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괴산 평강전씨 효열각
시도지정 > 충북 문화유산자료 괴산 평강전씨 효열각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槐山 平康全氏 孝烈閣
영문명 Monument House of the Pyeonggang Jeon Clan for Their Filial Devotion and Chastity, Goesan
지정일/등록일 2007-03-09
관할시군 괴산군
이칭/별칭 문자 57

문화재 설명정보

괴산 평강전씨 효열각은 평강전씨 문중에서 8분의 정려를 함께 모신 효열각이다.
1773년(영조 49)에 합설한 8분은 전우(全羽, 1590∼1630), 전강(全鋼, 1598∼1627), 전현(全䥪, 1602∼1630) 3형제, 전우의 손자인 전이근과 전이환 형제, 그리고 전광필, 전상익과 전의천의 처 안동권씨이다. 전우는 전유형의 아들로서 자가 자문이고 호는 야계이다. 도사를 지냈으며 좌승지에 추증되었다. 임진왜란 때 의병을 일으켰으며, 1605년(선조 38)에 감찰로서 명나라가 요구한 군량미 10만석을 탕감 받는 공을 세웠다. 정려에 대한 기록은 『대한충의효열록』 권지상에 수록되어 있다. 현재 괴산군청에서 임꺽정로를 따라 음성 방면으로 2.3km 정도 벗어난 37번 국도상에 위치하고 있다. 1990년 도로확장공사로 이전하여 현 위치에 복원하였다.
효열각은 정면 6칸, 측면 1칸의 맞배지붕 목조기와집으로 8분의 정려를 모시고 있어 장방형의 긴 형태이다. 중부지방에는 문중의 정려를 합설하여 장방형의 긴 형식이 나타나는데 평강전씨 효열각이 대표적인 건물이라고 할 수 있다. 자연석기단 위에 높은 두리초석을 놓고 두리기둥을 올리고 있다. 특히 네 귓기둥은 높은 초석을 설치하여 안정감을 주고 있다. 기둥 위에 장혀 받친 도리와 보를 연결하고 익공계통으로 꾸미고 있다. 기둥 위에 대들보를 건너지르고 화반대공을 설치하여 장여 받친 종도리를 올리고 있다. 벽에는 사방으로 홍살을 설치한 개방형 구조이다. 구조는 3량가이고 지붕은 풍판을 설치한 홑처마 맞배지붕이다. 효열각 안에는 8개의 정려가 걸려있다.
괴산 평강전씨 효열각은 평강전씨 문중에서 7효자와 1열녀를 기념하기 위하여 세운 중부지방의 특징적인 정려건축으로 충효사상을 엿볼 수 있는 자료이다.
This structure was built by members of the Pyeonggang Jeon clan to praise the exemplary filial piety and chastity of eight of their ancestors. It is a wooden structure with a tiled gable roof, measuring 6 kan* by 1 kan.
(*kan: a unit of measurement referring to the distance between two columns)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057 호
문자 57
유적건조물 > 인물사건 > 인물기념 > 사우
사회생활 > 의례생활
조선시대
괴산군
2007-03-09
-
건조물>목조건축물류/사우
-
목재
편액, 맞배지붕
효열각(전우, 전강, 전현, 전이근, 전이환, 전광필, 전상익, 안동권씨)
-
1동
3,356.0
대표 소재지 공개
28043충청북도 괴산군 소수면 정용월곡길 2
충청북도 괴산군 소수면 아성리 588
대표 보관장소 공개
28043충청북도 괴산군 소수면 정용월곡길 2(아성리)
충청북도 괴산군 소수면 아성리 588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충북문화유산지킴이, 2014, 『충북문화재 모니터링 점검보고서 下』.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동영상

  • 자료가 없습니다.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문서

  • 자료가 없습니다.

도면

  • 자료가 없습니다.

3D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