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임경업 초상
시도지정 > 충북 문화유산자료 임경업 초상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林慶業 肖像
영문명 Portrait of Im Gyeong-eop
지정일/등록일 2009-12-04
관할시군 충주시
이칭/별칭 문자 69, 충민공 임경업 초상, 忠愍公 林慶業 肖像

문화재 설명정보

조선 중기의 충신이며 명장인 충민공(忠愍公) 임경업(林慶業, 1594~1646)의 초상이다. 임경업은 1618년(광해군 10)에 무과에 합격하고 1624년(인조 2) 이괄(李适)의 난에 공을 세워 진무원종공신(振武原從功臣) 1등이 되고 가선대부(嘉善大夫)에 올랐다. 1706년(숙종 32)에 충민이란 시호가 내려졌으며 충주의 충렬사(忠烈祀), 선천의 충민사(忠愍祠), 백마산성의 현충사(顯忠祠) 등에 제향되었다.
종이에 채색을 사용해 그린 이 초상은 청색 단령(團領, 조선시대 관리들이 입던 위아래가 붙은 겉옷으로 깃이 둥글다)에 사모(紗帽), 흑피화(黑皮靴, 검은 가죽으로 만든 목이 긴 신발)를 착용하고 정면을 향해 앉은 관복전신좌상(官服全身左像)이며 화면 오른쪽 위에 ‘충민공임장군유상(忠愍公林將軍遺像)’이라는 글씨가 있다. 글씨는 충민이란 시호가 내려진 1706년 이후에 쓰였음이 분명하지만 그림의 제작 시기와 글씨가 쓰인 시기가 일치하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1640년(인조 18)에 명나라 장수가 화사(畵師)를 보내 임경업 초상 두 폭을 그려 한 폭은 명의 황제에게 보내고 나머지 한 폭은 임경업 장군에게 주었다는 기록이 『임충민공실기(林忠愍公實記)』 권2에 있지만 명의 화가가 그렸다는 초상은 전하지 않는다.
현재 충주 충렬사에 보관중인 이 작품은 충청북도 도지정유형문화재 제179호로 지정된 초상,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된 초상과 비슷한 크기에 같은 구성이며 세부묘사에서만 차이를 보여 동일한 원본에서 유래한 이모본(移模本)임을 알 수 있다. 세 작품 모두 이목구비의 표현과 얼굴의 전체적인 인상은 비슷하지만 충렬사본은 신체의 표현에서 어깨가 약간 올라가 경직된 느낌을 주며 옷주름과 윤곽선의 묘사, 흉배의 문양, 호피(虎皮) 등의 표현기법이 매우 도식적이다. 국립중앙박물관본과 도지정유형문화재 제179호는 비단에, 충렬사본은 종이에 그렸으며 국립중앙박물관본은 세 작품 중 관복과 흉배에 가장 짙은 채색을 사용하고 관복의 문양도 선명하게 묘사하였다. 충렬사본은 옅은 채색을 사용하고 옷주름, 교의(交椅) 아래에 보이는 호랑이 발의 표현도 어색하여 다른 두 초상을 그린 화가가 아닌 다른 작가가 제작한 것으로 여겨진다.
교의 뒤에 다리가 긴 향궤(香几)를 배치하고 그 위에 향로와 꽃병 등을 놓은 것은 중국 명·청대 문관초상의 특징으로, 명의 장군이 보낸 화가가 임경업 장군의 초상을 그렸다는 유래와 부합한다. 그러나 탁자의 왼쪽 모서리 표현이 미숙하여 자연스럽게 그려진 명대 초상화와 비교되며 이는 원본을 모사하는 과정에서 기물의 표현이 소홀해진 결과로 여겨진다.
이 초상은 『임충민공실기』 에 기록된 명의 화가가 그린 것은 아니지만, 중국 초상화의 영향을 받아 19세기에 제작된 조선 후기 이모본 초상화의 다양한 양상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This portrait of Im Gyeong-eop (posthumous title: Chungmingong, 1594~1646), a military official of the mid-Joseon period renowned for his outstanding bravery and loyalty, is currently stored at Chungnyeolsa Shrine in Chungju. The painting is one of three portraits copied from the same original work, the first of the other two having been designated as Chungcheongbuk-do Tangible Cultural Heritage No. 179 in private collection, and the second stored in the National Museum of Korea in Seoul.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069 호
문자 69, 충민공 임경업 초상, 忠愍公 林慶業 肖像
유물 > 일반회화 > 인물화 > 초상화
문화예술 > 서화 > 회화 > 일반회화
조선시대
충주시
2009-12-04
-
회화·조각>초상화
-
섬유
-
-
93.5×143.5㎝
1폭
-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충청북도문화재연구원, 2022, 『충청북도 지정문화재 정기조사 보고서 충주시편』.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