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제천 오티별신제
시도지정 > 충북 무형유산 제천 오티별신제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堤川 吾峙別神祭
영문명 Oti Byeolsinje (Village Ritual of Oti), Jecheon
지정일/등록일 2001-02-03
관할시군 제천시
이칭/별칭 무형 8

문화재 설명정보

제천 오티별신제는 충청북도 제천시 수산면 오티리[吾峙里]에서 전승되고 있는 동제(洞祭)이다. 제천 오티별신제의 형성과 그 역사적 변화를 명확히 알기는 어렵다. 다만 약 400년 전에 오티리가 설촌(設村)되면서, 그즈음부터 동제도 모셔진 것으로 추정할 뿐이다.
오티리 사람들은 마을 최고의 신령인 산신(山神)을 주산(主山)격인 봉화산(烽火山)에 좌정시켰다. 그리고 오티리로 들어오는 다섯 고갯마루에는 각각 서낭을 모셨다. 이렇게 좌정한 한 분의 산신과 다섯 분의 서낭이 오티리 마을을 보살피는 신령들이다. 마을 사람들은 이들 신령에게 1년 또는 2년에 한 번씩 정성껏 동제를 올리고 있다. 매년 음력 정월 14일 밤에는 산신제와 매차골 서낭제를 지내며, 격년으로 음력 정월 15일 오전에는 오티리 다섯 고갯마루의 서낭들께 별신제(別神祭)를 모신다. 한 해는 산신제와 매차골 서낭제만 지내고, 그 이듬해에는 이들 제사와 함께 다섯 서낭님들께 별신제를 지내는 것이다. 오티별신제란 이렇게 2년마다 다섯 서낭에 지내는 동제를 일컫는다.
산신제는 조용하고 엄숙하게 치러지는 유교식 제사로서, 남자 위주의 제관들만이 참여하고 풍물이 수반되지 않는다. 산신제는 산신께 올리는 상당제(上堂祭)와 안골 입구에 있는 느티나무에 올리는 하당제(下堂祭)로 구성된다. 하당 옆에는 산신 수비당이 있어 이곳에서도 간단히 제사를 지낸다. 이어서 오티리 마을중 하나인 매차골의 서낭당에서 서낭제를 지낸다.
별신제로 모시는 서낭제는 개방적이다. 부정(不淨)하지 않은 사람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당연히 풍장이 수반된다. 가장 먼저 ‘상당 서낭’으로 불리는 봉화재 서낭을 위한다. 그리고 나머지 4곳의 서낭제를 지낸다. 마을에서 가장 먼 서낭으로부터 차례대로 제사를 모셔오면, 마지막에는 마을에서 제일 가까운 서낭을 위하게 된다. 곧 작은재-구실재-해너물재-흰티재 서낭의 순서대로 제사를 모시는 것이다. 서낭제에서는 서낭대로 서낭의 신의(神意)를 매번 직접 확인한다. 서낭이 서낭제를 잘 잡수었는지, 그 여부를 가리는 것이다.
상당 서낭을 제외한 4곳에는 당집은 없고 매차나무가 있다. 5곳의 서낭제를 모두 지내고 마을로 내려오면, 안골 입구에 위치한 느티나무에서 본당제를 지낸다. 이곳에서는 산신을 비롯하여 상·하당에 이르는 모든 신령을 한 자리에 모시고 제사를 올린다. 여기에서도 서낭대로 신령들이 제사를 잘 받으셨는지 가린다. 신령들의 흠향을 확인한 후에, 서낭대를 한바탕 실컷 놀린다.
다음에는 마지막 절차로 해물리기를 한다. 볏짚으로 만든 남녀 한 쌍의 허재비(허수아비)를 곤장을 쳐서 마을 바깥으로 내쫓는다. 허재비는 오티리 마을의 온갖 액운을 상징하며 별신제에 몰려들었던 초대받지 않은 잡귀잡신들도 바가지에 담은 제물로 풀어 먹임으로서 오티별신제가 끝난다.
제천 오티별신제는 ‘오티별신제계승보존위원회(이하 보존회)’의 주관으로 지낸다. 오티리에 거주하고 있는 마을 사람은 모두 보존회의 회원이다. 보존회는 오티리 마을의 동제를 보존하며, 이를 계승하기 위한 전수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충청북도 동북부 지역에서는 마을 단위로 매년 지내는 산신제와 서낭제가 하나의 지역 특색으로 전승되어 온다. 제천 오티별신제는 이러한 지역 전통을 잘 간직한 대표적인 동제이다.
Oti Byeolsinje is a ritual in which villagers of Oti-ri in Susan-myeon, Jecheon-si, Chungcheongbuk-do express their gratitude to their guardian deities. For many generations villagers have held this sacrificial ritual for mountain deities on the night of January 14 on the lunar calendar every year, as well as a ritual, or byeolsinje, for tutelary deities on the morning of January 15 every other year. The Oti Byeolsinje held in Jecheon is a representative village ritual that preserves the folk traditions of the northeastern area of Chungcheongbuk-do.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008 호
2001-02-03
개인/단체
무형 8
무형유산 > 의례/의식 > 민간신앙의례
종교신앙 > 민간신앙 > 동신신앙
-
제천시

참고 문헌

제천문화원, 2001, 『제천시 오티 별신제』, 집문당.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충청북도문화재연구원, 2011, 『충청북도무형문화재 제8호 제천 오티별신제』, 돋움A&C.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충청북도문화재연구원, 2022, 『충청북도 무형문화재 공개행사 모니터링 결과보고서』.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이미지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3D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