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단양 각기리 선돌
시도지정 > 충북 기념물 단양 각기리 선돌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丹陽 角基里 立石
영문명 Seondol Rock Pillars in Gakgi-ri, Danyang
지정일/등록일 2002-10-25
관할시군 단양군
이칭/별칭 기념 127, 단양 각기리입석, 丹陽 角基里立石

문화재 설명정보

단양 각기리 선돌은 충북 단양군 적성면 각기리 185번지에 위치한 2기의 입석이다. 선돌은 마을 입구에 서있는데 이 선돌을 보고 마을 이름을 붙였다 전한다. 선돌의 생김새가 우뚝하여 2개의 뿔이 솟아 자리 잡은 모습으로 보였기에 뿔 각(角)자와 터 기(基)자를 써서 ‘뿔이 터 잡고 있는 마을’이라는 의미로 동네이름을 지었다는 것이다.
이 선돌은 용추연못에서 흘러내리는 용추도랑과 또 다른 도랑이 합쳐지는 두물머리 지점에 서북향 65° 방향으로 암수가 쌍을 이루며 서 있다. 시대를 비정할 정확한 자료는 남아있지 않으나 일반적으로 큰 돌로 만든 기념물들은 청동기시대 유적으로 간주한다.
선돌 사이의 간격은 17m로 ‘숫바위’라고 부르는 1호 선돌은 전체적으로 세모꼴로 끝이 뾰족하고, ‘암바위’라고 부르는 2호 선돌은 작고 두께가 고르며 윗면이 둥근 형태이다. 크기는 숫바위가 암바위보다 월등히 큰데, 각각의 크기는 숫바위가 220×280×60㎝, 암바위는 150×160×30㎝이다. 숫바위 앞에는 돌을 쌓아 만든 타원형의 단(壇)이 놓여 있어 선돌을 위하는 제의(祭儀)가 행해져 왔음을 알 수 있다.
암질(岩質)은 모두 편암(片岩)으로 조성하였으며, 암수 선돌 모두에 갈거나 쪼아서 만든 크고 작은 구멍(굼, 性穴, Cup-mark)이 있다. 구멍은 모두 전면에 새겨졌는데 숫바위에는 15개, 암바위는 27개가 확인되며, 그 구멍크기는 지름 2.0∼12㎝까지로 매우 다양하다.
이 선돌은 남성을 상징하는 숫바위가 여성 선돌인 암바위보다 월등히 큰데, 이는 모계사회에서 부계사회로 완전히 접어든 상태에서 조성된 선돌이라 해석할 수 있다. 이 같은 사실은 제천 황석리에 발달하였던 큰돌문화[巨石文化]의 소산인 고인돌과 선돌 중에서 황석리 할머니 선돌이 할아버지 선돌보다 큰 현상과는 반대되는 것이다. 크기 변화를 고려할 때 단양 각기리의 선돌은 부계가 발달된 후기양식으로 해석된다. 요즘도 마을사람들이 해마다 ‘각기리 선돌 봉치기’라는 민속행사를 하는데 이때 짚으로 이엉을 엮어 선돌에 씌우고 암바위에는 치마를 두르듯 한다.
일반적으로 선돌은 고인돌과 함께 큰돌문화를 대표하는 유적이다. 그 가운데 단양 각기리 선돌은 선돌문화가 발달되어 있는 금강지역과는 다르게 선돌이 드문 한강지역의 한 예로서 주목되며, 뚜렷이 성(性) 구분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제천 황석리에서 확인된 선돌과 더불어 남한강 상류지역까지 큰돌문화가 널리 퍼져있었음을 증명하는 중요한 자료라 판단된다.
The Seondol Rock Pillars are two prehistoric standing rocks that stand at the entrance to the village of Gakgi-ri, Jeokseong-myeon, Danyang-gun, Chungcheongbuk-do. It is said that the village was named Gakgi-ri, literally meaning “the site of the horns,” after these two pillars.
Although certain areas along the Geumgang River are well known for containing elements of Korea’s menhir-related culture, this atypical site is situated close to the Namhangang(South Han) River. These Seondol Rock Pillars have a value that they are classified into ambawi (female rock) and sutbawi (male rock).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127 호
기념 127, 단양 각기리입석, 丹陽 角基里立石
유적건조물 > 종교신앙 > 민간신앙 > 마을신앙
종교신앙 > 민간신앙
선사시대
단양군
2002-10-25
-
유사(有史) 이전의 유적>선돌
-
석재
-
-
숫바위 220X280X60cm, 암바위 150X160X30cm
2기
3,049.0
대표 소재지 공개
충청북도 단양군 적성면 각기리 185
대표 보관장소 공개
충청북도 단양군 적성면 각기리 185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충북문화유산지킴이, 2014, 『충북문화재 모니터링 점검보고서 下』.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이미지

동영상

  • 자료가 없습니다.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문서

  • 자료가 없습니다.

도면

  • 자료가 없습니다.

3D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