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보은 우당 고택
국가지정 > 국가민속문화유산 보은 우당 고택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報恩 愚堂 古宅
영문명 Historic House of Udang in Boeun
지정일/등록일 1984-01-10
관할시군 보은군
이칭/별칭 국민 134, 보은 선병국 가옥, 報恩 宣炳國 家屋

문화재 설명정보

보은 우당 고택은 일제강점기에 세워진 큰 규모의 전통 고택으로 보은군 장안면 개안리에 위치하고 있다.
이 가옥은 속리산에서 흘러내린 삼가천이 삼각주를 이루며 넓은 들판이 펼쳐진 곳의 소나무 숲속에 입지하고 있다.
집의 배치 구성은 사랑채와 안채, 사당의 세 공간으로 구분된다. 각 공간은 각각의 안담으로 둘렸고 그 전체가 바깥담으로 둘러싸여 있다. 남쪽 바깥담 가운데에 솟을대문이 있고 그 문으로 들어서면 널찍한 바깥마당 건너로 곧장 사랑채를 싼 담과 중문이 보인다. 본래는 대문 좌우로 길게 달린 바깥행랑채가 여러 굽 꺾여 사랑채로 들어가는 중문채에 이어져 있었지만 지금은 모두 없어지고 담과 문, 마당만 남았다.
안채 앞, 사랑채와의 사이를 중행랑채가 ㄷ자 모양으로 크게 둘러져서 안마당을 만들었고 행랑채 남쪽 끝에 안대문이 달렸다. 사당은 전체 공간 북쪽에 위치하며 중행랑채와 같은 축에 자리잡은 정면 3칸 건물로, 옆으로는 3칸의 ㄴ자 재실이 있다. 사당채 역시 별도의 낮은 담으로 둘렸고 솟을삼문을 통해 출입한다.
사랑채는 대문과 같은 축 위에 남향으로 H자 모양 평면구성의 겹집으로 집의 폭이 넓다. 가운데 커다란 대청이 있고 양쪽에 방이 붙었으며 앞뒤로 퇴가 딸려 집안이 더욱 널찍하다. 양옆 날개에는 각기 방과 마루방들이 있으며 퇴에는 난간을 둘렀는데 난간의 문양이 다양하다. 직사각형으로 반듯이 잘라 삼단으로 쌓은 석축기단 위에 집채가 놓였고 팔각으로 다듬은 화강암 주춧돌로 둥근 바깥기둥을 받았다. 처마는 부연이 없는 홑처마이지만 서까래가 길어서 매우 깊숙하다.
사당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 소로수장집이다. 장대석으로 두벌대 기단을 쌓고 4각 주초석을 놓았다. 기둥은 민흘림 두리기둥으로 세워져 있다. 정면 창호는 교살문에 중간에 판각으로 울거미를 짜서 치장하였다. 창방 밑에 고창은 亞자살로 연속된 무늬를 가로로 배열하여 구성하였다. 측면 벽체는 인방과 중깃으로 회벽을 나누는 무늬를 장식적으로 분할하여 구성하였다.
 H자 평면의 안채는 사랑채의 동편에 자리하였는데 대청이 중심이 된다. 대청은 앞·뒤 툇마루를 통하여 어떤 방으로도 갈 수 있다. 부엌은 아주 넓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고 위로는 다락이 마련되었다. 대체로 사랑채와 비슷한 구조를 하였으나, 사랑채가 전체적으로 두리기둥을 사용한 반면 안채는 앞쪽만 두리기둥이고 나머지는 네모기둥을 사용하였다. 안채의 중앙 몸체는 정면에서 볼 때 중앙 2칸을 대청마루로 배치하고 좌우에 1칸씩 방을 구성하였다. 좌측 익랑채에는 몸체부에 부엌을 크게 만들고 앞뒤로 방과 마루를 구성하였다. 우익랑채는 정면에 마루방과 관을 연결하고 몸체부에 부엌과 방을 구성하였으며 후면에는 광을 배치하였다. 안채 역시 사랑채와 마찬가지로 방을 종단면으로 2칸 구성한 겹집구조로 되어 있다. 창호는 주로 교살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불발기창 모양으로 판각의 울거미를 중간에 짜 넣어 멋을 내었다. 층고도 높고 이색적인 형태의 창호들로 인해 다소 이국적인 정취를 느끼게 한다. 대문은 솟을대문이고 행랑채가 좌우로 섰다. 대문간까지 합쳐 단칸통의 32칸 규모이다. 행랑채는 여러 굽이 꺾이는데 그 끝은 사랑채로 들어가는 솟을삼문의 중문채에 이어진다.
1919∼1921년 사이에 지은 이 집은 개화의 물결을 타고 새로운 한옥의 완성을 시도한 것으로 학술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또한, H자형의 평면을 가진 안채와 사랑채가 나란히 놓인 모습이고 폭이 넓은 큰 교창, 넓은 주칸, 우뚝한 기단, 정교하게 가공한 창문의 살 문양 등이 이 시기 주택의 전형적인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This magnificent historic house in Udang, Boeun built during the early twentieth century consists of an anchae (inner house), a sarangchae (guesthouse), and a family shrine. Each building is enclosed by an andam (inner wall) while the entire house is surrounded by a bakkatdam (outer wall). This historic house has great academic value for, as its construction date (1919-1921) suggests, it displays some modern architectural elements combined with the traditional hanok (“Korean house”) style, reflecting the shift in Korean architecture towards a style characterized by progressiveness and confidence.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134 호
국민 134, 보은 선병국 가옥, 報恩 宣炳國 家屋
유적건조물 > 주거생활 > 주거건축 > 가옥
주생활 > 건축물 > 일반건축
일제강점기
보은군
1984-01-10
-
의·식·주에 관한 것>주거
-
목재
팔작지붕
가구식구조, 목구조, 공간구조(안채, 사랑채, 사당)
안채(H자형), 사랑채(H자형), 사당(3X2)
일곽
15,894.0
대표 소재지 공개
28912충청북도 보은군 장안면 개안길 10-2
충청북도 보은군 장안면 개안리 154
대표 보관장소 공개
28912충청북도 보은군 장안면 개안길 10-2(개안리)
충청북도 보은군 장안면 개안리 154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삼진건축사사무소, 2006, 『보은 선병국 가옥 기록화 보고서』.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이미지

동영상

  • 자료가 없습니다.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문서

  • 자료가 없습니다.

도면

3D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