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제천 명오리 고가
시도지정 > 충북 민속문화유산 제천 명오리 고가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堤川 鳴梧里 古家
영문명 Historic House in Myeongo-ri, Jecheon
지정일/등록일 1981-05-01
관할시군 제천시
이칭/별칭 민속 5, 한수 명오리고가, 寒水 鳴梧里古家

문화재 설명정보

제천 한수면 명오리 풍무골에 축조된 이 고가는 충주댐 건설로 수몰을 피해 이 자리로 이건되었다. ㄱ자 모양의 안채와 ㄴ자 모양의 사랑채, 그리고 광채가 마주 놓여서 튼ㅁ자형 배치를 이루고 있는 초가집이다.
안채는 정면 3칸, 측면 2칸의 몸채 좌측에 익랑을 달아내어 ㄱ자형 평면을 이루고 있다. 몸채는 대청마루 1칸을 중앙에 두고 좌우로 방을 구성하였다. 익랑은 몸채 와 방과 부엌을 툇마루로 연결하고 있다.
기단은 자연석을 세벌대로 쌓고 자연석 덤벙주초 위 각 기둥은 전후 종단으로 동일한 높이의 평주로 구성되어 있다. 지붕가구는 툇간의 내진주를 중심으로 대량과 전면 퇴량을 맞보형식으로 연결하고 도리와 서까래를 올렸다. 퇴칸 기둥 상단에는 횡방향으로 창방보를 연결하고 그 위에 토벽을 쌓고 중도리를 올렸다. 서까래는 종도리를 중심으로 처마서까래를 앞뒤로 하나씩 걸어서 지붕을 이었다.
가구형식은 도리의 구성으로 볼 때 4량가이나 서까래 구조상 3량가를 취하고 있다. 익랑의 가구는 몸채와 같은 방식으로 짜여 있다.
사랑채는 대문을 중심으로 좌우측에 방을 한 칸씩 구성하여 정면 3칸, 측면 1칸을 만들고 우측방 뒤로 외양간과 헛간, 광을 이어 나갔다. 기단은 자연석을 두벌대로 낮게 쌓고 자연석 덤벙 주초 위 네모기둥을 세웠다. 지붕가구는 종도리를 중심으로 앞뒤로 서까래를 배치한 3량가로 짜여 있다. 그리고 덧서까래를 설치하여 지붕의 경사를 조절하였다.
이 집의 특징으로 안채 웃방 밖으로 개자리가 나와 있는 가랫굴을 두어, 부엌에서 땐 불의 연기가 안방과 웃방의 구들을 거쳐 가랫굴로 빠지게 하고 있다. 이런 구조는 이 지방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식으로 추위를 이겨내기 위한 독특한 난방방식이다. 또한 안채의 ㄱ자 모양 가옥 구조는 이 지역의 일반적인 3칸 툇집을 발전시킨 것으로, 민가 가옥 구조의 발전과정을 잘 보여주는 예이다.
The Historic House in Myeongo-ri is a thatched-roof house composed of a “ㄱ”-shaped anchae (women’s quarters) and a “ㄴ”-shaped sarangchae (men’s quarters), with a courtyard in the middle. The anchae is equipped with a garaetgul, a unique heating system common to this region that emits smoke from the stove in the kitchen through an opening in the foundations of the building rather than through a chimney. The “ㄱ” shape of the anchae is a more developed version of an ordinary straight-shaped structure, which sheds light on the development of private houses.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005 호
민속 5, 한수 명오리고가, 寒水 鳴梧里古家
유적건조물 > 주거생활 > 주거건축 > 가옥
주생활 > 건축물 > 일반건축
조선시대
제천시
1981-05-01
-
의·식·주에 관한 것>주거
-
목재
초가지붕
가구식구조, 목구조
안채(ㄱ자형), 사랑채(ㄴ자형)
2동
987.3
대표 소재지 공개
27226충청북도 제천시 한수면 미륵송계로 1588
충청북도 제천시 한수면 송계리 723-2
대표 보관장소 공개
27226충청북도 제천시 한수면 미륵송계로 1588(송계리)
충청북도 제천시 한수면 송계리 723-2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충북문화유산지킴이, 2014, 『충북문화재 모니터링 점검보고서 上』.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동영상

  • 자료가 없습니다.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문서

  • 자료가 없습니다.

3D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