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제천 청풍 한벽루
국가지정 > 보물 제천 청풍 한벽루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堤川 淸風 寒碧樓
영문명 Hanbyeongnu Pavilion in Cheongpung, Jecheon
지정일/등록일 1971-01-08
관할시군 제천시
이칭/별칭 보물 528

문화재 설명정보

청풍 한벽루는 현재 청풍문화재단지내에 위치한 누각으로 제원군(현 제천시) 청풍면 읍리 203-1에 있었으나, 충주댐 건설로 인해 청풍문화재단지로 이건하였다.
한벽루는 1317년(충숙왕 4)에 창건되었고 조선 초기인 1397년(태조 6)에 중수하였으며 이때 하륜(河崙, 1347∼1416)이 지은 기문(記文)의 편액(扁額)이 남아 있다.
정면 4칸, 측면 3칸의 누각 외 측면에 진입회랑 3칸을 연결한 팔작 누각으로 삼분변작(三分變作) 5량 구조이며 통상적인 기수가 아닌 우수의 정면 칸수로 형성된 특색이 있다.
주칸의 설정은 정면에서는 9자 간격이나 양 협칸에서는 4치 정도가 감소하였으며, 측면에서는 중앙이 8자에 전후퇴간은 6자 정도이다.
자연석 기단, 평평한 반석 주초, 누 하주와 누 상주를 분리하여 세웠다. 누마루에는 4면에 계자난간을 둘렀다. 누 상부는 고주 없이 통 칸으로 형성되었으나 누 하부는 측면 주열에 상관없이 중앙열에 마루의 장귀틀을 받치는 기둥이 추가되어 있다.
공포는 주심포양식과 익공양식이 혼합되어 외출목 도리에 출목첨차가 있는 이익공 형태로서 주간에는 파련각 화반이 설치되었다. 출목 2익공 두공 초가지는 초익공에 연화 앙서를 구성하고 이익공에 쇠서를 내었다. 보머리에는 봉두를 조각하여 꽂았으며 3소로 화반을 각 주 칸에 1구씩 배치하였다.
지붕가구는 전후 처마기둥 칸에 대량을 장통보로 걸고 종량과 중도리 종도리를 구성한 5량가로 짜여 있다. 천정은 연등천정이나 외기부분과 우측의 중앙부만 우물반자로 하였다. 외기부분은 당연히 우물반자로 되는 것이나 측면 중앙부에 외기반자보다 단을 낮춰 우물반자로 한 것은 이색적인 것이다.
한벽루의 좌측에는 익랑 삼 칸이 연속되어 있으며 초익공양식에 삼량구조 홑처마 맞배지붕이다. 좌측면에서 진입하여 첫 칸은 마루가 한단 낮게 구성되고 복도각과 누각 사이에서 층단이 형성되어 누상으로 오르게 되었다.
합각지붕의 2익공계 2층 다락집으로 강변의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외부공간용 건축이다. 석축으로 된 기단위에 덤벙주초를 놓고 25개의 기둥을 세워 아래층을 구성하며, 윗 층은 2고주 5량 구조로 앞뒤로 퇴칸이 형성된 일반적 누각 형식을 취하고 있다.
한벽루는 밀양의 영남루(嶺南樓), 남원의 광한루(廣寒樓)와 함께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누각으로, 간결하고 단아한 외관을 갖추고 있어 가치가 높다.
Hanbyeongnu Pavilion is currently located within the Cheongpung Cultural Heritage Complex. It was built in 1317 (the 4th year of the reign of King Chungsuk of Goryeo) and repaired in 1397.
Hanbyeongnu Pavilion, along with Yeongnamnu Pavilion in Miryang and Gwanghallu Pavilion in Namwon, is said to be a representative pavilion of the Joseon period due to its simple and gracious appearance.
堤川清風寒碧楼は、現在、清風文化財団地内に位置する楼閣建物である。高麗・忠粛王4年(1317)に創建され、朝鮮初期の太祖6年(1397)に改修されている。
寒碧楼は、密陽の嶺南楼、南原の広寒楼とともに朝鮮時代を代表する楼閣で、簡潔で上品な外観を備えており、高い価値を有している。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528 호
보물 528
유적건조물 > 주거생활 > 조경건축 > 누정
주생활 > 건축물 > 정자건축
고려시대
제천시
1971-01-08
-
건조물>목조건축물류/누각
-
목재
주심포/익공계, 팔작지붕/맞배지붕
가구식구조(삼분변작 5량), 목구조
정면4칸, 측면3칸
1동
37,405.8
대표 소재지 공개
27214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 청풍호로 2048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 물태리 산6-20
대표 보관장소 공개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 물태리 산 8-14(청풍문화재단지)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은하건축사사무소, 2003, 『한벽루 실측조사보고서』.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이미지

동영상

  • 자료가 없습니다.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문서

  • 자료가 없습니다.

3D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