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진천 신헌 고가
시도지정 > 충북 문화유산자료 진천 신헌 고가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鎭川 申櫶 古家
영문명 Historic House of Sin Heon, Jincheon
지정일/등록일 1985-12-28
관할시군 진천군
이칭/별칭 문자 1, 신헌 고택, 申櫶 古宅

문화재 설명정보

진천 신헌 고가는 조선 후기 무신이면서 외교가였던 신헌(申櫶, 1810〜1884)의 가옥이다.
신헌의 자는 국빈(國賓), 호는 위당(威堂)이다. 병자수호조약과 조미수호조약을 체결하는 데 외교적 역할을 담당하는 등 조선의 개항에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였다. 말년에는 고향인 진천군 이월면 노원리로 돌아와 여생을 마쳤다. 시호는 장숙(壯肅)이다.
진천 신헌 고가는 본래 전통가옥 형식으로 건립 당시에는 一자형으로 된 사랑채와 행랑채·안채·광채·중문 등이 있는 격식과 규모 있는 가옥이었으나 현재는 안채와 광채만 남아 있다. 이는 이 집의 일부를 해체하여 진천 읍내의 진천 길상사(吉祥祠)를 중수하는 데 사용했기 때문이라고 전하고 있다. 전체적인 배치는 ㄱ자형의 안채 앞에 안마당을 중심으로 동남쪽으로 중문과 광채가 ㄱ자형으로 둘러싸고 나머지는 토석혼축 담장이 장방형을 이루면서 이어져 있다.
ㄱ자형의 목조기와집인 안채의 평면은 대청마루를 중심으로 왼쪽에 건넌방과 오른쪽에 안방과 웃방을 배치하고 그 앞으로 툇마루를 두고 있다. 안방의 동쪽에는 부엌이 있고, 남쪽 건넌방 앞으로 대청과 연결된 누마루가 있으며 그 밑에 함실아궁이를 설치하였다. 문은 미닫이문과 여닫이문으로 된 이중문이며, 대청마루 전면에는 4분합문이 들어열개로 설치되어 있다. 구조는 장대석을 2단으로 쌓은 기단 위에 네모난 주춧돌을 놓고 네모기둥을 세우고 있다.
가구는 1고주5량으로 짜고 중보 위에 대공을 놓아 중도리를 받치도록 하였다. 지붕은 홑처마이고, 좌측의 몸채가 팔작지붕이고 우측의 날개채가 맞배지붕이다. 광채는 중문인 대문간을 포함하고 있는 17칸 규모의 부속건물로 측간, 방, 헛간, 곳간 등으로 되어 있다.
진천 신헌 고가는 1850년대 진천 지역의 격식을 갖춘 전통적인 상류주택으로서 학술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어 앞으로의 연구에 의해서 전체적인 규모와 원형을 찾아가야 할 것이다.
Sin Heon (1810~1884) was a military officer and diplomat of the late Joseon period (1392~1910). At the time of its construction around 1850, this historic house was composed of women’s quarters (anchae), men’s quarters (sarangchae), servants’ quarters (haengnangchae), and a shrine. Now, only the women’s quarters, mid-entrance, and barn remain. In terms of it overall layout, the house consists of “L”-shaped women’s quarters, a courtyard, a mid-entrance, and a barn in an “L”-shaped formation to the southeast of the courtyard, with a rectangular stone wall around it. It follows the ordinary style of an upper-class family house of the region of the 1850s.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001 호
문자 1, 신헌 고택, 申櫶 古宅
유적건조물 > 주거생활 > 주거건축 > 가옥
주생활 > 건축물 > 일반건축
조선시대
진천군
1985-12-28
-
건조물>목조 건축물류/고가
-
목재
맞배지붕, 팔작지붕
가구식구조, 목구조
안채(ㄱ자형), 광채(ㄷ자형)
2동
2,849.8
대표 소재지 공개
27818충청북도 진천군 이월면 논실안길 58-1
충청북도 진천군 이월면 노원리 826
대표 보관장소 공개
27818충청북도 진천군 이월면 논실안길 58-1(노원리)
충청북도 진천군 이월면 노원리 826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충청북도, 1986, 『문화재보호구역지정내역』.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충북문화유산지킴이, 2014, 『충북문화재 모니터링 점검보고서 下』.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