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아키비움 근원을 기록하다

아키비움 검색
보은 김정 유허비
시도지정 > 충북 문화유산자료 보은 김정 유허비
  • 한자명報恩 金淨 遺墟碑
  • 영문명Memorial Stone of Kim Jeong in Boeun
  • 지정일/등록일2010-12-10
  • 관할시군보은군
  • 이칭/별칭문자 80

문화재 설명정보

조선 중종 때의 정치가이자 학자이며 기묘명현(己卯名賢)으로 추앙을 받는 김정(金淨, 1486~1521)이 출생하고 성장한 마을을 기념하기 위해 세운 석비이다.
김정의 본관은 경주이고 자는 원충(元冲)이며 호는 충암(冲菴) 또는 고봉(孤峯)으로 보은 성족리 소라리 마을에서 태어났다. 김호(金滸)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김처용(金處庸)이고, 아버지는 호조정랑 김효정(金孝貞)이며, 어머니는 양천허씨로 판관(判官) 허윤공(許允恭)의 딸이다. 김정은 10세에 이미 사서(四書)에 능통하였으며 1504년(연산군 10) 사마시에 급제하고 1507년(중종 2) 증광 문과에 장원으로 급제해 성균관 전적에 보임되고, 수찬·병조좌랑을 거쳐 정언(正言)으로 옮겨졌다. 이어 병조정랑·부교리·헌납·교리·이조정랑 등을 거쳐 1514년(중종 9)에 순창군수가 되었다. 이때 왕의 구언(求言)에 응해 담양부사 박상(朴祥)과 함께 중종 때 억울하게 폐출된 왕후 신씨(愼氏)의 복위를 주장하고, 아울러 신씨 폐위의 주모자인 박원종(朴元宗) 등을 추죄(追罪)할 것을 상소했다가 왕의 노여움을 사서 보은에 유배되었다. 이후 복직하여 부제학·동부승지·도승지·이조참판·대사헌·형조판서 등을 역임하였다.
1519년(중종 14) 기묘사화(己卯士禍) 때 조광조 등과 함께 투옥되었다가 금산에 장배(杖配)되고 다시 제주도에 안치되었다가 사사(賜死)되었다. 후에 복권된 뒤 영의정으로 추증되었다. 충북을 대표하는 유학자이며, 시문은 물론이고 그림에도 능하여 새 짐승 등을 잘 그렸다. 청주의 신항서원(莘巷書院), 보은의 상현서원(象賢書院), 순창의 화산서원(花山書院), 제주의 귤림서원(橘林書院) 등에 배향되었으며, 저서로는 『충암집(冲菴集)』이 있는데, 여기에 실린 「제주풍토록(濟州風土錄)」은 기묘사화로 제주도에서 유배 생활을 하면서 견문한 제주도의 풍토기이다. 시호는 처음에는 문정(文貞)이고, 나중에 문간(文簡)으로 고쳐졌다.
유허비는 소라리 마을 안쪽에 위치하며 정면 1칸, 측면 1칸의 겹처마 팔작지붕에 사면을 살창으로 막은 비각을 세워 보호하고 있다. 비석은 평면 장방형의 계단식 낮은 이중대석에 홈을 내어 비신을 세웠다. 덮개돌은 1973년에 새로 만들어 얹은 것으로 팔작지붕 모양이며 연당초(蓮唐草) 무늬를 조각하였다. 비신은 여러 성분이 포함된 조질 화강암이다. 비문은 조선후기 문신인 성담(性潭) 송환기(宋煥箕)가 지었고 글씨는 김이재(金履載)가 썼는데 전면에는 “충암김선생유허비(沖菴金先生遺墟碑)”라 새기고, 나머지 3면에 행적과 내력을 적었다. 비문의 끝에 “숭정후삼정사년(崇禎後三丁巳年)”이라 기록되어 있어 1797년(정조 21)에 건립되었음을 알 수 있다. 비각 내에는 1973년에 건립된 장암(壯菴) 김광(金光)의 유허비도 나란히 서있는데, 김광은 김정의 형이다.
이 유허비는 충암 김정의 생애와 학문적 배경을 알려주는 자료로 보존가치가 높다.
This stone stele was erected to commemorate the village where Kim Jeong (1486-1521), a Neo-Confucian scholar-official of early Joseon widely admired for his wisdom, was born and spent his childhood. Generally regarded as one of the greatest Confucian scholars and a symbol of the Confucian heritage of the Chungbuk area, he served the Joseon government during the reign of King Jungjong (r. 1506-1544), and produced many fine poetic works and paintings of birds and animals. The rectangular stele is erected on a double-tier pedestal, and bears an inscription about the life and achievements of Kim Jeong that was composed by Song Hwan-gi, a Confucian scholar-official of late Joseon, and calligraphed by Kim I-jae.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080 호
문자 80
기록유산 > 서각류 > 금석각류 > 비
사회생활 > 기념 > 비
조선시대
보은군
2010-12-10
-
건조물>석조건축물류/비갈
-
석재
비신: 장방형, 금석문(글: 송환기, 서체: 김이재)
가첨석, 비신석, 비대석
-
1기
383.0
대표 소재지 공개
대표 보관장소 공개
충청북도 보은군 보은읍 성족리 179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문헌

충북문화유산지킴이, 2014, 『충북문화재 모니터링 점검보고서 上』.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이미지

동영상

  • 자료가 없습니다.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문서

  • 자료가 없습니다.

3D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