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단양 죽령 산신당
시도지정 > 충북 민속문화유산 단양 죽령 산신당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丹陽 竹嶺 山神堂
영문명 Sansindang Shrine in Jungnyeong, Danyang
지정일/등록일 1976-12-21
관할시군 단양군
이칭/별칭 민속 3

문화재 설명정보

단양 죽령 산신당은 조선시대 국사제(國師祭)를 지내던 국사당으로 단양군 용부원리 산49-1에 위치한다.
조선시대의 『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志)』·『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호서읍지(湖西邑誌)』·『여지도서(輿地圖書)』에 단양 죽령 산신당에 대한 기록이 있다. 이 기록에 의하면 신라시대에 매년 춘추에 국행제(國行祭)로 소사(小祀)를 지냈다는 기록이 있으며 조선시대에는 죽령사(竹嶺祠)라는 사당을 세우고 단양·영춘·풍기군수가 제주(祭主)가 되어 관행제(官行祭)로 전승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단양 죽령 산신당은 정면 2칸, 측면 1.5칸의 목조건축물로 1948년 주민들의 성금으로 개수되었다. 제당 내부에는 ‘죽령산신지위(竹嶺山神之位)’라 적은 위패를 모셔두고 있다. 산신인 동시에 동제(洞祭)로서의 신격을 지닌 죽령산신제는 용부원리에서 매년 음력 3월과 9월의 상정일(上丁日)에 용천(龍泉)의 상탕(上湯)물로 만든 음식 등을 차려놓고 산신제를 지낸다.
마을에서는 죽령산신을 ‘다자구 할머니’라고 부르고 있어 ‘다자구 할머니당’이라 칭한다. 다자구 할머니를 죽령산신으로 모시게 된 데에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전한다.

옛날 이곳에는 산적들이 밤낮으로 나타나 백성을 괴롭혔는데, 산이 험준하여 관군도 산적을 토벌하기 힘들었다. 이 때 한 할머니가 나타나서 산적소굴에 들어가 ‘다자구야’하면 산적이 자고 있는 것이고, ‘덜자구야’하면 도둑이 안자고 있는 것으로 관군과 계획을 짰다. 두목의 생일날 밤, 술에 취해 산적이 모두 잠들자 할머니가 ‘다자구야’라고 외쳐 이 소리를 들은 관군이 산적을 모두 소탕할 수 있었다. 나라에서는 이러한 할머니의 공적을 기리도록 사당을 세워 제사를 지내게 하였다.

이처럼 오랜 연원과 전통을 가진 죽령 산신당은 현재 용부원리 주민들이 지내는 산신제의 제당으로서 전승되고 있으며, 죽령 산신은 마을을 수호하는 마을 수호신으로 좌정(坐定)해 제사를 지내고 있다.
죽령 산신당은 민속제의의 종합적 가치를 지닌 문화재다. 여신좌정내력담(女神坐定來歷談), 신가(神歌), 제(祭)와 제당(祭堂)을 갖춘 종합민속예술체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Sansindang Shrine, located at San 49-1, Yongbuwon-ri, Danyang-gun, Chungcheongbuk-do, was Guksadang Shrine where rites for the country were held during the Joseon period (1392~1910). It has been transmitted as a village shrine to mountain deities for the Yongbuwon-ri locals, and locals still hold a sacrificial rite here.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003 호
민속 3
유적건조물 > 종교신앙 > 제사유적 > 산신당
종교신앙 > 민간신앙 > 무속신앙
조선시대
단양군
1976-12-21
-
신앙에 관한 것>제사
-
목재
팔작지붕
가구식구조, 목구조
정면2칸, 측면 1.5칸
1동
101.3
대표 소재지 공개
충청북도 단양군 대강면 용부원리 산49-9
대표 보관장소 공개
충청북도 단양군 대강면 용부원리 산49-9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충북문화유산지킴이, 2014, 『충북문화재 모니터링 점검보고서 下』.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동영상

  • 자료가 없습니다.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문서

  • 자료가 없습니다.

3D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