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지장보살본원경(1988)
국가지정 > 보물 지장보살본원경(1988)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地藏菩薩本願經
영문명 Unknown
지정일/등록일 1988-12-28
관할시군 단양군
이칭/별칭 보물 966, 보물 지장보살본원경(1988)

문화재 설명정보

지장보살본원경은 줄여서 ‘지장본원경’ 또는 ‘지장경’이라고도 부른다. 지장보살이 여러 방법으로 중생들을 교화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죄를 짓고 고통받는 중생들을 구제하려는 바램을 말씀하신 경전이다.
이 책은 당나라의 법등(法燈)이 번역한『지장보살본원경』권 상·중·하인데, 세종의 둘째딸인 정의공주가 죽은 남편 안맹담의 명복을 빌기 위해 예종 1년(1469)에 간행한 것이다. 나무에 새겨서 닥종이에 찍은 것으로 3권이 하나의 책으로 엮어져 있으며, 크기는 세로 31.8㎝, 가로 20.5㎝이다. 책 머리에는 불경의 내용을 요약하여 그린 변상도(變相圖), 기원하는 글을 적은 패(牌), 신중상(神衆像) 등이 묘사되어 있다. 책 끝의 발문(跋文:책의 내용이나 간행에 관계된 일을 간략하게 적은 글)은 김수온이 썼고, 목판에 새기는 일에는 권돈일, 사부귀, 고말종 등이 참여했다.
변상도와 본문 글씨를 새긴 솜씨가 뛰어나며, 조선시대 왕실 불교신앙의 한 유형을 살필 수 있는 자료이다.
『地蔵菩薩本願経』は、略して『地蔵本願経』または『地蔵経』とも呼ばれる。地蔵菩薩は、この経典で、さまざまな方法で衆生を教化するために努力し、罪を犯して苦しんでいる衆生を救済するという誓願を立てている。
この本は、唐の法燈(ほうとう)が翻訳した『地蔵菩薩本願経』の巻上・中・下であり、世宗の次女・貞懿(チョンウィ)公主が亡くなった夫・安孟聃(アン・メンダム)の冥福を祈るために睿宗1年(1469)に刊行したものである。板木に彫って韓紙に印刷したもので、大きさは縦31.8㎝、横20.5㎝である。本の冒頭には、経典の内容を要約して描いた変相図や祈願文を書いた牌、神衆像などが描写されている。本の末尾の跋文(本の内容や刊行について簡略に書いた文)は金守温(キム・スオン)によるものであり、板木の制作には権頓一(クォン・ドニル)、史富貴(サ・ブギ)、高末終(コ・マルチョン)などが関わっている。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966 호
보물 966, 보물 지장보살본원경(1988)
기록유산 > 전적류 > 목판본 > 사찰본
종교신앙 > 불교 > 교화 > 경전
조선시대
단양군
1988-12-28
-
전적ㆍ서적ㆍ고문서>전적류
-
지류
-
목판본
20.5×31.8㎝
3권1책
-
대표 소재지 공개
27020충청북도 단양군 영춘면 백자길 9
대표 보관장소 공개
27020충청북도 단양군 영춘면 백자길 9(불교천태중앙박물관)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이미지

동영상

  • 자료가 없습니다.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문서

  • 자료가 없습니다.

도면

  • 자료가 없습니다.

3D

  • 자료가 없습니다.

원시자료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