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증평 필장
시도지정 > 충북 무형유산 증평 필장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曾坪 筆匠
영문명 Brush Maker in Jeungpyeong
지정일/등록일 2018-01-12
관할시군 증평군
이칭/별칭 무형 29

문화재 설명정보

필장은 붓을 만드는 장인이다.
증평군 도안면에 거주하는 유필무는 1976년 16세에 입문하여 전통제작기법으로 지금까지 붓을 제작하고 있다. 유필무는 충주 앙성면 출신으로 1976년 서울 예문당에서 운영하는 붓공방에서 처음 붓 만드는 법을 배운 이후 1988년 충북 음성에서 장원 필방을 개업하였고 1992년에는 청주에서 유림필방을, 이후 진천 초평에서 필무산방을 직접 운영하며 모필과의 인연을 이어갔다. 그는 독립이후 독학으로 붓제작 기법을 연구하며 구전으로 내려오는 옛 방식을 복원하고자 하였으며, 직접 필방을 운영하면서 전국의 필방에서 소요되는 붓들을 연구하기도 하였다.
붓의 제작재료는 청설모, 족제비, 양, 토끼, 너구리, 사슴, 족제비, 노루 등 다양한 동물털을 이용한 모필(毛筆)붓과 식물뿌리나 줄기를 이용한 초필(草筆)붓이 대표적이다. 특히 유필무는 초필붓 분야에 기량이 남다르다. 그는 1996년 칡뿌리, 줄기를 이용해서 칡 붓을 완성하고 등나무, 종려나무, 징경이, 억새, 볏짚, 띠풀, 볏집 등 식물섬유를 활용하여 붓을 제작하고 있다. 식물섬유를 이용한 붓 제작은 칡 뿌리와 줄기 등을 5,000~1만 번까지 곱게 쳐서 붓털을 만드는 공정이 선행되어야 하기에 그 과정이 더 까다롭다.
붓의 제작과정은 털고르기, 털말기, 물끝보기, 대맞추기, 마무리 작업의 공정을 거치는데 특히 칡 붓의 제작과정은 다음과 같다. 칡 붓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3~5년생 칡 줄기를 선별하여 소금물에 찌고 건조하는 과정을 거쳐 칡 속에 숨어있는 녹말과 기름을 제거한 후 5,000번 이상 두드리고 그늘에서 말리는 과정을 거쳐 잔털처럼 연하게 만들어 붓털을 완성한다. 그런 다음 필관(筆管)의 재료로 시누대, 마디대, 오죽(烏竹) 등을 다듬어서 붓대를 제작한 후 결합시킨다.
문방사우 중 하나로 오랜 역사를 지닌 붓은 예로부터 끝이 뾰족하고, 가지런하며, 털의 모둠이 원형을 이루고, 힘이 있어 한 획을 긋고 난 뒤에 붓털이 힘 있게 다시 일어나는 네 가지 조건을 갖춘 것을 최고로 여겼다.
유구한 역사를 지닌 문방사우 특히 붓은 1980년대 도시화에 따른 개발과 한문학의 축소, 새로운 필기구의 등장으로 수요가 현저히 감소하고 있다. 유필무는 전통을 계승하겠다는 일념으로 전통제작방식을 고수하며 묵묵히 작업에 임하고 있다.
The Korean term “piljang”, or “master brush maker,” refers to a skilled artisan who specializes in the traditional art of making calligraphic brushes. One such artisan, Yu Pil-mun of Doan-myeon, Jeungpyeong-gun, has been dedicated to the art ever since his initiation at the age of 16 back in 1976. Now officially acknowledged as a Master Brush Maker by the provincial authority of Chungbuk, he uses various types of animal hair to make mopil (“animal hair brushes”) including the hair of the red squirrel, weasel, sheep, rabbit, raccoon, deer, and roe deer, as well as the roots and stems of various plants to make chopil (“grass brushes”) The manufacturing process comprises a number of stages including preparing the hair, rolling the prepared hair, cutting it for alignment, inserting it into a bamboo handle, and the final trimming.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029 호
2018-01-12
개인
무형 29
무형유산 > 전통기술 > 공예
문화예술 > 공예
-
증평군

참고 문헌

충청북도문화재연구원, 2022, 『충청북도 무형문화재 공개행사 모니터링 결과보고서』.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이미지

동영상

  • 자료가 없습니다.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도면

  • 자료가 없습니다.

3D

  • 자료가 없습니다.

원시자료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