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진천 금성대군 사당
시도지정 > 충북 문화유산자료 진천 금성대군 사당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鎭川 錦城大君 祠堂
영문명 Shrine for Prince Geumseong, Jincheon
지정일/등록일 1990-12-14
관할시군 진천군
이칭/별칭 문자 10, 금성대군 사우, 錦城大君 祠宇

문화재 설명정보

진천 금성대군 사당은 조선 후기에 금성대군(錦城大君, 1426〜1457)의 위패를 봉향하기 위해 지은 사당이다.
금성대군은 소헌왕후 심씨 소생으로 세종의 여섯째 왕자이다. 이름은 이유(李瑜)이고 1433년(세종 15)에 금성대군에 봉해졌다. 단종이 금성대군의 집에 머물렀던 것을 빌미로 이곳에 유배되었다. 단종 복위를 꾀하다 고발당하여 반역죄로 처형당하였다. 이후 1738년(영조 14)에 신원되었고, 시호는 정민(貞愍)이다.
금성대군 사당은 충청북도 진천군 초평면 용기리에 세거하던 금성대군의 후손들이 1740년(영조 16)에 세워 현재에 이르고 있다. 1974년에 삼문과 담장을 보수하였고 현재는 전주이씨 종중에서 관리하고 있다.
금성대군 사당은 홍살문, 솟을삼문, 사당, 강당 등으로 구성되고 있다. 전체적인 배치는 홍살문을 지나 공터가 있고 계단을 올라 언덕 위에 솟을삼문이 있다. 삼문을 들어서면 묘정을 두고 물러 사당이 있으며 문에 면해서 토석혼축 담장을 두르고 있다. 동쪽 담장 밖에는 최근 복원된 강당이 협문으로 이어져 있다.
사당은 정면 3칸, 측면 1칸 반 규모의 목조기와집이다. 평면구성은 3칸의 실과 반 칸의 전퇴를 두고 있다. 내부에는 우물마루를 깔고 중앙 후면에 감실을 설치하고 그 안에 위패를 봉안하였다. 구조는 자연석기단 위에 덤벙초석을 놓고 두리기둥을 세우고 있다. 기둥 상부의 공포는 익공식이며 특히 후면의 주상부에는 첨차의 양단에 소로가 결구된 주심첨차가 결구되어 있다. 가구는 1고주5량가이고 지붕은 겹처마 맞배지붕이다. 강당은 정면 3칸, 측면 1칸 반 규모의 목조기와집이다. 평면구성은 가운데 칸에 대청이 있고 양쪽에 온돌방을 두고 전퇴로 되어 있다.
진천 금성대군 사당은 금성대군의 위패를 봉안한 사당으로 문중의 의례적인 공간과 역사적인 시간으로서 의의가 있고 비교적 품격을 갖추고 있는 지역의 소중한 문화재이다.
This shrine was erected in 1740 by the descendants of Prince Geumseong (Yi Yu; 1426~1457) to enshrine his mortuary tablet, and is taken care of by members of the Jeonju Yi clan. It is wooden structure with a tiled roof measuring 3 kan* by 1.5 kan, and consists of a hongsalmun (a red structure marking the entrance to shrines, tombs, and academies), a soseul sammun (a set of three gates with the roof in the middle higher than the other two), a shrine, and a lecture hall. It is a valuable source of information about a custom observed by a noble family during the Joseon period.
(*kan: a unit of measurement referring to the distance between two columns)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010 호
문자 10, 금성대군 사우, 錦城大君 祠宇
유적건조물 > 인물사건 > 인물기념 > 사우
사회생활 > 의례생활
조선시대
진천군
1990-12-14
-
건조물>목조건축물류/사우
-
목재
맞배지붕
가구식구조(1고주5량가), 목구조
정면3칸, 측면1칸반
1동
550.0
대표 소재지 공개
27861충청북도 진천군 초평면 수의1길 75-7
충청북도 진천군 초평면 용기리 416
대표 보관장소 공개
27861충청북도 진천군 초평면 수의1길 75-7(용기리)
충청북도 진천군 초평면 용기리 416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

충북문화유산지킴이, 2014, 『충북문화재 모니터링 점검보고서 下』. [아카이브 > 학술자료 수록]

동영상

  • 자료가 없습니다.

음원

  • 자료가 없습니다.

문서

  • 자료가 없습니다.

3D

  •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