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진천 이집 묘갈
시도지정 > 충북 기념물 진천 이집 묘갈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鎭川 李楫 墓碣
영문명 Tombstone for Yi Jip, Jincheon
지정일/등록일 1995-06-30
관할시군 진천군
이칭/별칭 기념 104

문화재 설명정보

조선 후기의 효자 이집(李楫, 1670〜1727)의 효행을 기록해 놓은 묘갈이다.
이집은 본관은 고성(固城), 증조할아버지는 행원(杏園) 이부(李阜)이다. 묘갈의 기록에 의하면 그는 어릴 때부터 효심이 지극하여 한 번도 부모의 뜻을 어긴 적이 없으며, 부모의 상을 당해서는 3년 동안 죽만 먹으면서 시묘(侍墓)를 하였다. 이러한 효행을 기리어 나라에서는 1720년(숙종 46) 그에게 사헌부지평(司憲府持平)의 벼슬을 증직하고, 영조 때에는 효자문을 세워 주었다고 한다.
1727년(영조 3)에 세워진 비갈은 이조참판 이재(李縡)가 글을 짓고, 좌부승지지제교(左副承旨知製敎) 이중협(李重協)이 글씨를 썼으며, 두전(頭篆)은 전라감사 김조택(金祖澤)이 썼다. 묘갈에는 “통덕랑증사헌부지평이공집지묘 공인문화유씨부좌(通德郞贈司憲府持平李公楫之墓 恭人文化柳氏附左)”라고 글자가 새겨져 있다.
묘갈은 대좌 위에 크기 61×143×27㎝의 비신을 세우고 이수(螭首)를 얹은 양식이다. 이수에는 마치 살아서 꿈틀거리며 승천하려는 듯한 2마리 용의 모습을 사실적이고 정교한 솜씨로 조각해 놓았다. 이수의 우진각 지붕 형태는 목조건축에서 볼 수 있는 공포를 비롯하여 서까래·부연·암막새·수막새 등이 사실적으로 섬세하게 표현되어 있다.
이집 묘소는 이집과 부인인 문화유씨의 원형 봉분 합장묘이다. 높이 80㎝, 지름 170㎝ 정도이다. 앞에는 상석과 망주석을 갖추었으며, 봉분 왼쪽에 묘갈이 위치한다.
이집 묘갈은 이수 부분이 매우 정교하게 조각되어 있어 미술사적으로도 매우 중요하고 비문에 얽힌 효성 이야기는 지방사 연구의 사료적 가치도 있다.
Yi Jip (1668~1731) was a civilian official during the mid-Joseon period. His tombstone is inscribed with statements about his exemplary filial piety. The tomb consists of a stone platform, on which the deceased was placed, topped with an ornamental capstone finely carved with the figures of two dragons. The roof of the capstone is exquisitely carved with representations of various structural features, such as complex brackets, rafters, rafter extension, concave tiles and convex tiles.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104 호
기념 104
기록유산 > 서각류 > 금석각류 > 비
사회생활 > 기념 > 비
조선시대
진천군
1995-06-30
-
분묘ㆍ비 등>비
-
석재
비신: 장방형, 금석문(글:이재, 서체: 이중협)
가첨석, 비신석, 비대석
2.5m
1기
100.0
대표 소재지 공개
충청북도 진천군 이월면 사곡리 산137-1
대표 보관장소 공개
충청북도 진천군 이월면 사곡리 산137-1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불교중앙박물관, 2019, 『금석문 탁본 조사 보고서 강원도Ⅱ 충청북도』, 도반미디어.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동영상

  • 자료가 없습니다.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문서

  • 자료가 없습니다.

3D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