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의 기억이 100년 뒤 문화유산이 됩니다.

Digital Archives of Chungbuk Cultural Heritage

문화유산 검색
영동 영국사 동종
시도지정 > 충북 유형문화유산 영동 영국사 동종
문화유산 검색
한자명 永同 寧國寺 銅鐘
영문명 Unknown
지정일/등록일 2021-07-16
관할시군 영동군
이칭/별칭 유형 407

문화재 설명정보

영국사(寧國寺)는 본래 옥천군(沃川郡) 지역으로 1906년 행정구역 변경시 영동군에 소속되었다. 정확한 초창 시기는 알 수 없으나 발굴된 자료를 종합하여 볼 때 통일신라시대 초창된 뒤 12세기 경 원각국사 덕소(圓覺國師 德素)의 하산처가 되면서 대규모 불사가 이루어 졌다.
이후 조선시대까지 총 6차례에 걸친 중건(重建)과 중수(重修)를 거쳐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경내에는 영국사 승탑(寧國寺 僧塔)등 보물 5점, 천연기념물 1점, 도지정문화재 4점이 소장되어 있고, 삼장보살도 등 다수의 불교유산이 소장되어 있는 충북지역 대표 문화재 보유사찰이다.
영국사 대웅전(寧國寺 大雄殿, 도유형문화재 제61호)에 소장된 동종(銅鐘)은 법회(法會)시 사용되던 불구(佛具)의 하나로서 정확한 명문(銘文)이 남아있어 제작연대 추정이 가능하다. 또한 주변에서 출토된 유물과 대웅전 상량문(上樑文), 영국사 사적기(寺跡記) 등을 비교해 볼 때 4차 중창기의 유물임을 알 수 있다.
종신의 중앙부에는 명문이 있는데, 이 내용을 통해 동종이 건륭26년(1761) 영국사에서 사용하기 위해서 사장인 이만돌이 조성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명문은 다음과 같다. “乾隆二十六年辛」 巳四月日 沃川郡」 地南嶺智勒山」 寧國寺大鐘改」 鑄重三百斤」 時持殿仁察」 大施主比丘惠允」 三綱熙堭」 仅察」 尙元」 書記尙益」 別座淨敏」 良工李萬乭」 引勸大化士熙淨」 法輝」 貴性」”로 되어있다
동종에 새겨진 명문에 건륭이십육년(乾隆二十六年)이라는 정확한 년도가 새겨져 있고 종신(鐘身), 천판(天板) 등에 다양한 조각과 문양이 선명하게 남아있고, 용뉴(龍鈕)에 두 마리의 용이 섬세하게 표현된 수작이다.

문화유산 상세정보

제 0407 호
유형 407
유물 > 불교공예 > 의식법구 > 의식법구
종교신앙 > 불교 > 의식 > 법종
조선시대
영동군
2021-07-16
-
공예품>동종
-
청동
동종(銅鐘)
-
-
1점
-

소유 관리 점유 정보

참고 문헌