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진천 이정 묘소
시도지정 > 충북 기념물 진천 이정 묘소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鎭川 李挺 墓所
영문명 Tomb of Yi Jeong, Jincheon
지정일/등록일 1994-06-24
관할시군 진천군
이칭/별칭 기념 94, 이정부부묘와묘표석, 李挺夫婦墓와墓表石

문화재 설명정보

고려 말의 문신 이정 부부의 묘소와 묘표석이다.
이정(李挺, 1297〜1361)의 본관은 청주(淸州)로, 초명은 춘길(春吉)·시호는 문간(文簡)이며, 부인은 김계초(金繼貂)의 딸이다. 1325년(충숙왕 12) 문음(門蔭)으로 팔관보판관(八關寶判官)이 되었으며, 이듬해 문과에 급제하여 봉거직장(奉車直長)·경상도찰방 등을 지내다가 10년 동안 낙향하여 생활하였다.
1353년(공민왕 2)에 성균관좨주(成均館祭酒)에 특용되고 보문대제학(寶文大提學)·우상시(右常侍) 등을 거쳐, 1357년 영록대부우산기상시(榮祿大夫右散騎常侍)로 집현전 학사에 올랐다. 공민왕의 각별한 신임을 받아 내불당(內佛堂)을 감역하였으며, 1358년 형부상서(刑部尙書)를 지낸 이후에는 사양리로 낙향하였다.
그의 가문은 고려 말의 세신거족(世臣巨族)으로 친족들이 모두 영록(榮祿)을 누렸다. 이성계의 유력한 지지세력의 하나로 조선왕조의 건국을 도왔으며, 특히 그의 아들 이거이(李居易)는 조선의 개국공신으로 현달(顯達)하였다.
진천 이정 묘소는 2기의 봉분으로 되어 있으며, 앞쪽에 부인 경주김씨의 묘가 있고, 뒤쪽에 이정의 묘가 있다. 각각 묘표석, 상석, 망주석을 갖추고 있다. 묘표석의 규모와 형식은 동일하며, 크기 40×134×19㎝의 백색 비신을 비갈형으로 세웠다. 특히 상부를 구름 모양으로 조각하고 태극 문양을 새긴 것이 이채롭다. 두 사람의 묘소 아래에는 이정 신도비 1기가 세워져 있다. 신도비는 거북대좌 위에 크기 76×181×32.5㎝의 비신을 세우고 덮개돌을 올렸다. 비문은 권근(權近)이 짓고 이정의 아들 이거이가 세웠다.
이정의 묘표석에는 “이서원백문간공지묘(李西原佰文簡公之墓)”라고 새겨져 있고, 경주김씨의 묘표석에는 “변한국대부인김씨지묘(卞韓國大夫人金氏之墓)”라고 새겨져 있다.
이정의 묘는 고려 후기의 사다리꼴의 특징을 보여주며 원형이 잘 보존돼 있고 특히 묘비 상부에 조각된 태극문과 비문은 조선 초기 묘제를 연구하는데 귀중한 자료가 된다.
Yi Jeong and his family helped General Yi Seong-gye (later King Taejo) found the Joseon Dynasty after the fall of Goryeo. The tomb at the front is that of Yi’s wife, who is known only as a member of the Gyeongju Kim clan, while the one at the rear is that of Yi Jeong himself. Each tomb is accompanied by various stone structures including a tombstone, a wide stone table for ritual offerings, and a pair of stone posts. A stele for Yi Jeong is located nearby. His trapezoid-shaped tomb displays the characteristic features of tombs of the late Goryeo period.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094 호
기념 94, 이정부부묘와묘표석, 李挺夫婦墓와墓表石
유적건조물 > 무덤 > 무덤 > 봉토묘
사회생활 > 의례생활
고려시대
진천군
1994-06-24
-
분묘ㆍ비 등>분묘
-
석재, 흙
사다리꼴 단분(單墳)
배치(봉분, 묘표, 상석, 신도비)
신도비 76X181X32.5cm
일곽
480.0
대표 소재지 공개
27863충청북도 진천군 문백면 사양6길 15-6
충청북도 진천군 문백면 사양리 589
대표 보관장소 공개
27863충청북도 진천군 문백면 사양6길 15-6(사양리)
충청북도 진천군 문백면 사양리 589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백제문화재보존연구소, 2017, 『진천 이정묘소 보존처리 보고서』.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이미지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문서

  • 자료가 없습니다.

3D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