양군수의 서목도 있다. 묘산도(墓山圖)는 화가 정태명이 이상문 부모의 묘소를 그린 것이다.
교지 2점은 효자 정려가 내려진 후 1833년 이상문 부부를 동몽교관과 영인(令人)에 추증한 문서이다.
서목 3건은 상부에 원장과 함께 붙인 문서로 이상문의 효행 사실을 확인한 단양군수가 관찰사에게 올린 문서이다.
3점을 제외한 13점의 소지는 이상문의 효자 정려를 받기 위해 1754년(영조 30)부터 군수와 관찰사에게 올린 문서이다.
기타 3점의 문서는 감영에서 이상문 댁에 음식을 내린 물목이며 성책 2건은 단양군 읍면과 남면, 변산촌의 포답(砲畓)양안과 동당(同堂) 22인의 명부이다.
원주이씨 단양종중 소장 유물은 조선 후기 단양 지역 효자 이상문과 관련된 자료이며 조선 후기 단양 지역의 효행 사실을 입증하기 위한 제반 자료로서 명정에 이르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이다.
This collection of cultural assets consists of 31 relics, including a portrait and three grave charts, two written royal edicts of appointment, three bibliographies, eighteen written appeals, two books, and three other items. The relics provide valuable information about the tradition of filial piety in the Danyang area and funeral practices in the late Joseon.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366 호
유형 366

유물 > 일반회화 > 기록화
기록유산 > 문서류 > 국왕문서 > 교령류
기록유산 > 문서류 > 민간문서 > 기타류
문화예술 > 서화 > 회화 > 일반회화
문화예술 > 서화 > 회화 > 기타
사회생활 > 사회제도 > 문서 > 관(공)문서
사회생활 > 사회제도 > 문서 > 사문서
조선시대
단양군
2016-11-04
-
회화·조각, 전적ㆍ서적ㆍ고문서>회화·조각/초상화·묘산도, 전적ㆍ서적ㆍ고문서/전적류
-
섬유, 지류
-
-
-
31점
-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충청북도문화재연구원, 2022, 『충청북도 지정문화재 정기조사 보고서 단양군편』.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이미지

동영상

  • 자료가 없습니다.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문서

  • 자료가 없습니다.

도면

  • 자료가 없습니다.

3D

  • 자료가 없습니다.

원시자료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